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게임 유저들의 축제인 '제20회 레트로 장터', 25~26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

남정석 2024. 5. 18. 11: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0회 레트로 장터'가 오는 25~26일 이틀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플레이엑스포 행사장에서 개최된다.

레트로 장터란 패미콤, 세가세턴, 슈퍼패미콤 등 고전 레트로 게임에 추억이 있는 전국의 게이머들이 모이는 대형 오프라인 프리마켓 행사로,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레트로 게임 물품을 가져와 판매도 하고 구입도 하며 추억을 공유하는 행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20회 레트로 장터'가 오는 25~26일 이틀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플레이엑스포 행사장에서 개최된다.

레트로 장터란 패미콤, 세가세턴, 슈퍼패미콤 등 고전 레트로 게임에 추억이 있는 전국의 게이머들이 모이는 대형 오프라인 프리마켓 행사로,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레트로 게임 물품을 가져와 판매도 하고 구입도 하며 추억을 공유하는 행사다.

20~40대 게이머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다양한 게임물품이 준비되는데 패미콤부터 아타리, 세가새턴, 플레이스테이션 등 3000여 점이 넘는 레트로 게임과 함께 인형, 피규어 등 각종 서브컬처 물품이 전시 및 판매될 계획이다. 또 추억의 게임장을 통해 40여대의 레트로 게임을 직접 시연할 수 있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총 6개 레트로 게임을 종목으로 하는 e스포츠 축제를 실시한다.

가장 눈에 띄는 종목은 단연 '철권'으로 겨루는 '철권 태그 토너먼트 1' 대회다. 이 대회는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공식 인증을 받아 명실상부한 국내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로, 플레이엑스포 추억의 게임장 부스에서 25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다.

이번 대회를 위해 지난 4월 28일 경남 양산시의 '추억의 오락실'에서 본선 대회가 펼쳐졌으며, 한칼, 박사장, 양산웅, 야메떼, 수정터널, 미루스, 인호, 레전드, 가든, 익싸이팅, 치치, 딸기, 영교 , 쇼, 꼬찔, 허접로우, 동래대양, 장수니나, 인간데빌, 다대포, 사파이어맨, 크리스, 철권초보, 타이거중수, 조사파, 광풍, 찌승, 휘, 식쿤, 네가지색, 쇼, 임고수,위키(파키스탄) 등 국내 최강자들이 총출동해 승부를 겨뤘다. 치열한 경합 끝에 딸기(김영준), 조사파(조영준), 허접로우(최성준), 인호(손인호) 등 4명이 본선에 올랐으며. 이들은 플레이엑스포에서 4인 풀리그 전을 통해 국내 최강자를 가리게 된다.

이어 레트로 게임 전문 카페 구닥동 주최의 '스타크래프트' 대회와 '위닝일레븐', '철권 8' 대회도 펼쳐질 예정이다. 국내 최강의 '길티기어' 최강자를 뽑는 AGIT 대회도 레트로 장터 무대에서 개최된다. 이밖에 인플루언서 김법화가 주최하는 '버추어 파이터 1' 대회도 추억의 게임장 무대에서 열린다.

더불어 25일 레트로 장터 부대행사로 국내 최고의 레트로 게임 전문가이자 인플루언서인 꿀딴지곰이 경품을 걸고 퀴즈쇼를 개최한다. 또 국내 최고의 애니메이션 전문가이자 인플루언서인 '얄리의 아재비디오'의 애니메이션 퀴즈쇼도 함께 열린다. 또 건프라 인플루언서 모모리나의 팬미팅 및 사인회, 라이언클래드 젤다의 전설 테마연주도 레트로 장터 무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어 26일에는 오후 3시 30분부터 멜로소나 공연이 준비되고 있으며,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행사의 다양한 레트로 물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행사의 대단원을 장식하는 후원 경매가 개최된다.

레트로 장터는 킨텍스 제1전시장 5홀 방향의 가장 안쪽 메인 무대 옆에 위치해 있으며, 오전 10시부터 레트로 장터에 방문하는 관람객들 중 선착순으로 레트로 장터 특제 가방을 선물로 제공한다.

레트로 장터를 개최하는 이승준 대표는 "많은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레트로 장터가 20회를 맞이하게 되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번 20회에는 역대급 셀러들의 참여로 최대 규모를 갖추게 되었으며 6종의 e스포츠 대회와 많은 부대행사가 진행된다"며 "올해도 많은 분들이 오셔서 추억을 함께 즐기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