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거제까지 경제자유구역 확대 추진, 부동산에도 훈풍 부나
경남도가 기존 경제자유구역을 2배 이상 확대하는 대규모 계획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경남의 주요 거점도시인 김해와 거제, 창원 등의 지역 내 약 28.65㎢(866만평) 부지를 새롭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계획의 핵심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김해와 거제로 확장하는 것이다. 기존 19.6㎢(592만평)에서 48.25㎢(1,459만평)로 면적을 약 2.5배정도로 대폭 늘리는 야심 찬 프로젝트다. 지역별로 보면 김해는 14㎢(423만평), 거제는 8.45㎢(256만평), 창원은 6.2㎢(187만평)으로 김해가 면적이 가장 크다.
도는 이들 확대 구역에 지역별 특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김해는 물류 거점, 거제는 관광·휴양, 창원은 첨단 융복합 제조산업과 복합물류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김해는 지리상 동측으로는 부산, 남측 거제, 서측으로는 창원이 연결하는 있는 중심지로, 경남을 대표할 물류 거점으로서 지역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추진 배경에는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용지 부족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 현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내 경남 지역 물류·산업용지 대부분이 이미 분양된 상황이어서 추가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처럼 경남에 호재가 이어지자 부동산 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부동산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갭투자 매매거래 증가지역(시단위 기준) 2위는 김해시로 나타났다. 1위는 경기도 화성시로,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가장 많은 임대 목적 매매거래가 이뤄진 곳은 경남 김해시다.
김해시의 거래량도 하락세를 끊고 상승세로 전환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올해(1~8월 기준) 김해시의 아파트의 매매거래량은 4,404건으로 전년 동기간(4,235건) 대비 약 4% 상승했다. 이는 2021년 이후 2023년까지 2년 연속 하락하던 수치가 올해 들어 상승 전환한 것이다(2021년 8,055건, 2022년 4,589건).
한 부동산 전문가는 "경남의 주요 거점으로 거듭나고 있는 김해는 지역가치가 아직 저평가돼 있는데 이번 경제자유구역 확대와 김해연구원 설립 등 다양한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부동산 시장도 회복세를 띄고 있다"며 "현재 역세권, 브랜드 등을 두루 갖춘 신축 단지를 미리 선점하려는 문의가 크게 늘어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 김해에서도 좋은 입지에 상품성, 브랜드까지 두루 갖춰 향후 대장주로 자리매김할 '김해 구산 롯데캐슬시그니처'가 성황리에 분양 중에 있어 주목된다. 김해 구산 롯데캐슬시그니처는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84㎡, 총 7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김해 최중심 일대에 조성되는 1군 브랜드 랜드마크 아파트로 최적의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우선 인근 부산김해경전철연지공원역이 도보 약 7분 거리에 있어 교통 여건이 좋다. 또한 단지 바로 앞 구산초교가 위치해 있고 가까이 구산중(도보 약 4분), 구산고(도보 약 7분)가 있어 탄탄한 학군을 갖추고 있다.
특히 단지 바로 앞에 최근 준공된 김해종합운동장은 올해 10월 국내 최대 스포츠 축제인 전국체전을 비롯한 각종 행사들이 열리며 지역을 대표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해 구산 롯데캐슬시그니처는 종합운동장이 바로 인접해 있는 만큼 단지의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빠르고 편리하게 누릴수 있는 대형병원 의세권 입지도 갖추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17개의 진료과목 및 16개 세부센터 &클리닉 등을 운영하는 종합병원인 강일병원을 도보 약 4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홈플러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김해문화의전당, 연지공원(도보권), 김해공설운동장(도보권), 김해시민체육공원(도보권)등의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최근 계속되는 분양가 상승세와 맞물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여러 금융 및 옵션 혜택 제공 등 합리적인 계약 조건을 제시하며 특별 판촉을 진행 중이다. 총 계약금을 5%로 줄였고 1차 계약금은 1천만원, 2차 계약금은 무이자 신용대출을 제공해 초기 자금부담을 크게 줄였다. 2차 계약금의 경우 무이자 신용대출이 아닌 자납 시 시스템에어컨을 전실 무상 제공하는 파격 혜택도 제공중이다.
특히 이미 분양 받은 고객들을 위해 차후 계약조건 변경시 전타입 소급적용되는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도 제공한다. 또 단지는 중도금 60%도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계약 후 입주 때까지 추가 자금부담이 없고, 계약 후 즉시 전매가 가능해 투자가치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견본주택 방문 시 행운볼 추첨을 통한 경품 이벤트와 계약 시 LG 86인치 TV 또는 구찌명품백을 증정하는 1+1 이벤트, 지인 소개 계약 시 기존 계약자를 대상으로 현관 중문 또는 침실2 붙박이장을 증정하는 이웃사촌 만들기 EVENT도 진행중이다.
이러한 특별 판촉을 진행 중인 김해 구산 롯데캐슬시그니처의 견본주택은 경남 김해시 외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단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이상훈기자 am8523am@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자가 따라주는 술이 제일 맛있다" 직장서 해고되자…"아재 개그" 황당 해명
- "어머니와 다투는 모습에 격분"…이웃 주먹으로 때려 숨지게 한 10대
- 실종신고한 아들, 작은방서 백골로 발견…父는 4년간 몰랐다
- 러 파병 北병사들은 총알받이용?…"앳된 10대~20대초, 최정예 아니다"
- “집 비밀번호 줬는데…” 국내 최대 규모 ○○청소업체 ‘폭로글’ 발칵
- 러시아, 우크라 미사일 공격… 심각해지는 전황
- "文 정부 빚잔치 후유증, 재정준칙 도입 필요"…與 `이재명식 포퓰리즘` 겨냥
- 세금 안내려고 코인까지 동원… 국세청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
- LG화학, 美 엑슨모빌과 리튬 공급 업무협약… 최대 10만톤 확보
- 이광형 총장 연임 도전하나… KAIST 총장발굴위 본격 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