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축구협회, 홍명보 대표팀 감독 선임 배경 브리핑
대한축구협회가 차기 축구대표팀 감독으로 홍명보 울산HD 감독을 내정했는데요.
이임생 축구협회 기술본부 총괄이사가 홍 감독 선임 배경을 설명합니다.
[진행자]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차기 감독 선임에 관해서 대한축구협회 기술본부 총괄이사이신 이임생 위원장님께서 미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반적인 감독 선임에 대한 과정에 대해서 모두 발언해 주시겠습니다.
[이임생 / 축구협회 기술본부 총괄이사]
안녕하세요. 대한축구협회 기술이사 이임생입니다.
협회는 2026년 북중미 월드컵을 준비하는 새로운 축구대표팀 감독으로 홍명보 감독님을 선임하였습니다.
계약 기간은 2027년 1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되는 아시안컵까지입니다.
먼저 시즌 중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려준 울산 구단에는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동시에 K리그와 울산 팬분들에게는 소속팀 감독을 시즌 중 대표팀 감독으로 모셔 클럽을 떠나게 해 죄송한 마음입니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클린스만 감독이 물러난 이후 약 5개월 동안 감독 선임 작업에 고생하신 전력강화위원회 정해성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우선 그간의 전력강화위원회의 과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협회 전력강화위원회는 4월 30일 6차까지 논의를 거쳐 1순위와 2순위로 외국인 감독을 후보로 올리고 협상을 했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공식적으로 누군지 이름을 밝히지는 않겠으나 그간 언론에 계속적으로 언급되었던 분들이기 때문에 여기 계시는 미디어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 두 분과의 협상은 무산되었습니다.
첫 번째 분은 결국 국내 체류 기간과 그에 따른 부과되는 부수적 비용이 문제였으며 그분의 최종 답변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직을 수행하면서 국내에 거주할 수 없다는 것이었으며 협회는 협상을 더 이상 이어 나갈 수 없었습니다.
두 번째는 다른 국가대표팀 감독 현직에 있었던 분으로 본인 자신은 현재 계약된 직을 정리하고 우리와 협상을 하고 싶어 하는 의지가 많았으나 소속 협회와의 관계에 따라 무산되었습니다.
그 이후 전력강화위원회는 7차부터 10차까지 회의를 통해 최종 후보군을 선정하고 나머지 절차는 정해성 위원장님께 위임하는 것으로 종료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해성 위원장님이 사퇴 의사를 표하게 되었고 최종 후보로 결정된 5명을 이어받아 기술이사인 제가 이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최종 후보자 5명 중 국내 감독은 홍명보 감독님 한 명이었고 외국인 감독 4명 중 한 명은 6차까지 과정 중에 인터뷰를 진행했었고 한 명은 인터뷰 자체가 무산되어 나머지 두 명에 대해 제가 지난주 유럽에 가서 대면 인터뷰를 하고 돌아왔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전력강화위원회에서 선정한 최종 후보 중 홍명보 감독님을 선임하게 되었습니다.
정해성 전력강화위원장님의 사퇴 표명 이후 제가 위원장 역할을 이어받아 오늘 감독 선임 발표까지의 과정과 절차에 대한 질문이 많을 것 같아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6월 21일 10차 회의까지 종료되고 인터뷰를 했거나 무산된 외국인 감독 후보들을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최종 후보 3명으로 압축되었습니다.
이에 홍명보 감독님을 제외한 외국인 감독 후보 두 명에 대해서 정해성 위원장님이 화상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후 대면 인터뷰를 위해 출장 일정까지 잡은 상황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셨습니다.
그 이후 기술 총괄이사인 제가 정해성 위원장님의 역할을 이어 나갔는데 최종 회의였던 10차 전력강화위원회에서 결정된 내용 그대로 제가 이어받아 후속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잔여 과정에 대해 사퇴 의사를 밝힌 위원분들을 제외한 다섯 분의 위원분들께 화상 회의를 통해 동의를 얻었습니다.
또한 협회 국가대표팀 운영 규정에 감독은 전력강화위원회의 추천으로 이사회가 선임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 이사회에서 추인을 받는다면 규정과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법률 검토도 거쳤습니다.
다음으로는 홍명보 감독님을 선임한 배경과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지난 7월 2일부터 4일까지 앞에 설명드린 외국인 감독 후보 2명을 대면 인터뷰하고 돌아왔습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비행기를 타고 7월 5일 낮에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저는 어떤 결정이 한국 축구 발전에 도움이 될까 스스로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다음 날 7월 5일 금요일 경기를 마치고 돌아오는 홍명보 감독님 집 앞에서 밤 11시경에 만났습니다.
홍명보 감독님은 최종적으로 압축된 후보 3인 중 전력강화위원회로부터 가장 높은 지지를 받은 바 있습니다.
저는 홍명보 감독님에게 몇 차례 한국 축구의 철학과 게임 모델을 연결해서 A대표팀과 연령별 대표팀의 연속성과 발전을 위해서 헌신해 달라는 부탁을 몇 차례나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한국 축구 팬 여러분,
그럼 왜 제가 홍명보 감독님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 여러 이유들이 나오게 된 기준은 외국인 감독님 후보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이하 중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스타벅스 "신년 MD 재고 부족"…일방적 취소에 소비자 불만 토로
- 북한, 김정은 생일 언급없이 지방공장 시찰 소식만 보도
- 유동규, 법정서 이재명에 "왜 째려보느냐" 고성…재판 중단도
- '한파에 폭설까지'…겨울철 안전운전 방법은?
- 대통령실, 이재명 무고죄로 고발…"계엄 모의·법률 검토 안 해"
- 서경덕 "中쇼핑몰 '오겜2' 불법 굿즈 판매 중단해야"
-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달고나·형'…한국어 7개 추가
- 프로야구 스프링캠프 임박…'FA 미아' 5명 어디로
- 국토부 "제주항공 사고기, 조류 충돌 확인…엔진서 깃털"
- 12사단 훈련병 사망 사건 지휘관 징역 5년·3년 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