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보다가 갑자기 중간에 뜨는 광고 없어진대요

조회 8,5762025. 3. 10. 수정
3월 10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섬큐섬 : 유튜브의 변화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아~ 중요한 장면인데 광고! 😬 누워서 유튜브 보다가 한창 재밌는 장면일 때, 중간에 광고가 나오면서 흥이 다 깨져버릴 때가 있죠.

사진: X

유튜브가 5월 12일부터 이 중간 광고 정책을 바꿉니다. 중요한 대사나 동작이 나오는 장면에서는 최대한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한다는 거예요. 대신 상황이 전환되는 시점처럼 영상 시청에 방해되지 않는 장면에서 중간 광고가 나오고요.

이 정책은 이전에 올라온 영상에도 자동으로 적용되는데요. 크리에이터는 광고 배치를 수동으로 할지, 자동으로 할지 선택할 수 있고, 혼합하여 사용도 가능해요. 다만, 영상 시청에 방해되는 위치에 광고가 있다면 수익성이 줄어들 수 있어서 이를 판단할 수 있도록 새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에요. 유튜브에 따르면 수동·자동 광고 배치를 함께 이용한 크리에이터의 수익은 평균 5%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번 변화로 인해 시청자들이 유튜브 영상을 끝까지 시청할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더 나아가, 광고 정책이 콘텐츠의 몰입도를 해치지 않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돼요.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가 좋은 예죠.

넷플릭스는 2022년 11월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월 5600원)를 출시했어요. 드라마, 영화 등 몰입도가 중요한 넷플릭스 콘텐츠 특성상 광고가 시청을 방해하진 않을까 우려됐는데요. 넷플릭스는 광고 노출 개수를 제한하고, 중요한 장면을 피해 광고를 배치하면서 오히려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넷플릭스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광고 경험이 긍정적이라고 답한 시청자는 TV 대비 214%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멤버십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이렇게 몰입도를 깨지 않는 것이 광고주 입장에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는데요. 시청을 방해하지 않은 덕분에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들은 월평균 45시간 동안 넷플릭스를 볼 정도로 집중도가 높다는 거예요. 게다가 넷플릭스는 콘텐츠와 광고 상품 그리고 서비스를 연결하는 형태로 광고가 이뤄져요. 최대한 거부감 없는 자연스러운 광고인 셈이죠. 한편, 넷플릭스는 올해 2분기부터 광고기술 서비스 ‘애드테크’를 출시해 AI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를 선보일 예정이에요.

이외에도 스포티파이는 팟캐스트 크리에이터들에게 ‘스마트 중간 광고’ 기능을 지원해 AI가 청취에 방해되지 않는 지점에 광고를 배치하고요. 지금은 국내에서 철수한 트위치는 PIP 형태로 광고를 볼 수 있었어요. 이처럼 콘텐츠에 광고를 노출할 때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는 전략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여요. 특히 AI가 이전보다 발전하게 되면 광고조차도 사용자 경험의 일부가 될 수 있게 개인화되는 시대가 올 거란 생각이 듭니다.


10초 컷 뉴스 📰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12일 출시
네이버가 12일 AI 맞춤형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해요. AI 기술로 이용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 개인화된 상품 추천과 맞춤 혜택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앱 출시와 함께 기존 ‘유입 수수료’에서 ‘판매 수수료’ 체계로 변경되며, 거래 방식에 따라 최대 3.64%의 수수료가 적용돼요.

◾ 오아시스, 티몬 인수 추진
새벽배송 강자로 자리 잡은 오아시스가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티몬 인수에 나섰어요. 오아시스는 회원 수와 인지도를 확대하려는 전략으로 티몬 인수를 결정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티몬의 미정산금 문제, 직원 급여 미지급 사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 업계에서는 오아시스가 흑자 기조를 유지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어요.

◾ 건기식 판매, 편의점까지 확산
건기식 시장이 성장하면서 다이소에 이어 편의점 업계도 판매를 검토 중이에요. CU는 점주들을 대상으로 건기식 판매 허가 절차를 안내했으며, GS25도 관련 품목을 확대하고 있어요. 다이소는 5천 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밀크씨슬·비타민 등을 판매하며 인기를 끌었지만, 약사들의 반발로 일부 브랜드가 철수한 바 있어요.

◾ 카카오, 친구 추가 없이 광고 보낸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서 친구 추가 없이 광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친구톡' 새 버전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어요. 연내 출시를 목표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이용자 광고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예정이에요. 카카오의 매출 증가가 예상되지만 , 광고성 메시지 수신이 많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요.

◾ 다이소, 오늘배송 도입
다이소가 퀵커머스 시장에 진입하며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배송 서비스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어요. 지난달 24일부터 서울 강남·서초·송파 일부 지역에서 ‘오늘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이소는 향후 퀵커머스 확대를 검토하면서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에요.


Q. 다음 이미지를 통해 알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일까요?

(A) 베블렌 효과
(B) 앵커링 효과
(C) 밴드웨건 효과
(D) 낙인 효과

퀴즈 풀고 정답 보기!


#지식토스트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