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동네인데 5억이 비싸다?
5년 이내 지어진 신축 아파트의 가격이 5년을 초과한 아파트 가격보다 전국 평균으로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서울 지역 5년 이내 신축 아파트는 3.3㎡당 평균 매매가격이 5559만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어요.
# 서울 아파트 증여 비중 최저
올해 들어 서울 아파트 증여 비중이 7년만에 최저를 기록했어요. 아파트값이 크게 오르는 가운데 정부가 증여 취득세 부담을 확대하고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 부담을 낮추면서 다주택자와 고가주택 보유자들의 증여 수요가 크게 줄었다는 분석이에요.
# 헬프! 비아파트!
비아파트 전세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역전세 현상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요. 특히 전세반환보증·임대반환보증 가입 요건 강화가 비아파트 역전세를 부추겼다는 것이 임대인들의 주장이에요. 보증 가입을 위한 주택가격 산정 시 공시가격 126%를 적용해 문턱을 높인다는 것이죠.
# 호가 뛰는 일원동
일원역 인근의 가람아파트 등이 최근 서울시가 내놓은 수서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재정비안에 매수 문의가 잇따르며 주목을 받고 있어요. 서울시가 일원역 인근 저층 아파트의 용도지역을 2종(7층) 일반주거지역에서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종 상향을 예고했기 때문이에요.
# 평당 1.5억 오피스텔의 민낯
3.3㎡당 1억원을 훌쩍 넘는 가격에 분양했던 서울 강남권의 하이엔드 오피스텔들이 ‘날림 공사’ 논란에 휩싸였어요. 분양 당시 홍보한 내용과 실제 완공 후 모습이 딴판이라는 건데요. 분양 계약자들은 “비싼 가격과는 어울리지 않는 싸구려 자재로 부실시공이 이뤄졌다”며 “분양과정도 불투명해 사기분양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하고 있어요.
두부레터 독자를 위한'2024 두부 전자책'이 나왔어요. 이렇게 쉽게 풀이된 부동산 책이 있을까요?
지금 부동산 이슈를 정리하고 앞으로 내집마련하는 데 도움되는 정보만을 담았어요. 현재
40% 할인 중이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매주 화요일마다 부동산 뉴스레터를 보내드려요!
두부레터 무료 구독[클릭]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두부레터, #부동산뉴스레터, #내집마련, #부동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