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전부터 사람들 줄 서서 사게 만드는 OOO

산리오 콜라보

일본 기업 ‘산리오’를 대표하는 캐릭터 헬로키티, 마이멜로디는 50주년을 맞이했거나 곧 맞이하게 되는 유서 깊은 캐릭터 IP다. 산리오의 IP인 산리오캐릭터즈는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쿠로미, 시나모롤, 폼폼푸린, 포차코 등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캐릭터 다수가 포진한 IP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프렌즈와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인지도와 인기가 높은 IP이기에, 콜라보 마케팅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금부터는 산리오캐릭터즈 IP를 활용한 콜라보 마케팅의 사례를 모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에버랜드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에버랜드 튤립축제에서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테마가든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에버랜드는 약 1만㎡ 규모의 포시즌스가든에 특별 조성된 산리오캐릭터즈 테마가든에서 포토존, 어트랙션, 먹거리, 굿즈, 이벤트 등 캐릭터 오감 체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페어리타운에 초대된 산리오캐릭터즈가 꽃과 함께 봄을 즐긴다”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다채로운 캐릭터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그린핑거

유한킴벌리 영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그린핑거는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해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한정판 제품은 그린핑거 선케어와 마이키즈 프레쉬 라인이다. 선쿠션, 선팩트, 로션, 샴푸, 워시에 적용된다.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쿠로미, 시나모롤 캐릭터가 디자인된 제품들이다. 만 4세 이상 아이들을 위한 키즈 라인업인 마이키스 프레쉬는 모링가와 무르무르버터 등을 함유하고 있다.


크록스

풋웨어 브랜드 크록스는 헬로키티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헬로키티 50주년 콜라보 컬렉션’을 출시했다. 헬로키티 50주년 콜라보 컬렉션은 원조 헬로키티의 파란색 작업복과 빨간색 리본에서 영감을 받았다. 따뜻함, 포용성, 친근함, 우정 등 양 사의 브랜드 가치를 적용했다. 헬로키티 아이 엠 클래식 클로그는 파란색 작업복을 입고 커다란 빨간색 리본을 달고 데뷔한 원조 헬로키티에서 영감을 받았다. 성인용 제품 기준 가격은 94,900원이다.


락앤락

생활용품기업 락앤락은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텀블러, 보틀’ 프로모션을 선보였다. 산리오캐릭터즈 텀블러, 보틀은 락앤락의 키즈 베버리지 웨어 라인인 스쿨핏 시리즈의 주력 제품이다. 시나모롤, 마이멜로디, 쿠로미 캐릭터를 활용한 스쿨핏 원터치 텀블러 3종, 헬로키티와 시나모롤 캐릭터를 활용한 원터치 보틀 2종이 출시됐다. 스쿨핏 원터치 텀블러는 초경량 텀블러로 휴대가 간편하며, 원터치 보틀은 손목 스트랩이 있어 아이들이 들고 다니기 편한 제품이다.


호무로

무로코퍼레이션의 알러지 케어 이불 전문 브랜드 호무로가 산리오캐릭터즈와 협력한 ‘호무로 시나모롤 에디션’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호무로의 시나모롤 에디션은 총 6종으로 차렵이불 2종, 베개커버 3종, 펫 방석 1종으로 구성됐다. 침구는 시나모롤 캐릭터 패턴과 모던한 느낌의 스트라이프 2가지 타입의 디자인으로 출시해, 침실의 분위기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컬리수

한세엠케이는 산리오코리아와 협업해 시나모롤 컬렉션을 선보였다. 컬리수는 작년부터 재미 콘셉트를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잡고 아이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이 중 하나로 기획한 것이 캐릭터 제품이다. 시나모롤 컬렉션은 재킷, 맨투맨, 상하의 셋업 등 의류부터 모자, 가방까지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시나모롤 컬렉션은 출시 열흘 만에 완판됐다.


애니바디

이랜드글로벌에서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 웨어 브랜드 애니바디는 산리오캐릭터즈 IP와의 협업 상품인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홈웨어’ 라인을 출시했다. 산리오캐릭터즈 열풍을 이끈 캐릭터로 이야기되는 쿠로미와 시나모롤 디자인을 활용한 ‘밍크 스판 파자마 세트’, ‘밍크 스판 팬츠’, ‘면 파자마 세트’ 등이 출시됐다. 애니바디는 자신들의 노하우를 담아낸 포근한 소재의 제품이라 콜라보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텐바이텐

디자인 커머스 플랫폼 텐바이텐은 젊은 세대 골퍼를 위한 ‘산리오캐릭터즈 골프’ 라인업을 출시한 바 있다. 텐바이텐 산리오캐릭터즈 골프 라인업은 캐디백, 아이언 커버 세트, 네임태그 등 귀여움과 실용성을 겸비한 아이템 총 7종이다. 사랑스러운 매력으로 캐릭터 마니아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마이멜로디와 쿠로미 디자인이 반영됐다. 7종 모두 텐바이텐과 산리오코리아와의 공식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기획된 정품이다.


로이체

로이체는 산리오코리아와의 상품화 계약을 통해 시나모롤, 폼폼푸린 레트로 탁상시계를 제작해 판매한 바 있다. 시나모롤, 폼폼푸린 레트로 탁상시계는 크래들과 분리해 사용할 수 있게끔 제작된 제품이다. 각 캐릭터의 특성에 맞는 귀여운 스티커가 동봉돼 있어 나만의 탁상시계로 꾸밀 수 있다. 어두운 밤에도 시간, 날짜, 요일, 알람을 확인할 수 있게끔 버튼을 누르면 10초간 라이트가 켜진다.


걸스케이트보드

레이어의 유니섹스 캐주얼 브랜드 걸스케이트보드는 산리오와의 협업 컬렉션을 출시했다. 걸스케이트보드는 1993년 LA에서 시작돼 미 서부의 자유로운 문화와 스케이트 컬처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브랜드다. 새로 출시된 컬렉션은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쿠로미 등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와 걸스케이트보드 오리지널 로고가 담긴 의류, 액세서리 등을 구성해 발매했다. 사랑스러우면서도 통통 튀는 감성이 돋보이는 룩북도 함께 공개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