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KAIST, 파리올림픽 기념전 '한국의 놀이' 특별전 참가 外

이종현 기자 2024. 5. 23. 17: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2024 파리올림픽 기념전 '한국의 놀이' 특별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과거·현재·미래를 아울러 다채로운 한국의 놀이문화를 다루는 전시로 주 프랑스한국문화원이 주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 프랑스한국문화원에 설치된 2024 파리올림픽 기념전 ‘한국의 놀이’ KAIST 전시장./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2024 파리올림픽 기념전 ‘한국의 놀이’ 특별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과거·현재·미래를 아울러 다채로운 한국의 놀이문화를 다루는 전시로 주 프랑스한국문화원이 주최한다. KAIST에서는 산업디자인학과 7개 연구실이 참여했다. 증강현실 시스템과 AI 기술로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는 기술, 손가락 사이에 있는 가상의 물체를 사용자가 느끼게 하는 햅틱 컨트롤러 등이 전시된다.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소재부품 상생기술협력센터 기업 설명회를 6월 4일 오후 개최한다고 밝혔다. 상생기술협력센터는 대전 유성구 화학연 내 부지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국가 소재부품 핵심기술 자립화를 위해 화학연과 주요 기업이 함께 연구하는 기술혁신플랫폼 공간으로 마련됐다. 이번 기업설명회는 내년 상반기 센터 개관을 앞두고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입주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허청은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녹색기술 특허출원에 대한 신속한 심사와 권리화를 지원하고자 완화된 우선심사 요건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우선심사가 적용되면 일반적인 특허심사에 비해 14개월 정도 심사를 단축할 수 있다. 녹색기술 우선심사 요건의 완화 조치는 특허출원된 발명이 이산화탄소 포집과 직접 관련된 기술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인 우선심사 대상은 특허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은 이화여대와 함께 STEAM분야 미래 여성 인재를 키우고 여성 연구자의 성장을 위한 대학 기반 지원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여중고생을 대상으로 이공계 전공특강과 실험실 체험, 선배와의 캠퍼스 투어 등 이공계 진로·진학 멘토링 프로그램을 7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 밴드 페스티벌 ‘Re:Create’를 24일 오후 7시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한빛탑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한국재료연구원(KIMS) 등 5개 출연연 밴드 동호회의 무대를 시작으로 국카스텐의 축하공연과 드론 라이트쇼가 이어진다.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2024 대전 비어위크’와 연계해 다양한 먹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