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특별한 이유”… 특별한 컨셉으로 주목 받는 해외여행지

경제 위기 튀르키예
구국 관광 산업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터키 이스탄불)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경제 상황이 심각한 나라로는 튀르키예를 빼놓을 수 없다.

최근 튀르키예는 하이퍼 인플레이션(급격한 고물가 현상)을 겪고 있는 나라 중 하나다. 5월 튀르키예 통계청에서는 4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작년 대비 69.8% 상승했다고 발표하여 약 70%에 달하는 물가 상승률을 보여주었다.

튀르키예의 인플레이션은 재작년부터 이어져 온 것으로, 튀르키예는 현재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터키 이스탄불)

현재 튀르키예 중앙 은행의 기준 금리는 50.0%다. 튀르키예 중앙 은행은 4월 기준 금리 50.0%를 동결하여 금리 인하 의사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주었음에도, 리라화의 가치 하락을 막지 못했다.

그러나 리라화의 가치 하락은 역설적이게도 관광 호황을 불러왔다. 작년 2023년 튀르키예는 외래 관광객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치의 관광 수입을 달성하였다.

외래 관광객만 따지면 5천 670만 명에 달한다. 튀르키예는 북쪽으로 유럽과 러시아, 주변에는 중동 국가와 인접해 있어 선진국에서 방문하기 좋다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 데다가 최근 폭락한 리라화의 가치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쇼핑 천국이 되어준 것이다.

영국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의하면 2023 가장 많은 해외 관광객이 방문한 도시는 런던과 두바이를 제치고 튀르키예의 수도 이스탄불이 차지할 정도였다.

튀르키예의 희망이 되어버린 의료 관광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스탄불 병원)

이렇듯 현재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튀르키예에서는 외화 벌이가 시급한 상황이기에 관광 산업에 힘을 쏟고 있다.

개중에 가장 희망적인 부문은 의료 관광이다. 튀르키예는 팬데믹 이전인 2018년부터 의료 관광 수익이 15억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의료 관광객 수만 약 1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었다.

2023년 튀르키예의 의료관광 수익은 23억 달러에 달한다. 튀르키예가 이토록 의료 관광의 성지로 손꼽히는 이유는 의료 비용이 인근에 있는 중동 지역 국가와 유럽 국가에 비해 50% 이상 저렴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관광 중심으로 의료 산업도 발전해 있다는 것도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힌다. 현재 튀르키예에서 가장 주목 받는 의료 시술은 탈모 시술과 치아 시술 등 미용 위주의 산업이 많다.

튀르키예의 치아 관광

최근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Turkey Teeth’를 인증하는 영상이 화제가 되었다.

출처 : 틱톡 @jamiegriffithx

이는 튀르키예는 의료 관광을 간 외국인들이 튀르키예의 치아 시술을 칭찬하거나 비판하는 내용으로 튀르키예의 치아 의료 관광이 얼마나 활성화 되었는지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일부 치과의사들이 부작용과 후유증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으나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하는 의료 관광 활성화는 막지 못했다.

튀르키예는 현재 임플란트와 라미네이트 시술을 중심으로 치아 관련 미용 시술을 하려는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다.

튀르키예의 크라운 가격은 한화로 22만원 정도로 합리적이고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튀르키예 의료관광협회 통계에 따르면 2022년 튀르키예 의료관광객 25%는 치과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튀르키예의 탈모 관광

튀르키예 의료 관광의 50%에 달하는 탈모 관광은 튀르키예 의료 관광의 주요 핵심을 차지하였다.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식 홈페이지, 후안 마타 X(구 트위터)

대표적으로는 스페인의 축구 선수 후안 마타는 자신의 X(구 트위터)에 “All good in Turkey”(튀르키예 모든 게 좋네)라는 내용의 글과 장발을 한 자신의 사진을 게시하였다.

이는 합성 사진으로 판정되었으나 팬들은 답글로 “예수님 머리다”라고 말하면서도 “튀르키예가 모발 이식을 잘한다고 들었다.”라며 유머러스한 글을 남겼다.

이처럼 ‘후안 마타가 튀르키예에서 모발 이식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튀르키예는 모발 이식의 성지로 불린다.

유럽에 비해 저렴한 모발 이식 비용으로 유명해져 2022년에만 약 100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이처럼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경제적 위기에 빠진 국가 튀르키예는 2030년까지 의료 관광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현재 튀르키예의 의료 관광은 온천 관광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웰니스 관광까지 포함시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앞으로 의료 관광을 중심으로 하는 튀르키예의 관광 성장이 국가 경제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도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