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 세지는 봄나물, 부추와 취나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물이 피어나는 따뜻한 봄철에 우리 인체는 유난히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따뜻한 성질의 부추는 우리 몸에 양기를 가득 채워주며 무겁고 무기력한 몸을 일으켜 세울 정도로 에너지를 돌게 합니다.
특히 나른한 봄 기운에 자꾸 졸리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부추가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봄철 미세먼지, 황사를 비롯해서 우리 몸에 침입하는 수많은 오염 물질들의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만물이 피어나는 따뜻한 봄철에 우리 인체는 유난히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과로를 하지 않는데도 자꾸 스르르 눈이 감기고 몸이 무겁게 내려앉습니다. 점심을 먹고 나면 졸음과 싸우느라 더 피곤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피로가 쌓이면 괜히 달달한 간식이나 기름진 음식이 당기기도 하는데, 정작 피로를 풀어주는 음식은 따로 있습니다.
봄부터 먹기 시작하는 부추는 천연 자양강장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떨어질 때 기운을 내기 위해 먹는 자양강장제의 효과를 모두 갖고 있는 것이 바로 부추입니다. 따뜻한 성질의 부추는 우리 몸에 양기를 가득 채워주며 무겁고 무기력한 몸을 일으켜 세울 정도로 에너지를 돌게 합니다. 그래서 오래 병을 앓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기력을 되찾을 때 부추로 죽을 끓여 먹으면 면역력도 높이고 빠르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부추에는 유황 화합물,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의 성분들이 풍부해서 혈액 순환을 돕고, 약해진 체력을 끌어올립니다. 특히 나른한 봄 기운에 자꾸 졸리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부추가 도움이 됩니다. 밖으로 기운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막아주며, 남성의 정력을 강화하는 데 좋은 본초로도 알려져 있을 정도로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부추는 간을 보호하며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에 냉기가 많고 추위를 잘 느끼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봄이 되어도 여전히 배나 무릎이 자주 시리고 손발이 차갑게 느껴지는 사람들, 몸에 냉기가 많아서 늘 소화가 더디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봄철 기력을 돋우는 또 다른 본초로 취나물이 있습니다. 취나물은 약간 쌉싸름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해독 본초이기도 합니다.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봄철 미세먼지, 황사를 비롯해서 우리 몸에 침입하는 수많은 오염 물질들의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며 항염, 항암, 항노화에도 도움이 되며 피로를 풀어 활력을 북돋우기도 합니다.
비타민 A 역시 많이 들어 있어 피부와 점막을 탄력 있게 유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비타민 A는 눈에 좋은 효과가 있는 비타민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봄바람을 타고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해지는 이 시기에 눈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눈의 피로, 충혈, 안구 건조, 시력 저하, 야맹증, 각막연화증 등 다양한 증상과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취나물은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좋습니다. 염증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가래를 배출하고 기침을 진정시켜줍니다.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만들어 비염, 천식, 기관지염, 편도선염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바람이 많이 불고 건조한 날에 유난히 코나 목이 따갑고 아픈 느낌이 들 때 호흡기의 민감도를 낮추고 점막을 편안하게 만드는 데도 좋습니다. 더불어 봄철 취나물을 자주 밥상에 올리면 피를 맑게 하고 고혈압, 당뇨병 같은 성인병의 예방과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어는 빨리 가르칠수록 좋다? 언어치료사의 대답은 - 베이비뉴스
- "자립준비청년에게 실패가 두려워 멈추지 않도록 성장 기회를 주세요" - 베이비뉴스
- '가격부담 없고 아이돌봄도 OK'... '서울형 키즈카페' 올해 100곳으로 늘어난다 - 베이비뉴스
- "출산율 0.78, 아이돌봄사업 국가책임제 도입 시급" - 베이비뉴스
- SBI저축은행, 학대피해와 파산가정 아동을 위해 4년째 기부 - 베이비뉴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전국 그룹홈 보호대상아동 발굴과 지원을 위한 아동 복지 유관기관 연대 -
- 2026년까지 안성·평택에 공공산후조리원 생긴다 - 베이비뉴스
- 경기도, 1535억 원 투입해 '특화 보육' 추진한다 - 베이비뉴스
- 2023년 어린이용품 자가관리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베이비뉴스
- 아이와 반지하·옥탑 산다면... '경기도 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