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사기 피하고, 투자자는 안정적인 수익 기대"…`상월곡역 장위아트포레` 분양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소형 주택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전세사기 등의 여파로 오피스텔·빌라 등의 수요가 낮아지고 도시형생활주택 등 소형 주택의 월세 수요가 높아지면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소형 주택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전세사기 등의 여파로 오피스텔·빌라 등의 수요가 낮아지고 도시형생활주택 등 소형 주택의 월세 수요가 높아지면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한국부동산원의 '규모별 월세가격지수' 자료를 살펴보면 면적이 작을수록 월세가격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7월 전국의 전용 40㎡이하 월세가격지수는 104.61로 모든 면적 중 가장 높다. 40㎡ 초과∼60㎡ 이하 104.35, 60㎡ 초과∼85㎡ 이하 102.81, 85㎡ 초과∼102㎡ 이하 103.16, 102㎡ 초과∼135㎡ 이하 101.87, 135㎡ 초과 101.73 등으로 60㎡ 이하의 면적에서 월세 가격이 두드러진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전세사기 여파와 8·8 부동산 대책 등의 영향으로 소형 주택 구매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8.8 부동산 대책에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준공되는 60㎡ 이하·소형 신축 주택에 대해 주택수 미포함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산정에서 2027년 말까지 주택수에서 제외되는 등 세제 감면도 누릴 수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임차 수요자는 전세사기를 피할 수 있고, 투자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소형 주택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라며 "정부 정책의 수혜 또한 누릴 수 있어, 우수한 입지에 신규로 공급되는 소형 주택을 눈여겨보면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정책 수혜와 풍부한 배후수요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이 가능한 소형 주택 '상월곡역 장위아트포레'가 분양중이다.
'상월곡역 장위아트포레'는 지하 4층∼지상 15층 1개동 규모, 공동주택 전용 15∼31㎡ 191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조성된다. 전 가구가 60㎡ 이하 소형주택으로 구성돼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인근에 20여 개 대학이 소재해 있는 등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췄다. 고려대, 카이스트, 경희대,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이 인접해 있으며 고려대 안암병원 등 대형 병원의 교수, 연구원, 교직원 등의 다양한 수요층도 확보했다. 공공기관 및 대기업 본사들이 몰려있는 업무지구인 CBD (을지로, 종로, 광화문 일대) 와의 접근성도 우수해, 도심 직장인 수요도 기대해볼 만하다.
6호선 상월곡역 · 돌곶이역 초역세권 입지로, 임차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GTX-C가 정차할 예정인 광운대역과도 인접해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되며, 왕십리와 상계를 잇는 '서울 경전철 동북선'도 2026년 개통 예정이어서 서울 각지로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도 예정돼 있으며 북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 등이 모두 인접해 차량을 이용한 이동도 편리하다.
한편 일부 세대에 한해 발코니 확장을 비롯, 입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풀옵션 가전(세탁건조기, 냉장고, 전기쿡탑, 비데 등)도 무상으로 제공 중이다. 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리스, 또 웃었다…"선거인단 최다경합주 펜실베이니아서 오차범위밖 앞서"
- "잔소리 해?"…아버지 살해하고 아파트 저수조 숨긴 30대
- 중국서 3개월만에 또 일본인 피습…초등생 등교 중 흉기에 찔려
- "감기라고 응급환자 안 받아? 당신 진료 거부야" 난동 부려도…이젠 안 먹힌다
- "모이면 싸운다더니"…명절 가정폭력 신고건수 평소보다 30~40% 많아
- 러시아, 우크라 미사일 공격… 심각해지는 전황
- "文 정부 빚잔치 후유증, 재정준칙 도입 필요"…與 `이재명식 포퓰리즘` 겨냥
- 세금 안내려고 코인까지 동원… 국세청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
- LG화학, 美 엑슨모빌과 리튬 공급 업무협약… 최대 10만톤 확보
- 이광형 총장 연임 도전하나… KAIST 총장발굴위 본격 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