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뜨고, 위례 지고… 철도가 ‘신도시 집값’ 가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 신도시들 간 교통 인프라 확충이 더딘 곳과 교통 호재를 업은 신도시 간 집값 격차가 확연히 벌어지고 있다.
구리·다산 등 경기 지역 중 신규 노선의 역세권 일대엔 신고가를 경신하는 사례가 나오는 반면, 위례와 같은 교통 소외지역의 경우 전체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세권 아파트 잇단 ‘신고가’
아이비플레이스 12억 돌파
위례는 철도 착공 계획 연기
매매·전세가격 모두 하락세
수도권 신도시들 간 교통 인프라 확충이 더딘 곳과 교통 호재를 업은 신도시 간 집값 격차가 확연히 벌어지고 있다. 구리·다산 등 경기 지역 중 신규 노선의 역세권 일대엔 신고가를 경신하는 사례가 나오는 반면, 위례와 같은 교통 소외지역의 경우 전체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교통 인프라 확충이 수반되는지가 향후 3기 신도시나 신규 택지지구의 성패를 좌우할 열쇠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정부가 조만간 발표할 공급 대책에도 이러한 측면이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10일 개통하는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에 새로 생기는 역은 총 6개다. 이 중 다산역과 구리역 일대에 매수세가 붙으며 역세권을 중심으로 신고가가 갱신됐다.
이번 개통으로 이들 지역에서 잠실까지 2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 점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8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 따르면 다산역이 도보 4분 거리인 다산자이아이비플레이스에서는 전용면적 104㎡가 지난달 13일 12억5000만 원에 신고가 거래됐다. 반면 강남권이지만 도시철도가 없는 위례는 위례신사선 착공 소식이 멀어지면서 집값 상승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 최근 수도권 집값 상승세에도 올라타지 못하는 모습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8월 첫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2일 기준)은 지난주(0.02%)보다 오름폭이 커지며 0.03% 올랐다.
신도시 개별지역을 보면 동탄(0.02%), 분당(0.01%) 등에서 매매가격이 상승한 반면, 위례는 매매가와 전세가가 모두 0.01% 하락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신규 택지지구의 교통 정책에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정부는 수도권 아파트 공급 부족 대책으로 3기 신도시와 신규 택지지구 지정 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파주 운정과 화성 동탄 등 2기 신도시를 서울 도심과 연결하는 GTX-A 노선이 이들 신도시가 입주한 지 15년여 만에 순차 개통 중이다. 이 가운데 3기 신도시의 핵심 교통 인프라인 GTX-B노선과 양주, 의정부에서 수원까지 잇는 GTX-C 경우 아직 실착공에 들어가지 못했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신도시 입주 시점에 철도가 개통이 되지 않을 경우 입주 자체를 꺼릴 수 있다”며 “매몰비용을 최소화하고 공급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정부가 교통 대책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소현 기자 winning@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섹시해서 국가대표 됐나”…동료들 불만 산 ‘육상 여신’
- 개인에 팔린 DJ사저…침묵하던 민주당 “전 재산 내놓겠다” 약속도
- 파리 못 간 日 비치발리볼 선수들, 성인화보에 등장
- ‘XY 염색체’ 女 복서 둘 다 금 아니면 은…린위팅도 올림픽 결승 진출
- ‘친환경 장례’한다더니…109구 시신 방치·부패시킨 장례업자, 美법원 1조3천억원 배상판결
- 호빗보다 더 작다…인도네시아서 발견된 ‘키 1m’ 호미닌 화석
- [속보]김영삼 전 대통령 장남 김은철 씨 별세…향년 68세
- [속보]연세대, ‘허위 인턴확인서’ 조국 아들 석사 학위 취소
- [속보] 박태준 8년 만의 올림픽 태권도 금메달…한국 12번째 金 추가
- 이란 “전쟁 불사”에… 이스라엘, 선제공격까지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