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사용기
최근 커스텀 기계식 스위치를 채택한 모델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하지만 부담스러운 가격대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번에 가성비로 유명한 앱코에서 커스텀 리니어 기계식 스위치를 적용한 텐키리스 88키 배열인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했습니다. 유무선 기능은 물론이며 가스켓 설계와 다양한 RGB 효과 그리고 1410g 의 무게로 고정감까지 잡은 제품입니다. 윤활 처리는 물론 디자인도 시원스러워서 궁금했던 모델인 만큼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 개봉기
포장 박스는 위와 같은 모습이며 내부는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은 유선 케이블, 키캡 및 스위치 리무버 및 메뉴얼과 보증서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유선 케이블은 꽤 긴 편이라 선정리가 쉬운 느낌입니다.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 디자인은 견고하면서 묵직한 느낌입니다. 바다와 자연이 연상되는 컬러를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1410g로 일반 모델 대비 꽤 무거운 편인데, 무게 때문인지 고정감이 상당한 편입니다. 안전한 타이핑과 조작을 위해 무게가 높게 설계된 느낌입니다.
후면부는 안정적인 거치를 위해 고정된 원형 패드와 전면에는 3모드 연결 (블루투스, 와이파이, 2.4Ghz 연결)과 Type-C 단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2.4G 동글은 전면에 수납하는 방식이라 이동중에 잃어버릴 염려가 없을 것 같습니다.
| 3연결 모드
3모드 기능으로 3가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연결 (3개 기기 연결 가능), 2.4G 초고속 연결, 유선 연결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시에는 CK88 BT1 기기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FN+1, FN+2, FN+3 연결된 3개의 기기를 변경해 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태블릿으로 연결 후 활용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우측 라이팅을 통해 동작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창까지 존재하는데요. 블루투스 페어링을 진행하면 깜빡인다던가 다양한 상황을 하드웨어 기능으로 확인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타건감 및 바디화이트 스위치
바디화이트는 리니어 타입에 POM+PC+PA 메터리얼과 43+-5g 입력 포스의 스펙입니다. 타건감은 일단 조용하지만 부드러우면서 또각 소리가 나며 약간의 키압이 있지만 부드럽게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타건하고 솟아오를때의 스트로크가 짧아서 손가락에 힘이 덜들어간다고 할까요? 전체적으로 손가락 피로감을 줄일 수 있는 감각입니다. 조용하면서도 또각 거리긴하지만 부드러운 쫀득함이 있고 일정한 솟아오름이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확실히 기존 체리식 적축에 비해 힘이 덜 들어가네요. 그리고 총7단계의 보강판, 흡읍재, 흡음필름, 패드 등의 레이아웃 설계가 되어있어서 통울림이 전혀 느껴지지 않으며, 윤활 처리 덕분인지 일정한 키감이 있으며 흔들림도 최소화 된것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바디화이트 및 딥씨 리니어 스위치 모델이 존재합니다. 리니어는 키를 누를때 걸리는 느낌이 거의 없는 방식이라서 가벼우면서도 시원하게 누른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좀 더 묵직하고 조용한 타건감을 원한다면 COX 딥씨축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키캡은 PBT 설계로 반영구적이며 이색사출 스타일의 키캡입니다. 헐렁하지 않으면서도 타건 중에 키캡이 분리된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키캡이 너무 얇거나 가벼우면 타건 중에 키캡이 분리되거나 하는 일종의 설계 미스같은게 있는데 해당 제품은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이외에도 엔터키나 스페이스바 등은 스테빌라이저 스타일 체리식이지만 쇠소리 같은건 나지 않습니다.
| 전용 소프트웨어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수입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ABKO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설치 후 화면은 다음과 같으며 모두 한글이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하기 쉽습니다. 메인화면은 프리셋 3개를 설정해서 자신만의 설정을 단일키 또는 Fn 조합 키 편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레이아웃에 추가된 F13키가 존재하는데,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 기능 키들은 매크로, 마우스 기능, 멀티미디어, 다중 키, 멀티미디어 키 등 선택이 가능하며, 컨트롤이나 알트기를 병행해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마우스 키 입력과 연동시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딜레이 설정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기계식 키보드 관련에 이런 매크로 기능까지 있다니 놀라운데요. 단점은 설정시 즉각 반응으로 바로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설정을 끝낼려면 몇 초간의 로딩시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조명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모드를 만들고 있다면 이렇게 WASD 키를 따로 지정 후, 원하는 키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숫자키나 여러 키들을 조합해서 원하는 컬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LED 기능은 다양한 컬러 모드로 변경이 가능하며, 키캡에 라이팅이 투과되지 않기에 야간이나 약간 어두운 환경에서 큰 효과가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모드들이 있기 때문에 게이밍 감성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에 음악 리듬 메뉴가 있는데, 이를 통해서 사운드에 따라 이퀄라이저가 라이팅으로 반응합니다. 유튜브 영상이나 음악을 틀면 사운드 높낮이에 따라 라이팅으로 반응하는게 볼만하고 재미있습니다. 이외에도 키 반응시간이나 다양한 키들의 비활성화 시키는 메뉴가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았는데요. 전반적으로 묵직하면서도 무게감이 있어 고정감이 대단하고 텐키리스 설계의 공간활용 그리고 COX의 커스텀 기계식 스위치의 부드러움 감각을 가지고 있지만 가성비 있는 가격으로 많은 유저들이 선호할 것 같은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쫀득한 타건감과 고급스러움을 가지고 있고 내부 7단계의 레이아웃 설계도 그 품질을 올려주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기존 기계식 스위치의 쩔걱 거림을 선호하지 않으면서 가성비를 가진 커스텀 기계식 스위치 모델을 선호하시는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본 사용기는 앱코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