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의 희망이 보여요"···인생디자인학교 입학식 개최

정예지 기자 2024. 5. 20. 17: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낯설지만 좋네요. '인생 2막'을 고민해 봤는데 혼자서는 쉽게 해결이 안 됐어요. 근데 이렇게 모여 이야기하니 희망이 보이는 것 같아요."

인생디자인학교 과정을 끝내면 자신만의 인생 2막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입학식에 참여한 이병기(51)씨는 "가까운 친구에게도 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었는데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좋았다"라며 "인생디자인학교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거 같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일 서울시민대학 동남권캠퍼스서 열려
라이프스타일 살롱부터 프로젝트 실험실까지
7월말까지 진행···8월 중 하반기 참가자 모집
[서울경제]

“낯설지만 좋네요. ‘인생 2막’을 고민해 봤는데 혼자서는 쉽게 해결이 안 됐어요. 근데 이렇게 모여 이야기하니 희망이 보이는 것 같아요.”

새로운 인생 2막을 꿈꾸는 중장년의 힘찬 도약이 시작됐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18일 서울 강동구 서울시민대학 동남권캠퍼스에서 인생디자인학교 입학식을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삼삼오오 모여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가진 이들을 만나고, 인생 2막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을 보냈다.

인생디자인학교 참가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도훈 PD

입학식은 커리큘럼과 세부 프로그램 안내로 시작했다.

인생디자인학교는 오는 24일부터 인생 전반전에 쌓은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일’부터 인생의 새로운 변화를 만날 수 있는 ‘취향’까지 일·미래기술·관계·건강·취향 5개 부문으로 나뉘어 기획한 19개의 강좌를 진행한다.

자연에서 여유를 즐기고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일자산 원데이 숲 체험 △파크골프 실습 △국립횡성숲체원에서의 산림치유 등 특별활동도 준비됐다.

다음달부터 7월 말까지는 자신만의 인생 버킷리스트에 도전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실험실’도 이어진다. 유튜브 채널 개설이나 스마트 스토어 운영, 커뮤니티 만들기 등 그동안 미뤄왔던 어떤 것이든 실험실에서 도전해 볼 수 있다.

인생디자인학교 참가자들이 ‘비전하우스’를 통해 인생 후반전의 목표를 세우고 공유하고 있다. 박도훈 PD

이어 ‘비전하우스’ 시간에는 참가자들이 인생 후반전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자리를 가졌다.

평생 교육사가 되어 있을 것, 해외 취업 성공, 글쓰기 인플루언서 되기 등 참가자들은 각자 자신의 미래를 상상해 보고, 서로 생각과 정보를 공유하며 교류했다.

특히 이날 참가자들이 세운 목표와 계획부터 모든 활동 내용은 협업 소프트웨어 노션(Notion)에 정리된다. 인생디자인학교 과정을 끝내면 자신만의 인생 2막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입학식에 참여한 이병기(51)씨는 “가까운 친구에게도 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었는데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좋았다”라며 “인생디자인학교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거 같다”고 말했다.

올해 첫 시작한 인생디자인학교는 이번 상반기 모집에서 정원 150명 모두를 채우는 등 중장년들의 주목을 받았다. 인생디자인학교는 상·하반기로 나뉘어 진행하며 오는 8월 중 하반기 신청자를 받을 예정이다. 40~64세 서울시 생활권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신청 및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나 서울시민대학 동남권 캠퍼스로 문의하면 된다.

정예지 기자 yeji@rni.kr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