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와 유사하게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돼지찌개. 빨간 국물의 특징은 김치찌개와 비슷하지만 사용되는 재료와 맛은 명확하게 구별된다.김치가 메인 재료인 김치찌개와는 다르게 돼지고기 자체가 메인 재료로 들어가는 돼지찌개는 고기의 눅진한 맛이 더 녹아들어 김치찌개보다 한층 더 깊은 맛을 낸다. 얼큰한 국물에 다양한 채소와 신선한 돼지고기가 어우러져 내는 맛은 밥반찬으로도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다. 돼지고기의 풍부한 맛을 경험할 수 있는 돼지찌개 맛집 5곳을 소개한다.
앞산 등반 후 누리는 즐거움, 대구 '고령촌돼지찌개'
깊고 칼칼한 가정식 촌 돼지찌개를 맛볼 수 있는 대구 '고령촌돼지찌개'. 고품질의 신선한 고기를 풍부하게 담아내는 돼지찌개는 계속 끓일수록 고기의 기름과 채소의 풍미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깊고 훌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천천히 오랫동안 끓여 먹는 것이 요리의 핵심. 여기에 집 반찬처럼 맛깔스러운 밑반찬이 더해지면 밥 한 공기는 뚝딱 해치우게 된다. 또 다른 메뉴인 100% 참나무로 초벌 한 석쇠불고기도 일품으로 돼지찌개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세트메뉴가 있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위치: 대구 남구 앞산순환로 440-1
▲영업시간: 매일 11:00-23:00 (라스트오더 22:30)
▲가격: 촌돼지찌개(1인분) 9,000원, 석쇠불고기 19,000원, 공기밥 1,000원
호박꼬지가 어우러진 돼지찌개 대전 '돼지깡장'
꼬들꼬들한 호박꼬지가 천연조미료 역할을 대신해 감칠맛을 내는 대전 '돼지네'. 호박꼬지는 얇게 썬 애호박을 가을 바람과 햇살 속에서 꼬들꼬들하게 건조시킨 천연 재료로, 돼지고기와의 조화로운 조합을 자랑한다. 말린 애호박은 영양소도 더욱 풍부해지고 고기 특유의 냄새또한 더욱 잘 잡아주어 돼지찌개에 넣으면 깔끔하고 개운한 국물 맛을 낸다. 풍성한 양의 돼지고기가 부드럽게 어우러진 식감과, 계속해서 끓일수록 깊어지는 맛을 즐길 수 있는 호박꼬지, 그리고 말랑한 두부까지 – 이 모든 다양한 재료가 독특하고 풍부한 맛을 그대로 전한다.
▲위치: 대전 서구 대덕대로 248
▲영업시간: 매일 09:00-22:00 (브레이크타임 15:30-16:30)
▲가격: 호박꼬지 촌돼지찌개 10,000원
공무원들의 점심시간 핫플, 대구 '수운재'
스지가 들어간 얼큰한 돼지찌개 맛집 대구 '수운재'. 얼큰하고 칼칼한 국물에 쫀득하고 부들부들한 스지와 부드러운 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가고 두부, 팽이버섯, 양파 등 다채로운 채소도 들어가 넉넉한 양과 맛을 자랑한다. 푸짐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이 어우러져, 밥과 함께 비벼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이 집은 또 밑반찬으로 나오는 간장게장 맛집으로도 유명한데 비리지 않고 짭짤한 간장게장만으로도 밥도둑이 따로 없다고. 게다가 명태 껍질, 콩나물과 같은 담백한 반찬들은 매콤한 찌개와 함께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위치: 대구 북구 옥산로9길 9-1
▲영업시간: 월~금 11:00-21:00 (브레이크타임 15:00-17:00) / 매주 토,일 정기휴무
▲가격: 얼큰이돼지찌개 9,000원 스지+얼큰이 돼지찌개 12,000원
풍부한 맛을 자랑하는 돼지찌개, 경산 '대보식육식당'
다진 마늘이 넉넉히 들어가 깔끔한 맛의 돼지찌개를 맛볼 수 있는 경산 '대보식육식당'. 1978년부터 한자리를 지켜온 노포. 처음에는 직접 도축한 고기를 팔았지만, 단골 손님들이 밥과 어울리는 찌개를 찾자 직접 우려낸 사골 육수에 고품질 고기를 넣어 찌개를 끓여냈고, 그 전통이 현재까지 이어져왔다. 신선한 고기와 채소가 듬뿍 들어간 돼지찌개는 중간에 마늘을 넣는 것이 이 집의 특징. 마늘을 듬뿍 넣어 깔끔한 국물을 맛볼 수 있다. 고기가 많이 들어갔지만 담백하고 달짝지근한 국물은 자꾸만 당기는 맛이다.
▲위치: 경북 경산시 경안로 143
▲영업시간: 매일 11:30-20:30
▲가격: 돼지찌개 9,000원
하나의 메뉴로 승부하는, 광주 '엄마네돼지찌개'
돼지찌개 한 가지 메뉴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광주 '엄마네돼지찌개'. 이 집의 돼지찌개는 돼지고기와 두부, 애호박을 넣어 걸죽하게 끓여 나오는데 청양고추가 듬뿍 들어가 매운맛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매운 맛이 강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개운해서 맛있게 맵다. 직접 끓여 나오는 국물을 밥에 비벼서 계란 후라이나 김과 함께 먹으면 매운 맛을 중화시켜 한층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위치: 광주 동구 문화전당로 23번길 33
▲영업시간: 월~토 12:00-21: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돼지찌개 12,000원 (2인이상 주문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