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은 선선한 바람과 함께 물든 단풍을 보며 자전거를 타기에 더 없이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계절인데요. 특히, 맑고 청명한 하늘 아래에서 페달을 밟으면 스트레스 해소와 운동, 힐링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을, 도시를 벗어나 한적한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따라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이번 가을 즐기기 좋은 자전거 라이딩 코스 BEST 4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남한강 자전거길

남한강 자전거길은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한 자전거 코스로, 서울 근교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많은 자전거 여행객들이 찾는 명소인데요. 도심을 벗어나 남한강의 시원한 강줄기를 따라 라이딩을 즐기며, 한적한 시골 풍경 속에서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팔당역에서 출발해 충주댐까지 이어지는 이 코스는 총 132km에 달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팔당에서 양평까지의 구간은 옛 중앙선 철길을 개조해 만든 구간으로 특별한 매력을 자아냅니다.
남한강 자전거길 코스는 중간에 7개의 인증센터가 있어 장거리 라이딩에 부담이 된다면 적절히 구간을 나눠서 즐길 수 있는데요. 전 코스를 완주하려면 약 9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개인의 체력과 일정에 맞게 원하는 구간을 선택해 라이딩을 누려보시면 좋겠습니다.
2. 담양호 자전거길

담양호 자전거길은 대나무 숲과 담양호, 내장산을 거쳐 정읍역까지 이어지는 50km의 코스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 코스는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가능하여 자가용 없이도 쉽게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이들의 방문이 이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곳은 담양의 유명 관광지인 '죽녹원'에서 시작해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을 지나며 담양호를 끼고 북상하는 길은 한국 가을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명소로 꼽히는데요. 이 코스의 하이라이트는 내장산 국립공원으로, 가을이면 단풍으로 유명한 내장산을 중심으로 페달을 밟아본다면 잊지 못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아름다운 경치를 배경으로 달리는 자전거 길은 중상급자에게 추천하는 코스인데요. 오르막길이 많아 체력적인 도전이 될 수 있지만, 그만큼 풍경이 주는 보상은 크며 가을의 절경을 즐기기에 이만한 곳이 없으니 이번 기회에 한 번 도전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3. 춘천 의암호 자전거길

춘천은 자전거 여행객들에게 천국 같은 곳으로 손꼽히며, 호수와 강을 따라 잘 정비된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는 도시인데요. 춘천역에서 출발하여 소양강 스카이워크로 향하는 코스는 자전거를 잠시 두고 유리로 된 다리를 걸으며 탁 트인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의암호 자전거길은 약 30km의 순환 코스로, 춘천아트센터, 수변공원,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등의 명소를 지나게 되는데요. 라이딩을 하면서 편안하게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들을 즐길 수 있으니 한번쯤 방문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이 코스는 오르막이 거의 없어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경로로, 춘천에서의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최적의 코스인데요. 의암댐을 지나 신연교를 건너면 순환 코스가 완성되며, 더욱 길고 도전적인 라이딩을 원한다면 강촌역까지 이어지는 당림리 MTB 코스도 함께 즐겨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충주 탄금호 자전거길

충주의 탄금호 자전거길은 남한강과 충주호를 따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인데요. 이곳은 2018년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아름다운 자전거길 30'에 포함된 곳으로, 이 자전거길의 총 길이는 43km에 달하는 만큼 꼭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리는 곳입니다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길게 느껴질 수 있지만, 중간에 있는 중앙탑사적공원에서 공공 자전거를 빌려 가볍게 주변만 둘러보는 것도 좋은 선택인데요. 공원을 거쳐 자전거를 타면 충주댐과 조정지댐, 그리고 기암절벽이 어우러진 탄금호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니 잠시 쉬면서 아름다운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또한, 충주 탄금호 자전거길은 길이 잘 관리 되어 있어 초보자도 무리 없이 라이딩이 가능한데요. 다양한 역사적 유적들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역사와 자연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라이딩 코스인만큼 꼭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