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낮아"…강원도, 고속도로 밀도 전국 최하위

2024. 5. 27. 17: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난히 오지 이미지가 짙은 강원도는 산이 많아 교통망이 열악하고 특히 고속도로가 지나지 않는 지역이 많은 탓인데요.

강원도는 영월과 삼척을 잇는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을 강하게 염원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강원도 하면 떠올리는 멀고 가기 힘든 외딴 이미지, 강원도 시·군 절반은 고속도로가 지나지 않아 영 틀린 말도 아닙니다.

강원도는 30년째 지지부진한 동서 6축 고속도로의 영월~삼척 구간 조기 착공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유난히 오지 이미지가 짙은 강원도는 산이 많아 교통망이 열악하고 특히 고속도로가 지나지 않는 지역이 많은 탓인데요. 강원도는 영월과 삼척을 잇는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을 강하게 염원하고 있습니다.

윤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철규/국회의원 : 20년이 훨씬 넘게 세월이 흘렀음에도 제천에서 더 동쪽으로 나오지 못하고….]

[윤석열 대통령 (지난 9일, 2주년 기자회견) : 우리나라 어느 지역에서나 공정한 교통 접근성을 갖게 한다는 것이 저의 3대 균형 발전 원칙입니다.]

수도권에서 강원도 하면 떠올리는 멀고 가기 힘든 외딴 이미지, 강원도 시·군 절반은 고속도로가 지나지 않아 영 틀린 말도 아닙니다.

특히 영월과 정선, 태백 같은 강원 남부권 폐광지에서는 고속도로까지 가는 데에만 최소 30분에서 1시간이 걸립니다.

서울에서 접근하려면 이런 산간 국도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산이 많은 지형적 특성상,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매번 강원권 고속도로 사업은 뒤로 밀려났습니다.

고속도로 밀도는 강원도가 전국 최하위입니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지도를 보면 한반도 척추 부분만 텅 비어 있습니다.

떨어진 거리는 무려 150km.

한때 대한민국 석탄 산업을 이끌고 국가 경제를 지탱했던 옛 광산 도시들이 있는, 이른바 폐광 지역입니다.

기업도, 사람도 오고 가기 어렵고, 리조트 한 번 놀러 가려 해도 선뜻 발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최승준/정선군수 : 폐광 이후에 관광 산업에 투자하지만 효과가 나지 않는 것이 접근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불리한 여건이죠. 그래서 고속도로가 더더욱 필요한….]

강원도 국가도로망 계획 997.2㎞ 중 절반 이상은 아직 착수도 못 한 상황.

강원도는 30년째 지지부진한 동서 6축 고속도로의 영월~삼척 구간 조기 착공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광수 G1방송)

G1 윤수진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