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해병특수부대 ‘코만도’ 40여명 내주 한미연합상륙훈련 ‘쌍용훈련’ 첫 참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해병대 특수부대인 '코만도(commando)'가 사상 처음으로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기간 실기동훈련(FTX)으로 5년 만에 재개되는 한미연합 상륙훈련인 '쌍용훈련'에 처음 참가한다.
17일 군 당국에 따르면 다음 주 열릴 예정인 한ㆍ미 해병대의 연합 상륙훈련인 쌍용훈련에 영국 해병대 40여명이 참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 해병대 6ㆍ25 전쟁서 제41 해병독립특공대가 참전 후 한반도 훈련 처음
2021년 퀸엘리자베스 항모 동해서 한영 연합훈련 후 2년 만
영국 해병대 특수부대인 ‘코만도(commando)’가 사상 처음으로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기간 실기동훈련(FTX)으로 5년 만에 재개되는 한미연합 상륙훈련인 ‘쌍용훈련’에 처음 참가한다.
한미연합 쌍용훈련에 외국군이 참여하는 것은 호주·뉴질랜드군에 이어 영국군이 3번째다. 모두 영연방국가라는 공통점이 있다.
17일 군 당국에 따르면 다음 주 열릴 예정인 한ㆍ미 해병대의 연합 상륙훈련인 쌍용훈련에 영국 해병대 40여명이 참가한다. 한국에 온 영국 해병대는 수색정찰을 담당하는 특수부대인 ‘코만도’다 . 군 관계자는 "1개 중대 병력보다는 적은 4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로버트 마고완 당시 영국 왕립 해병대 사령관이 방한했을 때 한ㆍ영 해병대가 연합 훈련에 합의하면서 이뤄지게 된 훈련"이라고 설명했다. 2016년 쌍용 훈련엔 호주군과 뉴질랜드군이 병력을 보낸 적이 있었다.
쌍용 훈련은 한ㆍ미 해병대가 강습상륙함ㆍ상륙돌격장갑차ㆍ수직이착륙기ㆍ상륙기동헬기 등 장비와 연대급 이상 병력을 동원해 진행하는 훈련이다. 문재인 정부가 비핵화 협상 여건을 마련한다며 2018년 훈련을 마지막으로 중단했다. 쌍용훈련은 13일 시작해 23일까지 11일간 열리는 FS의 실기동훈련 야전훈련으로 계획됐다.
1664년 창설된 영국 해병대는 6ㆍ25 전쟁에서 제41 해병독립특공대가 참전했다. 제41 해병독립특공대 대장인 더글러스 드라이스데일 대령은 장진호 전투 때 미국 제1 해병사단의 퇴로를 확보하고 중공군의 남하를 늦춰 흥남철수작전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최근 한반도 인근에서 영국군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영국 항모 퀸엘리자베스호가 2021년 9월 동해서 한영 연합훈련을 하기도 했다. 지난 1월 영국 해군 초계함 스페이함이 한국 해역에서 한ㆍ미 해군 특수전 부대와 훈련을 벌였다. 지난해 11월엔 영국 육군 1개 소대가 강원도 인제의 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 육군과 모의 교전을 치렀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JMS 정명석 변호인 전원 사임…‘나는 신이다’ PD, “상상도 못했던 결말”
- 이인규 “노무현 뇌물수수 사실…文,정치적 목적으로 盧 죽음 이용”
- “비열하다” 박수홍, 친형 재판서 ‘前 연인’ 실명 거론에 분노…“본질 상관없는 흔들기”
- 공군사관학교 옥상 출입문서 여생도 숨진 채 발견…군 당국 수사
- [단독] “검찰지청장인 매제한테 맞았다”… 처남이 고소장
- “굴비, 공진단에 유흥업소 여직원까지 비행기표 끊어주며 태국으로 데려와”…김성태의 ‘황
- ‘전두환 손자’ SNS 통해 장교들 범죄사실 공개…軍 “사실관계 확인 조사중”
- “자기야, 오빠” 자연스럽게 하는 北 주민들, 韓 말투 고치려 평양말 공부
- 회담 후 긴자식당서 부부 만찬한 한일정상…2차는 ‘생맥 독대’
- ‘연료 뿌리고 들이 받아’...美, 러 전투기 충돌 영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