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월즈·롤드컵)에 한국 리그 1번 시드로 출전하는 한화생명e스포츠 주장 '피넛' 한왕호가 "이번이 마지막 월즈일 수도 있어 개인적으로 꼭 우승하고 싶다"고 각오를 다졌습니다.
피넛은 26일 서울 종로구 LoL 파크에서 열린 2024 롤드컵 기자 간담회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는데요. 이날 간담회에는 롤드컵 진출권을 따낸 한화생명e스포츠·젠지 e스포츠·디플러스 기아(DK)·T1(시드 순) 4개 팀 감독과 선수가 참석해 우승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기자회견 주요 내용.
-(T1 페이커 선수에게) 5번째 우승에 도전하는 각오와 국제대회에서 T1이 유독 강한 이유는?
(페이커) 대부분의 팀들이 국제대회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해요. 저 개인적으로도 그게 중요해서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5번째 타이틀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하지 않고 스스로 좋은 활약을 보여주는 거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한화생명 피넛 선수에게) 한화가 야구는 우승못해도 e스포츠는 우승했는데 소회는?
(피넛) 내년에 어떻게 될 지 모르니, 마지막 월즈일 수 있어서 꼭 우승으로 남기고 싶고 한화에서도 확실히 이번에 우승을 함으로써 팀 내에서도 좋아해주시는 게 스스로도 잘 느껴져서 이번 월즈에서도 좋은 성적 내서 가져가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T1에게) 롤드컵 주제곡 뮤비 봤는지, 어땠는지?
(오너) 다 보지는 않았지만 어느정도 봤어요. 뮤비 봤을때 잘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잘만든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
(페이커) 평소에 월즈 뮤비를 잘 안챙겨봐서 뮤비 해석은 팬들이 더 잘알 듯 하네요. 린킨파크 노래를 원래 좋아했어서 좋아요.
-(쇼메이커와 페이커 선수에게) 롤드컵 개막하고 경기를 보니까 미드에서 메이지AP를 견제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쇼메이커) 하루 했고. 개인적으로 플레이인이나 스위스는 많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제가 신드라를 좋아하기는 하는데 그렇게까지 고평가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페이커) 아직 제대로 연습을 못해서 분석이 덜 됐어요. 패치노트 봤을 때 좀 더 AP 챔피언들이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고 생각해요.
-(T1 김정균 감독에게) 식스맨이 레클리스다. 왜 인지?
(김정균 감독) 일단 공식 규정상 식스맨을 꼭 포함해야해서 6인으로 등록하게 됐어요. 답변 드리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레클레스 선수가 월즈에 나감으로써 어떤 영향을 미쳤으면 하는지, 또 페이커 선수는 같이 가는 느낌이 어떨지 궁금한데.
(김정균 감독) 지금까지 다섯이서 준비했었어요. 식스맨에 대해서 답변드리는 건 지금 당장은 어렵습니다
(페이커) 레클레스 선수가 T1아카데미에 들어왔을때부터 존경스럽다고 생각했고, 이번에 유럽 같이 가면 좋은 영향 많이 받을 거 같아요.
-(젠지 기인, DK 루시드에게) 기인 선수는 롤드컵만 우승하면 MSI, 국내, 롤드컵 다 우승하게 되는데 감회가 궁금. 루시드 선수는 본인의 첫 롤드컵이라 의미가 다를거 같다 어떤지?
(기인) 꼭 열심히 준비 잘해서 우승하겠습니다
(루시드) 첫 월즈라서 설레고 재밌을 거 같고 가서 또 잘할 수 있단 생각이 들어서 기대가 됩니다
-국제전 하게 되면 각 대륙에 있는 선수들을 만나게 되는데, 각 선수분들 중에서는 개인적으로 인상 깊은 선수들이 있는지, 한번쯤 만나고 싶은 선수가 있는지?
(피넛)BLG 웨이, TES 코치
(도란)LPL 탑라이너들
(기인)특정선수는 없어요. LPL에서 BLG가 제일 잘한다 생각해서 BLG.
(쇼메이커) 딱히 없고, 어떻게 하면 더 잘할지 생각 중
(루시드) LPL 정글 선수들
(오너)BLG 웨이
(페이커) 특정 선수는 없고 모든 팀들이 각각의 색깔이 있어서 어느 팀이든 만나는게 기대됩니다.
-(T1 에게) 월즈 경기 감독 명단에 tom이 있다. 어떤 전략적 판단이 있었는지?
(김정균 감독) 헤드코치는 무대에 올라가야해요. 톰 코치가 더 좋다고 생각해서 함께 하게 됐습니다
-(페이커에게) 지금까지의 월즈는 본인의 성장을 위한거였으면 작년에는 팀 동료를 위하고 싶다했는데. 이번 월즈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지금 커리어에 정점을 찍은 순간이라고 보고 있는데 이번 롤드컵의 의미가 궁금.
(페이커) 이번 월즈도 스스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내는게 목표고 스스로는 커리어보다 그 과정에 집중하고 싶어요. 팬분들을 위한 결과를 내고 싶습니다.
-(모든 팀 감독에게) 이번 대회 각 팀의 키플레이어는?
(최인규 감독) 월즈라는 큰 무대이기 때문에 다섯명 모두
(김정수 감독) 다섯명
(이재민 감독) 다섯명
(김정균 감독) 팀전체

-(모든 선수들에게) 대회가 진행될때마다 순위가 바뀐다고 하는데, 선수들은 주최사에서 랭킹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
(피넛) 어렸을땐 재밌게 봤고, 지금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안해요.
(도란) 재미로 보는 편이고, 좋게 나오면 기분 좋게 봅니다
(기인) 별로 신경쓰는 편은 아니고 재미로 봅니다
(캐니언) 딱히 별생각 없고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쇼메이커) 긍정적으로 봐요. 팬분들이 더 재밌게 볼 수 있는 변화라고 봅니다.
(루시드) 재미로만 보고 있고 좋습니다
(오너) 재미로만 생각하고 있고, 전문가들이 선정해주셨겠지만 선수나 팀에 있는 코치보단 전문적이지 않다고 생각해요.
(페이커) 긍정적이에요.
-모두 우승을 목표로 하던데 국내 팀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로 어떤 공약을 걸고 싶으신지?
(젠지) 안걸겠어요.
(한화) 우승하며 즉흥적으로 생각해보겠어요.
(T1) 생각해보진 않았는데 우승만 하면 뭐든지 하겠습니다
(DK) 선수에게 맡깁니다.
-(오너. 페이커에게) 4번 시드 확정하고 나서 속마음 궁금?
(오너) 이기고 난 직후에는 정말 다행이다 생각했어요. 생각보다 더 어렵게 갔기때문에 더 생생하게 기억이 나고 다행이었습니다. 다음 대회를 준비할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히 여깁니다.
(페이커) 어떻게 하면 다음 경기 더 잘할 수 있을까 생각했습니다.
-세번째로 함께 하게 된 팀원들인데 어떤지?
(페이커) 같이 많이 하다보니까 선수들의 특성을 잘 알게 돼서 월즈에서 다들 경험도 맣아지다 보니까 노련미가 쌓인 거 같아요.
(오너) 이렇게 오랫동안 같이 할지 몰랐는데 오랫동안 한만큼 장단점을 잘 알고 있고 좋은 경기를 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쌓입니다.
-(젠지에게) 스위스 스테이지는 첫경기가 중요한데 lpl에서 강팀을 만난다. 부담스럽지 않은지?
(김정수 감독) 강팀이라 부담스럽지만 저희 목표가 스위스 스테이지는 아니라 서 누굴 만나도 상관은 없습니다.
-누구보다 이 대회 출전 경험이 많다는 것이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까 궁금한데.
(페이커) 노하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최다 출전보다는 얼마나 더 좋은 결과를 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페이커. 오너에게) 김정균 감독이 우승하면 뭐든지 할 수 있다라고 했는데, 김정균 감독님에게서 뭘 가져오고 싶으신지?
(페이커) 가져오고 싶은 거 없어요.
(오너) 레고를 부수겠습니다
-(선수 모두에게) 월즈 유니폼 맘에 드는지?
(도란) 디자인 깔끔하고 괜찮아요. 만족스럽습니다.
(기인) 예쁘게 잘 나와서 만족해요. 팬분들이 합리적인 소비 잘했으면 합니다
(루시드) 깔끔하고 심플한 흰색이라 좋아요. 민트색이 포인트인 것 같아요.
(페이커) 흰색유니폼이 기존에 안했던 색상인데 팬분들이 이 희귀함을 많이 봐주시고 사주셨음 좋겠습니다.
-(T1 에게) 이번 시즌 어려웠어서 일정이 늦게 끝났는데, 남은 기간 어떻게 휴식을 보낼건지

(김정균 감독) 오늘부로 휴식은 끝났습니다. 롤드컵 끝나고 주겠습니다
-(페이커에게) 지금까지 참여했던 월즈와 다르게 리빙레전드로서 월즈를 참여한다. 의미가 남다른지, 부담이나 책임감도 있는지 궁금한데.
(페이커) 업적은 이미 지난 일입니다. 선수로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디어데이를 해외 팬분들도 많이 볼 것이다. 해외팬에게 하고 싶은 말씀?
(쇼메이커) 매년 해외 어떻게 운좋게 나갈 수 있어서 기분이 좋은 거 같고, 많이 응원해 주세요.
(오너) 해외 많은 팬분들에게 응원해주셔서 고맙다고 생각해요. 좋은 경기력으로 보답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란) 해외많은 팬분들에게 저희를 각인시킬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좋은경기력 보여드리겠습니다
(캐니언) 이번 월즈에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손은설 기자 silversnow@e-focus.co.kr
Copyright © 이포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