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PC 플랫폼이 출시된지도 거의 두 달째에 접어들었다.
이들의 특징 중 하나를 꼽자면 기존에 802.11ax로 알려졌던 와이파이 6의 확장 규격인 와이파이 6E 기본 지원. 2.4GHz에 5GHz를 넘어 새로운 주파수 대역인 6GHz를 지원하고, 새로운 최적화 기술을 더해 효율을 높이며 와이파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다.
마음 같아서야 바로 와이파이 6E 관련 제품들로 도배하고 싶지만, 신 규격 제품 도입의 걸림돌인 가격은 시간이 해결해주길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당장 필요한데 언제까지 업그레이드를 미룰 수 없는 노릇.
당장 공유기가 필요하지만 와이파이 6E가 끌린다면 적절한 가성비 모델로 공백을 채우는 것도 현명한 소비가 아닐까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핵가족 구성이나 자취, 출장, 기존 제품 노후화 및 지원 종료 등의 이유로 인한 가성비 위주의 공유기를 찾는 네티즌들을 위해, ipTIEM A2004SE 모델을 살펴본다.


규격은 한 세대 전, 작은 공동체를 위한 가성비 모델

ipTIME A2004SE는 와이파이 5,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다. 2.4GHz 전용 안테나 2개와 5GHz 전용 안테나 2개로 각 주파수 대에서 2Tx-2Rx 방식으로 동작해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무선 네트워크 대역폭은 각각 300Mbps와 867Mbps로 총 1200Mbps의 대역폭을 제공하며, 공유기 상단 좌측에는 LAN 포트와 WAN 포트, 전원, SoC, 무선 동작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배치되어 있다. ipTIME 특유의 히든 LED 방식이 적용되었다.
최신 와이파이 6(E)규격에 비해 구형 규격인 와이파이 5(802.11ac)지만, 다운로드에서는 MU-MIMO를 지원해 동시에 다수의 와이파이 장비 사용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다.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RTL8197FH SoC와 DDR2 128MB DRAM 캐시를 동원했다.


유선 이더넷은 모두 기가비트 성능을 지원하는 WAN과 4개의 LAN을 제공하며, 하단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피트와 월마운트용 홀, 냉각을 위한 에어홀이 두루 배치되어 있고, 측면을 두루 거쳐 내부의 발열이 자연스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통풍구를 제공한다.
보급형이지만 풍부한 기능
기사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ipTIME A2004SE의 가격은 채 5만원이 되지 않는다. 흔히 가성비를 추구하는 보급형 제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기능만큼은 하이엔드 못지 않다.


안전한 네트워크 환경을 위해 WPA2를 포함해 다양한 암호화 기술을 지원하며, 게스트 네트워크도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에서 각 3개씩 총 여섯개를 구성할 수 있다. VPN 서버와 공유기에 연결된 PC 저장소를 NAS 처럼 사용할 수 있는 ipDISK 앱을 지원해 소규모 기업이 외부에서 안전하게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음영지역으로 인한 네트워크 끊김을 해결하고, 위치에 상관없이 단일 SSID로 연속된 무선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이지메시도 지원한다. 보급형 모델인 만큼 이지메시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 기능은 지원하지 않지만, 이지메시 확대를 위한 에이전트 구성은 유무선 모두 가능하다.
어려운 때 실속 챙기는 공유기, ipTIME A2004SE

여기를 봐도, 저기를 봐도, 물가 상승 요인이 잔뜩 눈에 띄는 요즘이다. 마침 PC 플랫폼과 그래픽 카드가 새로 등장했지만 업그레이드가 망설여지기 마련. 물론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순간이 온다면 과감하게 투자해야겠지만, 이때도 효율을 우선시하게된다.
이번 기사의 주역인 ipTIME A2004SE는 공유기라는 카테고리 제품에서 뛰어난 가성비를 제공한다. 총 1.2Gbps 대역폭의 듀얼밴드 와이파이와 안전을 위한 WAP2 암호화, 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로 현대 공유기의 필수요건을 갖췄고, VPN 서버와 ipDISK, 게스트 네트워크, 이지 메시 등 쓸만한 확장 기능도 제공한다.
그럼에도 가격은 5만원이 채 되지 않아, 괜찮은 가성비의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 네티즌들에게 매력적이다.
보드나라 :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