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에 가면 꼭 들러야 할 맛집 4선

충남 금산군은 자연과 전통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고장으로, 등산객들의 단골 코스로 잘 알려진 대둔산,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사찰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보석사 등의 관광지와 인삼축제, 산벚꽃축제 등 다양한 행사 덕분에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이곳에는 다양한 음식과 식당들이 위치해있는데, 그 사이에는 보석과 같은 맛집들이 숨어있다. 금산에 가면 꼭 들러야 하는 맛집 BEST 4를 소개한다.
1. 굴뚝화덕에서 갓 구워낸 피자 '뮤지엄B'

뮤지엄B는 금산 유등천 바로 앞에 위치한 카페다. 창밖으로는 조용히 흘러가는 냇가와 산책로가 한눈에 들어와 편히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이곳에서는 높게 솟은 굴뚝화덕에서 직접 구운 피자를 맛볼 수 있다. 큼직하고 쫄깃한 도우 위에 고기, 치즈, 페퍼로니, 루꼴라를 푸짐하게 올린 피자는 재료 하나하나를 아낌없이 사용해 먹기 전부터 풍성함이 느껴진다.
피자 외에도 다양한 브런치 메뉴가 준비돼 있어 골라먹는 재미도 있다. 치즈의 깊은 풍미가 도드라지는 카프레제 샐러드는 토마토와 조화를 이뤄 입안에서 부드럽게 퍼지며, 식사 전 가볍게 곁들이기 적당하다.
파프리카와 양파로 만든 꼬치구이는 은은한 불향이 감돌아 사이드 메뉴로 곁들이기 좋다. 쉬림프 로제파스타도 인기다. 구워내듯 꾸덕하게 조리된 부드러운 소스에 새우가 넉넉히 들어간 파스타는 피자와 함께 먹기 안성맞춤이다.
2. 구수하고 정갈한 청국장 한끼 '황토집사람들'

대둔산 자락에 자리잡은 황토집사람들은 산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정갈한 한끼 식사를 대접하는 한식당이다. 항상 사람으로 북적거리는 곳이기 때문에 웨이팅은 거의 필수다.
이곳의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는 청국장은 짠맛을 줄이고 구수함을 살렸다. 동시에 칼칼하지만 과하지 않고, 밥과 함께 슥슥 비벼 먹으면 밥이 술술 넘어갈 정도로 진한 맛이 난다. 밑반찬은 약간 간이 센 편인데, 이 맛이 약간은 슴슴한 청국장과 잘 어우러진다.
청국장과 함께 먹기 좋은 돌솥밥은 따끈하게 지어져 밥알 하나하나가 살아있는 듯 고슬고슬한 식감이 일품이다.
여기에 진한 양념이 고스란히 배어든 고등어 무조림, 고소하면서도 신선한 맛이 일품인 두부김치, 잡내없이 야들야들하게 삶아진 수육까지 곁들여지면 풍성한 한상이 완성된다.
3. 36시간 숙성한 자가제면 칼국수 '성빈칼국수'

금산 추부면에 위치한 성빈칼국수는 현지인들이 자주 찾는 칼국수 맛집이다.
이곳에서 맛볼 수 있는 칼국수의 면은 기계로 뽑은 것이 아닌, 36시간 동안 숙성한 자가제면이다. 면 강화제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뽑은 칼국수는 일반적인 면에 비해 잘 퍼지지 않고 탱글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조개칼국수는 맑고 시원한 국물이 특징이다. 조개 양이 넉넉해 해산물 향이 진하게 배어 있는데, 여기에 들깨가루까지 더해져 담백하고 고소한 맛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칼칼한 국물의 얼큰칼국수는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진하게 우러난 국물 덕분에 그 자체만으로도 맛있지만, 여기에 김치를 곁들이면 더 맛이 살아난다.
여기에 곁들여 먹기 좋은 왕만두와 고기완자전은 아이와 함께 먹어도 좋을 정도로 부담되지 않는다. 특히 고기완자는 담백하면서도 깊은 감칠맛이 나 밥반찬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다.
이곳의 숨은 별미는 바로 두부두루치기인데, 언뜻 매워보이는 이 음식은 보기보다는 맛이 순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두부는 고소하고 부드러우며, 양념은 살짝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운다. 여기에 칼국수 면을 비벼 먹으면 또 다른 별미로 재탄생한다.
4. 주문 즉시 손질해 나오는 신선한 소고기 '가화정'

대전시와 가까워 드라이브 삼아 들르기 좋은 가화정은 신선한 소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넉넉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은 안창살 맛집으로 유명한 곳인데, 사장님의 예사롭지 않은 기술로 깔끔하게 손질된 고기는 결이 곱고 부드러워 입안에서 넣으면 그대로 녹아버리는 것만 같은 식감과 풍부한 육즙이 느껴진다.
게다가 가격 대비 풍성한 양의 고기와 버릴 것 하나 없이 정갈하고 다양한 밑반찬들까지 더해지니 만족스럽지 않을 수가 없는 식당이다. 특히 구수하면서도 짭짤한 청국장을 밥에 슥슥 비벼 잘 익은 고기와 김치 한 조각을 얹어 먹으면 그 조화가 말로 다하기 어려울 정도다.
고기를 주문하면 즉석에서 손질해 나오기 때문에 시간은 다소 걸리는 편이다. 따라서 식사 도중 고기를 더 주문하고 싶다면 미리 시켜두는 것을 권한다.
방문 시 유의사항
1. 뮤지엄B
- 위치: 충남 금산군 복수면 구만길 52
- 영업 시간: AM 10:30~PM 10:00, 브런치 AM 10:30~PM 8:00
2. 황토집사람들
- 위치: 충남 금산군 진산면 태고사로 444
- 영업 시간: AM 9:00~PM 9:00
3. 성빈칼국수
- 위치: 충남 금산군 추부면 하마전로 56 1층
- 영업 시간: AM 10:30~PM 8:30, 매주 토요일 정기휴무
4. 가화정
- 위치: 충남 금산군 복수면 복수로 781 가화정
- 영업 시간: AM 11:00~PM 9:00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