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야외 활동족’ 겨냥…주요 영양 간식 제안

김현주 2024. 5. 23. 09: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특정내용과 무관. 게티이미지뱅크
봄철을 맞아 아웃도어 활동과 운동에 대한 경험이 증가하고 있다.

23일 한국갤럽이 지난해 2월부터 7월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5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웃도어 활동과 실내외 운동 경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종목별 연간 경험률이 대체로 재작년(2월~6월)보다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이중 등산은 38%에서 6% 포인트 늘었는데, 특히 가장 빠르게 저변이 확대한 종목은 조깅이였다. 연간 경험률 기준 2021년 23%, 2022년 27%, 2023년 32%로 지난 2년간 10%p 가까이 늘었고 남녀노소 두루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이용 경험률도 팬데믹 이전보다 증가한 28%였다.

활동 전후로 우리 몸의 에너지원을 보충하고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간식들도 눈길을 끌고 있다. 업계는 한 끼 식사뿐만 아니라 시기적절한 간식으로 운동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우선 바나나 전문 글로벌 청과 기업 ‘스미후루코리아’는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운동 간식으로 ‘스위트마운틴’을 제안했다.

‘스위트마운틴’은 청정 산지에서 큰 온도차를 견디며 재배된 스미후루코리아의 고당도 프리미엄 바나나로, 산에서 자라 더욱 달콤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100g당 수분이 약 75g 들어있어 운동 중 에너지 보충에 제격이다.

특히 등산이나 자전거 라이딩 등 일상에서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이들은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바나나를 운동 간식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바나나 1개만으로도 포만감을 높이고, 근육의 기능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행 중 다리 경련 등은 체내 칼륨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근육 경련 외에도 부정맥이나 심혈관 장애 등을 유발한다고 알려졌다.

일동후디스는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음료 흑임자’를 통해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와 함께 할매니얼 트렌드를 동시에 겨냥했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음료는 산양유 단백을 포함한 동·식물성 단백질을 6:4로 설계한 음료다. 한 팩당 10g의 단백질과 외부로부터 섭취가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BCCA 1,500mg을 함유했다. 또한, 뼈와 근육 건강을 지키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위한 아연 등 비타민·미네랄 16종이 담겼다.

여기에 대표적인 블랙푸드인 흑임자를 활용해 고소한 풍미를 더했다. 특히 간편한 멸균팩 형태로 실온 보관이 가능하고 휴대성도 높아 식사 및 간식 대용, 식이 조절 등을 위한 균형 있는 영양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보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편의점 씨유(CU)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건강 견과 브랜드 ‘겟 내추럴(Get Natural)’을 선보였다. ‘건강한 자연 그대로의 한입’을 콘셉트로 견과류 전문 제조사 ‘더채움’과 협업하여 다양한 농산 원물들을 담아 12종으로 구성했다.

견과류 7종(아몬드, 피칸, 캐슈넛, 피스타치오, 호두, 땅콩, 마카다미아)에는 캘리포니아 농장 최고 등급 품종의 아몬드와 피스타치오 등 최우수 등급 원물을 사용했으며, 개당 최대 14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건과일 3종(건자두, 무화과, 믹스베리)은 자연건조 과정으로 과일 자체의 단맛을 끌어올렸으며, 제품당 9~15g의 식이섬유도 함유했다. 견과류와 건과일을 섞은 제품 2종(넛츠, 베리 넛츠)도 구성되어 있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풀무원 올가홀푸드가 저온에서 로스팅해 견과류의 영양분과 풍미를 살린 ‘저온로스팅 견과’ 2종(아몬드·캐슈넛)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견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올가의 견과 카테고리 매출은 최근 3개년 동안 평균 47%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다. 이에 올가는 저온로스팅 공법을 적용한 ‘저온로스팅 견과’ 2종을 새로 선보인다.

hy가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이하 윌) 모델 축구선수 손흥민과 함께한 TV 광고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신규 광고 슬로건은 ‘NO.1의 클래스’다. 국내 드링크 발효유 판매 1위 윌과 아시아 최초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손흥민이 가진 각각의 상징성을 강조했다. hy는 신규 광고 공개와 함께 광고 속 손흥민의 모습이 담긴 스페셜 패키지도 함께 선보인다.

오비맥주가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을 위한 건강간식을 기부했다. 오비맥주는 카스 맥주박으로 만든 바나나맛 곡물과자 ‘나나스틱롤’ 500봉을 강남구 자원봉사센터에 전달했다. 나나스틱롤은 맥주 제조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맥주박을 업사이클링한 고영양 원료 ‘리너지가루’에 현미, 옥수수, 검정콩 등 21가지 국내산 곡물을 담아 만든 간식이다. 맥주박은 맥주나 엿기름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나온 맥아보리 등의 잔류물을 뜻한다.

식자재 유통 전문기업 풀무원푸드머스는 어린이 인기간식 5종과 풀'스박스 캐릭터 가방으로 구성한 어린이날 간식 꾸러미 풀'스박스를 출시했다. 풀'스박스는 영유아 시설 어린이날 행사 특성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종합 식재 꾸러미로 아이들이 건강한 간식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꾸러미는 100% 유기농 원료만을 사용하여 만든 '유기농 사과&배 주스'와 칼슘, EPA, DHA가 함유된 '뽀로로 키즈 두부봉', 풀무원 국산콩 두부 37%와 감자를 담은 고단백 영양간식 '두부칩 감자', 국산 감귤 알갱이가 들어간 '퓨레뜨 밀감푸딩', '베리베리 땡큐바' 등 풀무원푸드머스 인기 간식 5종으로 구성됐다.

동원F&B가 영양간식 ‘동원참치 스프레드’ 신제품 2종과 ‘동원참치 튜나페’ 2종을 출시했다. ‘동원참치 스프레드’는 별도 식재료 없이 바로 먹거나 빵이나 과자에 발라 식사대용 혹은 안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이 회사는 스프레드 신제품에 대해 참치 살코기에 감자, 당근, 스위트콘과 특제 마요네즈 소스를 넣어 꾸덕하고 진한 풍미가 있는 ‘동원참치 스프레드 체다치즈’와 마늘향이 향긋한 ‘동원참치 스프레드 갈릭마요’로 각각 소개하고, 이들 제품의 100g당 단백질 함량이 9g에 달해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