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루마니아 이온민쿠대, 스마트도시·건축·물류 협약

인제대학교 건축학과(학과장 강병준 교수)와 스마트물류학과(학과장 김민재 교수)는 3일 루마니아 현지에서 이온민쿠대학교(Ion Mincu University)와 글로컬대학30 사업을 추진하고자 업무협약을 했다.

이온민쿠대학교는 1952년 설립된 도시·건축계획 전문 대학이다.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명문 대학이며 최근에는 스마트도시와 건축, 도시 물류 연구와 학술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협약 주요 내용은 도시·건축·물류 분야에서 학생·교수 교류, 공동 컨퍼런스 개최, 핵심 분야 R&D 공동 연구 등이다.

인제대학교 건축학과(학과장 강병준 교수)와 스마트물류학과(학과장 김민재 교수)는 3일 루마니아 현지에서 이온민쿠대학교(Ion Mincu University)와 글로컬대학30 사업을 추진하고자 업무협약을 했다. /인제대

강병준 교수와 김민재 교수는 "인제대 글로컬대학30 성공적 유치와 운영을 위해 협약을 추진했다"며 "이온민쿠대학은 도시·건축 분야 연구 역량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또 "대학이 위치한 부쿠레슈티는 동유럽 역사·문화 중심지이며, 최근 도시 물류에 관한 관심이 높은 도시다. 인제대, 김해시와 협력체계 구축은 지역 혁신의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리안 모이시아누(Marian Moiceanu) 이온민쿠대학교 총장은 "스마트도시와 건축, 도시 물류 협력을 넘어 부쿠레슈티와 김해시의 활발한 협력을 기대한다"며 "인제대 글로컬대학30 최종 선정을 기원하며 매년 열리는 국제컨퍼런스에도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올해 개교 160년을 맞은 이온민쿠대학교는 매년 여름 20개국 60명 전문가가 참여하는 글로벌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이수경 기자

#경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