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에서 여의도를 20분 만에?" 교통 편의성 개선되는 청라 `주목`
청라국제도시가 교통 인프라 확충에 따라 수도권 서북부의 핵심 주거지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서울 도심, 특히 여의도까지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인고속도로는 국내 최초의 고속도로로, 인천과 서울을 잇는 핵심 간선도로다. 그러나 도로 개통 이후 50년 넘게 유지되어온 노후한 인프라와 상습적인 교통 혼잡 문제로 인해 이용자들의 불편이 지속돼 왔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기존 경인고속도로의 기능을 전환하고, 상부 공간을 도시 재생에 활용하기 위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및 지하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난 1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타당성을 확보해 사업 추진이 확정되면서 개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등에 따르면 최근 경인고속도로 연장 및 지하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인천 서구 청라동과 서울 양천구 신월동을 잇는 15.3㎞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지하 30m 깊이로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며, 총사업비는 예비타당성 기준 약 1조3,780억원이다. 인천시는 2029년 착공, 준공은 2032년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천 청라지구에서 계약을 진행 중인 주거형 오피스텔 '푸르지오스타셀라49'은 대표적인 수혜 단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곳은 단지 앞 신설역이 예정돼 있으며 스타필드,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몰이 가까이 있어 주거 편의성이 우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푸르지오스타셀라49'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C18BL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49층, 2개동, 전용면적 114~119㎡, 총 522실 규모다. 전용면적별로는 △114㎡ 174실 △118㎡ 174실 △119㎡ 174실로 단지 전체가 주거 만족도가 높은 중대형 면적으로만 구성된다.
게다가 이곳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외에도 다양한 교통 호재로 분위기가 뜨겁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을 통해 인천 및 서울·수도권 각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청라국제도시역은 7호선 연장선(2027년 개통 예정)이 공사 중이며, 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계획으로 여의도와 강남 접근성도 개선된다.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가 올해 말 개통 예정이다.
특히 단지 앞에 조성될 예정인 '스타필드 청라'는 2만석 이상 규모의 프로야구 경기장(SSG랜더스 홈 구장)과 복합 문화관람 시설을 함께 갖추게 되며, K-POP 및 해외 유명 아티스트 공연, e-스포츠 국제대회, 각종 전시 등을 통해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렉스 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곳에는 특화된 호텔 객실과 인피니티풀은 물론 스타필드 내의 다양한 F&B와 다이닝바에서도 야구 경기와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게 개발될 예정이다.
또한 약 5,300명의 직접 고용효과가 기대되는 청라의료복합타운이 가깝다. 청라의료복합타운 내에는 서울아산병원이 약 800병상 규모의 서울아산병원청라를 연내 착공할 계획이며, 카이스트와 하버드의대(MGH) 연구소가 입주할 예정이다. 아울러 창업교육시설인 라이프 사이언스 파크가 들어와 의료복합산업의 연구개발(R&D)의 허브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지난해 8월 오픈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코스트코 청라가 가까워 멀티 몰세권으로 생활 편의성은 더욱 우수하다. 베어즈베스트청라GC, 공촌유수지체육시설, 아라빛섬, 정서진광장, 청라해변공원 등 공원 및 체육 시설이 가깝고, 달튼 외국인 학교 및 의료복합타운 내 통합 초중교가 신설 예정이라 양호한 교육여건을 갖췄다.
대우건설 '푸르지오'만의 우수한 단지 설계도 눈에 띈다. 세대 내부에는 현관창고, 넓은 드레스룸, 팬트리, 카운터형 세면대가 전타입에 적용된다. 주차 공간은 호실당 1.9대로, 일반 아파트 평균 주차 공간에 비해 훨씬 넉넉하다.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스크린골프, 독서실, 그리너리 카페, 지하주차장 내 호실별 세대창고 등이 계획돼 있어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최고 49층으로 지어지는 만큼 서해바다와 베어즈베스트청라 GC의 페어웨이 등 오션·필드뷰에시티뷰까지 아우르는 우수한 조망권(일부 호실)을 갖추었고, 거실은 2면 개방형으로 지어져 조망권을 누리기에 더욱 적합하다.
분양사업장(오피스텔 전시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일원에 위치하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27년 12월이다. 박용성기자 drago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장실에 생리대 좀" 요구했다가…살해협박 8000건 받은 여성 의원
- 패닉 김진표 "오늘은 사장으로 일하러 왔어요"…무신사 29CM 행사 깜짝 등장
- 13세 소년에 "난 17세, 만나자"…나이 속이고 성폭행한 정치인, 결국
- 섹시한 여종업원에 남성 손님 `바글`…유명 레스토랑, `파산 신청` 무슨 일?
- 장제원 아들 노엘, 팬들에 "잘 보내드리고 오겠다"
- 세계 `분노의 날` 된 트럼프 `해방의 날`… 관용적 패권국 미국 종언
- 어떤 결론이든 尹탄핵 선고 후 불복 우려
- 트럼프 관세정책 여파...올해 1분기 외국인 직접투자 64억달러로 축소
- 최태원 "중국, AI·제조업서 우리보다 앞서… 못 쫓아갈 수도"
- SW 인재 몰입 환경 강화한다…SW 마에스트로, 환경·입지 개선한 마포 센터 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