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동 꺼짐의 원인? 크랭크 각 센서( 크랭크샤프트 포지션 센서)란?

자동차가 구동이 되려면 우선적으로는 시동이 걸려야 할 것입니다. 각종 전기 장치와 부품들이 구동을 하며 시동이 걸리게 되고 주행을 하게 되는데 만약 특정 부분에 이상이 있다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요 장치나 부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많은 부품과 기계 장치, 그리고 전자 장비가 결합된 자동차는 센서들 또한 다양하게 있는데, 특히나 동력 장치를 제어하는 센서류에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면 시동 지연이나 시동 꺼짐, 출력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습니다. 구동계에는 다양한 센서가 있겠지만 오늘은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는 크랭크 각 센서와 캠 세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랭크 각 센서란?

정식적인 명칭은 "크랭크샤프트 포지션 센서"이며 엔진의 크랭크축 회전 각도 혹은 회전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입니다. 즉 쉽게 설명하면 엔진이 출력을 위해 연소과정이 일어나는데 정확한 위치에 연료를 분사를 해주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이 바로 크랭크 각 센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크랭크 각 센서 고장
어떤 증상이 있을까?
1. 엔진음, 진동 불안정

엔진의 진동이나 불안정한 모습의 원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크랭크 각 센서에 문제가 있어도 연료 분사 지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만큼 연료 공급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아 그로 인하여 엔진의 진동이 커지거나 불안정한 모습인 경우들이 있습니다,

2. 출력 저하

엔진음 진동과 소음과 연계되는 내용이지만, 마찬가지로 연료 분사량이 정확하지 않은 만큼 원활하게 연료 공급이 되지 않아 정상적인 상태와 비교했을 때 출력이 저하가 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겠습니다.

3. RPM 숫자 바늘이 0에 위치

또 하나 볼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는 계기판에서 고장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분명 속도 계기판은 문제없이 작동이 되지만 RPM 계기판은 숫자 0에 위치해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4. 시동 꺼짐

크랭크 각 센서가 고장이 발생했을 때 가장 위험한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입니다. 보통 주행 후 신호 대기 등을 할 때 갑자기 시동이 꺼져버리는 현상이 발생을 하는데, 상황에 따라서 주행 중에 시동이 꺼져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도로 한복판에서 시동이 꺼져 버리거나, 특히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게 되면 위험한 상황들이 연출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크랭크 각 센서,
교환주기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소모품의 경우 어느 정도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는 교환주기가 있지만 크랭크 각 센서의 경우 별도로 정해져 있는 소모품 교환주기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경고등이 점등이 되었거나 차량에 이상이 발생하였다고 느껴진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은 시동 꺼짐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크랭크 각 센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의 시동이 꺼지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겠지만, 그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만약 차량에 이상이 발생하였다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점검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Copyright © PICK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