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대·자·보 도시’ 프로젝트 첫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 광주' 조성을 위한 프로젝트가 첫발을 내디뎠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대·자·보 도시 광주'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시청 소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고광완 행정부시장의 주재로 관련 실·국장, 자치구와 관계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대·자·보 도시 광주'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주요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 광주’ 조성을 위한 프로젝트가 첫발을 내디뎠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대·자·보 도시 광주’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시청 소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고광완 행정부시장의 주재로 관련 실·국장, 자치구와 관계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대·자·보 도시 광주’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주요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정석 정책자문관(서울시립대 교수)은 특강에서 시민 중심의 지속할 수 있는 교통체계 구축과 보행자 중심의 도시로 나아가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어 광주전략추진단은 대·자·보 도시 기본구상과 시민공감 사업을 소개하며, 대·자·보 도시 정책의 방향 설정과 시민 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설명했다.
특히 대·자·보 교통체계 전환은 시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만큼 ▷실증공간 조성 ▷대·자·보 도시 공론화 ▷시민 스스로 기획·실천 ▷사람 중심의 교통 흐름 등 실증·소통·참여에 연결을 더한 ‘시민공감 정책 실행 계획 3+1’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를 위해 9일 시청 1층 시민홀에서 시민이 만드는 ‘대·자·보 도시 광주’를 위한 시민 숙의 및 공동이행 협약식을 연다. 협약식에서는 시민실천단 100여명이 숙의 과정을 통해 대·자·보 도시를 위한 ‘시민 제안서’와 ‘광주시민의 다짐’을 작성하고 공동 이행을 선언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또 11월 대중교통·자전거·보행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대·자·보 출퇴근 챌린지’를 진행한다. 광주시 주요 인사와 공직자들이 챌린지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대·자·보 출퇴근 챌린지’는 강기정 광주시장부터 시작해 주요 인사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인증사진을 게시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통합공항교통국은 교통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도시철도 2호선 푸른길’ 사업을 통해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로 대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철도 2호선 푸른길’ 사업 1단계로 2025년 6월까지 한국은행사거리~상무역사거리 구간의 차선을 조정해 자전거전용차로를 만들고 향후 금호지구입구사거리~풍금사거리, 주월교차로~중흥삼거리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광주연구원은 ‘대·자·보 도시 광주’의 기본구상 연구 계획을 발표하며,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서구청은 ‘풍암동 소통 테마길’을 성공적인 차 없는 거리 사례로 소개, 향후 차 없는 거리 확장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sij@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달 엉덩이 관리에 1800만원 투자”…‘이 주사’ 맞는다는 女모델, 뭐길래?
- 과즙세연 16억원 먹튀 논란에 "명백한 허위" 정면 반박
- “유흥업소 출입, 밝히고 싶지 않았다”…율희, 최민환에 뒤늦은 ‘양육권 소송’한 이유
- “한방에 3억원을?”…배우 변우석, 소아 환우 위해 기부금 쾌척
- “한때 줄서서 우르르 샀는데” 50% 충격 할인 이게 무슨 일…알고보니
- [영상] '호박' 타고 26시간 노저어 73㎞ 강 건넜다…기네스북 신기록
- [영상] 엄마가 어린 딸 앞세우고 무단횡단…승합차에 치일 뻔
- 베트남 여성, 경복궁 앞에서 레깅스 입고 요가 …현지 누리꾼들 "수치럽다"비난
- "로제 마약하는 듯" 중국인들 루머 유포…로제 "날 짓밟는다" 고통 호소
- "매우 천박하고 무례" 진서연 갑자기 의미심장 글…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