요새 핫한 아트테크란? NFT 그림으로 목돈 굴리기 꿀팁!

조회 6782023. 6. 15.

아트테크라고 들어보셨나요? 아트테크란 예술품을 구입, 소유해 매매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전시회, PPL 활동, 협찬 등을 통한 부가적인 수익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식이에요.


부자들의 전유물인 줄만 알았던 '아트테크'. 이제는 최근 2040 MZ 세대들 사이에서도 목돈 굴리기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아트테크는 큰돈 없이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심지어 주식&부동산보다도 안전하게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본인 취향에 맞는 그림을 사서 보관하고 있다가 몇 년 만에 10배 이상의 가격으로 팔아보세요! 아트테크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MZ들은 목돈 굴리기 이렇게 한다!
그림으로 돈 버는 아트테크

세금 걱정 없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아트테크


미술품은 취득세나 등록세, 보유세가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트테크는 6000만 원 미만의 작품과 국내 생존 작가, 조각의 경우는 양도세도 면제가 되는 훌륭한 재테크 수단입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부동산 규제에 막힌 유동자금이 아트테크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경제 규모에 비해, 아트테크 시장은 작은 편이라 더욱 앞으로 성장할 여지가 많습니다.

MZ는 아트테크로 목돈 굴리기 한다


예전에는 소수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아트테크가 코로나와 재테크의 붐으로 MZ 세대에게까지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아트테크 중 가장 대표적인 투자 방법이 바로 리셀입니다. 리셀은 미술품을 구매한 후 시간이 지나면 높은 가격에 판매해서 차액을 남기는 방식입니다. 온라인으로 그림을 구매할 수 있게 되자, MZ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목돈 굴리기를 아트테크로 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트테크에서는 미술품 공동구매 투자도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미술품의 소유권을 공동으로 구매하고, 수익을 구매 비율만큼 나누는 방식입니다. 보통 투자에서 말하는 공동투자와 같은 개념입니다.


위탁 렌탈이라는 아트테크 방법도 등장했습니다. 아트테크의 단점으로는 환금성이 낮은 것이 꼽히는데요. 팔고 싶을 때 당장 팔 수가 없고, 단기간에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위탁 렌탈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등장한 방법인데요. 구매자가 작품을 구매한 갤러리에 작품의 렌탈을 맡기는 방식을 말해요.


NFT 그림이
아트테크 시장에서 핫한 이유

아트테크를 하려면 NFT 그림을 알아야 한다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란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NFT가 떠오르면서 아트테크 시장에서도 NFT 그림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미술 시장에서는 NFT 그림을 하는 작가와 하지 않는 작가로 나뉠 정도로 NFT는 현대 미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NFT 그림은 수 억원 이상까지도 거래가 이뤄지면서 많은 작가들이 NFT 그림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아트테크를 하려면 NFT 그림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NFT 그림, 정말 가치가 있나?


많은 사람들이 실물 그림이 아닌 NFT 그림에 회의감을 가졌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술계에서는 NFT 그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모험적인 도전을 계속했습니다. NFT 플랫폼인 번트파이낸스는 한화로 약 1억 원에 뱅크시 작품을 구입을 해서 NFT 그림만 남겨 둔 후, 실물 그림은 태워버렸습니다. 그리고 그 후 NFT 그림은 무료 4배의 가치인 4억 원에 판매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김정수 작가의 진달래를 태운 후 NFT 그림으로 판매한 것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100호의 큰 작품을 태우는 모습이 공개됐죠. 뱅크시 사례와의 차이점은 작가가 직접 결정을 했다는 것입니다. 300개 에디션으로 발행된 이 NFT 그림은 후에 5배 높은 금액으로 거래가 되었습니다.

NFT 그림 거래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NFT 그림은 아직 뚜렷한 법과 규제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원작자의 동의를 얻지 않은 NFT 그림은 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NFT는 코인 시장과 함께 성장했기 때문에, 고인 시장의 경기에 따라  NFT 그림 작품가가 타격을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NFT 그림을 유행이라고 무작정 사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와 타이밍을 보고 NFT 그림을 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나도 아트테크로 소액 투자 시작해볼까? ▼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