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디딤돌대출 축소 본격화…한도 약 5000만원 줄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디딤돌 대출 한도 축소가 본격화되면서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2022년 12월 청약을 받은 경기 남양주 '도심역 한양수자인 리버파인'의 입주 예정일은 내년 7월인데, 이 단지보다 한 달 빨리 청약을 진행한 '파주 운정신도시 A2블록 호반써밋' 계약자는 입주 예정일이 내년 6월 시작이라 디딤돌로 잔금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고문상 입주 예정일 내년 상반기 중 시작해야
(시사저널=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수도권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디딤돌 대출 한도 축소가 본격화되면서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디딤돌 대출 '방 공제'가 이달 2일 매매계약 체결 분부터 바로 적용된다. '방 공제' 면제는 소액임차인에 보장해야 하는 최우선변제금을 빼고 대출금을 내어주는 것을 말한다.
최우선 변제금은 서울 5500만원, 서울을 제외한 경기·인천 과밀억제권역은 4800만원이다. 경기도에서 5억원짜리 아파트를 살 경우 지금까지는 디딤돌 대출 가능액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70%를 적용한 3억5000만원이었지만 지금은 최우선 변제금 4800만원을 뺀 3억2000만원이 된다. 지방 아파트와 빌라 등 전국의 비(非)아파트는 기존 요건 그대로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 대상 부동산을 담보로 잡을 수 없을 때 우선 돈을 빌려준 뒤 주택 완공으로 소유권 설정이 가능할 때 담보를 설정하는 디딤돌 후취담보대출도 이날까지 접수된 대출에 한해서 가능하다.
등기가 이뤄지지 않은 수도권의 신축 분양주택의 경우 입주자 모집공고가 올해 12월 1일까지 이뤄지고, 공고문상 입주예정일이 내년 상반기(1∼6월) 중 시작해야 후취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실제 입주를 내년 8월에 한다고 해도 공고문상 입주 지정기간이 내년 6월∼8월이라면 후취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공사 지연으로 인한 입주 지연도 인정한다. 다만 입주자 모집공고가 이달 1일 전까지 이뤄졌다 해도 입주 시작 기간이 내년 6월 이후라면 후취담보대출이 허용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한 달 차이로 대출이 막히는 단지가 생기기도 했다. 2022년 12월 청약을 받은 경기 남양주 '도심역 한양수자인 리버파인'의 입주 예정일은 내년 7월인데, 이 단지보다 한 달 빨리 청약을 진행한 '파주 운정신도시 A2블록 호반써밋' 계약자는 입주 예정일이 내년 6월 시작이라 디딤돌로 잔금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됐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상자산 과세 미룬 숨겨진 이유 있었다 - 시사저널
- 기준금리 인하에 예·적금 금리만 또 내려…대출금리는? - 시사저널
- 삼성 전자 계열사 인사 마무리…‘기술통’ 전면에 - 시사저널
- 사장 실형에도 오너일가 회사에 일감 더 몰아준 하이트진로 - 시사저널
- 멤버십 해지 방해·눈속임 가격 인상…공정위, 쿠팡 제재 착수 - 시사저널
- 겨울에 더 쉽게 상하는 ‘피부’…탄력 있게 유지하려면? - 시사저널
- 허정무 출마 선언에 흔들리는 정몽규 4선 꿈(夢) - 시사저널
- 불륜, 음주운전, 무단이탈…검사 5명 무더기 중징계 - 시사저널
- ‘마약사범 단죄’ 자처한 유튜버에 법원이 단죄 내렸다 - 시사저널
- “사람을 죽였어요”…초등학생 아들 목 조른 엄마의 범행동기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