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는 청소와 살림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다목적 아이템이다.
자연 친화적이고 경제적이며, 특히 주방에서 큰 진가를 발휘하는 베이킹소다의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알아보자.
주방의 필수템! 베이킹소다 활용법
1. 탄 냄비 얼룩 제거
베이킹소다는 탄 냄비의 얼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탄 부분이 다 잠기도록 물을 채우고 베이킹소다를 2~3스푼 넣은 뒤 끓여준다. 이를 10~20분간 기다려 얼룩을 불려준 뒤, 수세미로 문질러주면 탄 얼룩이 말끔히 제거된다. 기름, 단백질 등이 고온에 굳어 생긴 탄 자국을, 베이킹소다의 약알칼리 성분이 분해하여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싱크대 물때와 기름때 제거
싱크대는 물때와 기름때가 쉽게 쌓이는 곳이다. 싱크대를 물로 헹궈 낸 뒤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스펀지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보자. 베이킹소다가 싱크대에 쌓인 석회질과 기름찌꺼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름때가 심한 부분은 베이킹소다를 물과 섞어 반죽처럼 만든 뒤, 기름때가 있는 부분에 도포해준다. 몇 분 동안 그대로 둔 후 스펀지로 문질러주면 묵은 때가 깨끗이 사라진다. 또한 베이킹소다의 미세한 연마 작용은 싱크대 표면의 광택을 되살려준다.
3. 과일 세척
베이킹소다는 과일 표면에 묻은 농약과 잔류물을 제거하는 데도 유용하다. 물에 베이킹소다 한 스푼을 섞고 과일을 담궈준다. 이후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헹구면 과일이 깨끗해지는 효과가 있다. 베이킹소다의 세정력이 농약 잔여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과일은 1분 내외로 가볍게 흔들면서 씻어주면 좋다.
4. 나무 도마 세척
나무 도마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곳이다. 틈새로 음식물 찌거기가 스며들기 쉽고, 물때가 생기기 쉽다. 도마 위에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려 주고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주면, 도마를 세척& 탈취하는 효과가 있다.
약간의 물을 더해 문질러주고, 헹궈 말리면 세균 제거와 냄새 제거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물로 헹군 뒤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완전히 건조시켜줘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5. 배수구 악취 제거
베이킹소다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배수구에서 올라오는 악취를 제거하려면 베이킹소다를 활용해보자. 배수구에 베이킹소다를 1/2컵 뿌리고, 따뜻한 물을 부어주면 악취와 찌든 때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6. 냉장고 냄새 탈취
냉장를 열 때 마다 나는 온갖 냄새가 거슬린다면 베이킹소다를 활용해보자. 베이킹소다를 작은 그릇이나 종이컵에 담아 냉장고 안에 두면 된다. 베이킹소다는 냄새를 흡수하는 흡착력이 뛰어나 냉장고를 상쾌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교체해주면 지속적인 탈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탈취제로 사용한 베이킹소다는 그냥 버리지 말고, 청소에 활용하면 된다.
7. 가스레인지 찌든때 제거
가스레인지에 남아 있는 찌든 때도 베이킹소다로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에 물을 섞어 반죽 상태로 만든 후 찌든 때가 있는 부위에 도포한다. 몇 분간 그대로 둔 후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주면 때가 손쉽게 제거된다. 베이킹소다의 미세한 알갱이가 스크럽 효과를 주고, 기름때를 분해해 청소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