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원UI 6 업데이트 이후 '화면 번인' 위험성 높아져

조회수 2023. 11. 30. 15: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1월 24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기즈차이나(Gizchina)는 삼성의 원 UI 6 업데이트 후 생긴 문제점을 보도했다. 원 UI 6으로 업데이트한 기기는 화면 번인 현상에 더욱 취약할 수 있다. 기존에 있던 화면 번인 보호 기능이 원 UI 6에서 제거된 것이 이유로 분석된다.

얼룩덜룩한 번인 현상, 왜 생기는 걸까

번인 현상 (출처: 넥스트핏)

화면 번인 현상이란 액정에 영구적으로 남는 얼룩을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선명한 채도와 명암비가 특징인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디스플레이에 주로 나타난다. OLED는 열을 가하면 손상되는 유기 화합물 층으로 이뤄져 있다. 따라서 빛과 열에 취약하고 노출 시간이 늘어날수록 밝기와 색 재현력이 약해진다.

이런 이유로 OLED 디스플레이의 특정 픽셀에 특정 색이 장시간 노출되면 픽셀의 수명도 따라 감소하게 된다. 결국 화면에는 번인 현상같은 화면 잔상이 영구적으로 남게 되는 것. 사용자는 △디스플레이 밝기 감소 △장시간 고정된 이미지 방지 △자동 회전 활성화 △자동 밝기와 같은 기능을 기기에 적용하면 화면의 번인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원 UI 6에서 제거된 ‘픽셀 시프트’

(출처: Unsplash)

디스플레이의 번인 현상을 막기 위해 삼성은 갤럭시 S3부터 픽셀 시프트(Pixel Shifting)라는 기능을 적용해왔다. 픽셀 시프트란 이름처럼 화면의 일부 픽셀이 오랫동안 한곳에 머무르지 않도록 특정 사용자 인터페이스(UI)나 디자인 요소 등 위치가 약간씩 움직이는 기능이다.

그러나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Reddit)을 통해 삼성 원 UI 6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많은 이용자가 업데이트 이후부터 디스플레이 번인 현상을 보고하기 시작한 것. 이는 앞서 오랜 시간 적용돼왔던 픽셀 시프트 기능이 원 UI 6 업데이트에서 제거되며 생긴 현상으로 보인다. 픽셀 시프트 기능의 제거는 디스플레이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이용자들은 특히 기기의 상단 표시줄 픽셀이 이동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상단 표시줄을 통해 픽셀 시프트 기능의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상단 표시줄이 표시된 세로모드 화면에서 스크린샷을 촬영한다. 그 후 화면을 가로모드와 세로모드를 수차례 반복해서 흔든 후 다시 스크린샷을 찍어 갤러리에서 확인한다.

갤럭시 S23 울트라 (출처: 레딧터 'dragosslash')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출처: 레딧터 'dragosslash')

만약 해당 이미지가 디스플레이의 여러 픽셀이 이동된 것 같은 형태라면 픽셀 시프트 기능이 적용됐으며 번인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갤러리에 있는 스크린샷이 고정된 것 같은 형태를 보인다면 픽셀 시프트 기능이 적용되지 않아 번인 현상에 취약하다.

아이디 ‘dragosslash’를 사용하는 레딧터는 원 UI 6의 스크린샷인 경우 픽셀이 이동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원 UI 6을 실행하는 갤럭시 S23 울트라 스크린샷과 원 UI 5를 실행하는 갤럭시노트 20 울트라의 스크린샷 이미지를 모두 공유했다. 갤럭시노트 20과 달리 갤럭시 S23 울트라의 경우 상단 표시줄이 완벽하게 겹쳐 픽셀이 움직이지 않았다.

삼성은 아직 해당 사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IT 매체 Wccf테크(WccfTech)를 비롯한 많은 외신이 픽셀 시프트 기능의 제거가 소프트웨어로 인한 문제이며 쉽게 수정될 것으로 봤다. 곧 출시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문제는 해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내 원 UI 6 어디까지 왔나

해외에 이어 국내도 기종 따라 최신 원 UI 6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다. 11월 최신 플래그십 갤럭시 S23 시리즈(일반 모델, 플러스, 울트라)는 국내에서 가장 먼저 원 UI 6으로 업데이트된 바 있으며 11월이 가기 전 △갤럭시 Z 폴드 5 △갤럭시 Z 플립 5 △갤럭시 탭 S9 시리즈(일반 모델, 플러스, 울트라)도 원 UI 6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그 밖에도 12월에는 △갤럭시 Z 폴드 4 △갤럭시 Z 플립 4 △갤럭시 Z 폴드 3 △갤럭시 Z 플립 3 △갤럭시 S22 시리즈(일반 모델, 플러스, 울트라) △갤럭시 S21 시리즈(일반 모델, 플러스, 울트라) △갤럭시 탭 S8 시리즈(일반 모델, 울트라, 플러스) △갤럭시 퀀텀4 △갤럭시 퀀텀 3 △갤럭시 점프 2 △갤럭시 A53 5G △갤럭시 A34 5G  모델이 원 UI 6으로 업데이트된다.

그 외는 2024년이 지난 후 원 UI 6 업데이트가 적용될 것으로 예고됐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