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리니지W, 진중함과 내러티브 담은 아트 제작에 집중"
(지디넷코리아=강한결 기자)엔씨소프트가 리니지W의 출시 3주년을 맞이해 첫 번째 아트북, 'The art of Lineage W(더 아트 오브 리니지W)’를 출간한다.
2021년 출시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W'는 리니지 원작 세계관으로부터 130년 후의 이야기를 심오한 ‘다크 판타지’로 재해석했다. 이러한 특성 덕에 리니지W는 그동안 출시된 리니지 시리즈 가운데 가장 어둡고 그로테스크한 아트 디자인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아트북은 하드커버 양장본으로 제작되었으며, 총 6개의 파트로 구분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파트는 클래스별 인물과 세부 디자인 설정이다. 세 번째와 네 번째로 영지 스토리에 얽힌 비하인드와 원화를 감상할 수 있다.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파트는 개성 있는 캐릭터와 몬스터 스케치다.
아트북은 총 440 페이지의 양장본에 6개 파트로 나뉘었고, 양질의 아트워크가 대거 포함됐다. 이 책은 교보문고 주간베스트 도서와 예술/대중문화 부문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엔씨소프트는 아트북 출시를 기념해 최용철 리니지W 아트디렉터와 미디어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최 다렉터는 "리니지W는 처음 기획했을 당시부터 리니지, 클래식, 내러티브 등의 주제와 키워드를 중심으로 아트를 만들어왔다"며 "게임 안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부분들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거쳐 왔는지를 보여주고 싶어서 이번 아트북을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 디렉터에 따르면 리니지W 아트북은 게임이 가진 리니지와 클래식, 내러티브의 깊은 뿌리를 재조명하며, 중세 판타지 세계의 진중함과 어두운 분위기를 표현하고자 한 예술적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캐릭터 디자인 역시 기존의 전형적인 아름다움과는 다른 개성을 지향했다. 그는 “리니지W 캐릭터는 미형이 아니라, 각자의 서사와 내러티브를 담아 개성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요정 캐릭터의 경우 슬라브족과 동양의 얼굴을 결합해 요정의 독특한 배경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요정이 겪은 비극적 사건과 상충되는 외모를 통해 깊은 슬픔과 어두운 면모를 담아내려 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캐릭터가 가진 내러티브가 강화됐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이는 효과를 낳았다는 것이 최 디렉터의 설명이다.
최 디렉터는 "단순히 전투를 위해 존재하는 캐릭터가 아니라, 각자가 가진 이야기를 아트워크로 표현하려 했다"고 강조했다. 각 클래스마다 내러티브 인트로 영상을 통해 캐릭터의 이야기를 구체화하고, 아트가 플레이어의 감정을 이끌어내도록 설계했다는 설명이다.
리니지W의 공간적 배경 역시 마치 한 편의 서사시처럼 각 구역마다 고유한 양식과 이야기를 품고 있다. 최 디렉터는 하이네와 오렌, 기란 항구와 같은 지역들이 각기 지중해, 북부 슬라브, 고래 해체 장면과 같은 실제 생활 요소들을 반영해 다양한 문화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어둡고 진지한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좀비나 스켈레톤 같은 몬스터 디자인도 세심하게 조정했다. 최 디렉터는 "지나친 혐오감을 피하면서도 게임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몬스터를 구현하는 것이 중요했다"며 "이러한 세밀한 조정이 리니지W만의 고유한 분위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고 말했다.
3년 동안 리니지W 아트팀은 유행과 상관없이 일관된 중세 세계의 분위기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최 디렉터는 "화전민 이주지를 보면 오랜 전쟁과 폭정으로 살기 힘든 사람들이 모여든 곳으로, 한쪽 다리가 의족인 촌장, 켈베로스를 해체해 나눠 먹으려는 사람들, 마을 곳곳에 목 매달린 사람들 등 그들의 생존 투쟁을 현실감 넘치는 디테일로 담고자 했다"고 말했다.
최 디렉터는 "앞으로 밝은 천상계나 새로운 클래스 등을 추가하면서 리니지W의 색깔을 유지하되, 독창적 비주얼로 새로움을 더해가고자 한다"이라며 "앞으로도 리니지W의 세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추후 계획을 공개해기도 했다.
강한결 기자(sh04khk@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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