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달해변
동해시청에서 북동쪽으로 약 3km 떨어진 어달해변은 백사장 길이 300m, 폭 30m 정도의 아담한 해수욕장이다. 수심은 평균 1m로 얕고, 경사도 2~4도로 완만해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 여행에 적합하다. 수온도 적당해 여름철이면 피서객들로 활기를 띠며, 본격적인 해수욕은 7월부터 8월까지 운영된다.

해변 뒤편으로는 어달산이 자리하고 있고, 정상에는 왜구 침입을 감시하던 어달산 봉수대가 남아 있어 짧은 산책 코스로도 좋다. 인근에는 샤워실과 탈의실, 화장실, 급수대, 매점, 파라솔 등 해수욕에 필요한 기본 편의시설이 모두 마련되어 있다. 주차장은 무료이며, 장애인을 위한 전용 주차구역도 따로 마련돼 있다. 해변 한켠에는 야영장도 있어 캠핑을 즐기려는 방문객에게도 인기가 높다.

해변을 따라 조성된 순환도로는 묵호항에서 시작해 대진·노봉해변을 지나 망상해변까지 이어진다. 이 구간은 ‘일출로’라 불릴 만큼 풍경이 뛰어나며, 드라이브는 물론 자전거 여행자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해변 인근 어달항은 낚시 명소로도 유명하다. 통통배를 타고 즐기는 선상 낚시부터 방파제 낚시까지 모두 가능하며, 특히 가자미가 많이 잡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묵호항과 대진항을 잇는 해안가에는 4km에 걸친 횟집타운이 형성돼 있다. 어촌 풍경을 품은 거리에는 현대적인 감각의 카페와 깔끔한 외관의 횟집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여행 후 식사를 즐기기에도 손색이 없다. 항구 양 끝에 위치한 어달항 등대까지는 방파제가 이어져 있어,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다.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어달동 52-4
- 이용시간: 06:00~22:00 (입욕 가능 시간 09:00~18:00)
- 이용 시기: 7월~8월
- 입장료: 무료
- 주차: 무료 (장애인 주차구역 3대 포함)
- 편의시설: 화장실, 샤워실, 탈의실, 야영장, 해변 순환도로
Copyright © 힐링휴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