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음모 조작과 5·18 조명..연극 <사형수 김대중> 광주 첫 선

조경원 2024. 10. 21. 21: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내란음모 조작사건'과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연극 <사형수 김대중> 이 오는 29일부터 광주에서 관객들과 만납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파란만장한 인생 중 가장 극적인 시기를 다룬 연극 <사형수 김대중> 의 제작발표회가 광주에서 열렸습니다.

<사형수 김대중> 은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조작사건'과 '5·18민주화운동'을 중심으로 김 전 대통령의 생애를 조명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내란음모 조작사건'과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연극 <사형수 김대중>이 오는 29일부터 광주에서 관객들과 만납니다.

한편의 서사시와 같은 그의 극적인 인생이 전국 각지에서 뽑힌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다시 살아납니다.

조경원 기자입니다.

【 기자 】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파란만장한 인생 중 가장 극적인 시기를 다룬 연극 <사형수 김대중>의 제작발표회가 광주에서 열렸습니다.

<사형수 김대중>은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조작사건'과 '5·18민주화운동'을 중심으로 김 전 대통령의 생애를 조명합니다.

▶ 인터뷰 : 오성완 / <사형수 김대중> 연출·김대중 역
- "다섯 번째 죽을 고비 사형 선고를 받고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느낄 수밖에 없는 지극히 인간적인 갈등과 고민과 번뇌(를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작품에 참여한 배우들의 면면도 특별합니다.

서울과 경기,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오디션을 통해 뽑힌 배우들은 한 달여 동안 함께 생활하며 작품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이들은 5·18의 아픔을 딛고 민주화를 이룩한 질곡의 세월을 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역사적 사명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 인터뷰 : 박상규 / 전두환 역
- "(연극 참여가) 배우로서 굉장히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서 참여하고 싶었고요. 그 당시의 감정을 연극으로나마 남기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광주에서 첫 선을 보이는 연극 <사형수 김대중>은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빛고을 시민문화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안양에서도 공연되는 연극 <사형수 김대중>은 상연 무대가 전국으로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KBC 조경원입니다.

#사형수김대중 #연극 #광주 #전남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