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유튜브로 뜨고 틱톡으로 재도약…SNS 날개단 ‘FIRE NOODLE’ [어! 그거]

2024. 5. 18. 10: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4년 유튜브 ‘영국남자’ 챌린지로 제품 본격 알려
TV 예능 통해 흥행…최근 틱톡 영상 통해 인기몰이
[틱톡 캡쳐]

[헤럴드경제=김벼리 기자] 한 미국인 소녀가 생일 선물로 분홍색 쇼핑백을 받는다. 쇼핑백 안에 들어있는 선물을 본 소녀는 이내 눈물을 흘리기 시작한다. 선물은 다름 아닌 ‘까르보 불닭볶음면’. 이 영상은 한 틱톡 계정에 올라온 뒤 단숨에 5000만 뷰를 돌파했다.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도 1800만 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소녀의 진정성에 삼양식품도 호응했다. 삼양식품은 직접 미국을 찾아 이 소녀에게 1년치 까르보 불닭볶음면 제품을 제공했다. 깜짝 이벤트도 선보였다. 소녀는 다시 한번 감격의 눈물을 흘렸고, 이 모습을 담은 영상 또한 틱톡에서 회자됐다.

최근 해외에서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는 삼양식품의 까르보 불닭볶음면이 인기를 끌고 있다. 까르보 불닭볶음면을 다양한 레시피로 만들어 먹는 영상이 연이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흥행에는 유명인도 가세했다. 미국의 래퍼 카디비는 최근 틱톡에 3분 길이의 까르보 불닭볶음면을 끓여 먹는 영상을 올렸다. 그는 “(이걸 사려고) 30분을 운전했다. 그리고 결국 샀다!”고 말하며 요리를 시작한다. 치즈와 우유를 넣어 완성한 까르보 불닭볶음면을 먹은 카디비는 “재미있다”고 평가한다. 이 영상은 한 달 만에 조회수가 3000만회를 돌파했다.

유튜브 영국남자 채널에서 조쉬의 지인들이 붉닭볶음면 챌린지를 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삼양식품의 대표 제품이 된 불닭볶음면의 역사는 SNS를 통해서 전개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닭볶음면을 해외에 처음 전파한 것도 유튜브였다.

때는 바야흐로 10년 전인 2014년. 불닭볶음면이 출시된 지 불과 2년째 되던 해, ‘영국남자’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조쉬가 팬에게서 선물 받은 불닭볶음면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었다. 영국인 지인들에게 제품을 먹이고 반응을 담은 영상이었다. 이른바 불닭볶음면 챌린지, 영어로는 ‘FIRE NOODLE CHALLENGE’였다. 챌린지에 참여한 영국인들은 불닭볶음면의 맵기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침을 하고, 우유를 들이켜거나 옷을 벗는 등 가지각색 우스꽝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 영상은 화제가 되며 조회수가 1000만 회를 넘겼다.

이후 ‘FIRE NOODLE CHALLENGE’는 해외 유튜버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후 100만개가 넘는 영상이 올라왔을 정도다.

불닭볶음면 제품들. [삼양식품 제공]

불닭볶음면 흥행의 바통은 BTS(방탄소년단)가 넘겨받았다. BTS 멤버 지민이 팬들을 대상으로 한 라이브 방송에서 몇 차례 불닭볶음면을 먹은 것이다. 글로벌 팬들은 지민이 라면을 먹고 매워하는 모습을 보며 자연스레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다.

이후 BTS와 삼양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 오죽하면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이 TV에 출연해 직접 지민을 언급하며 감사를 표했을 정도였다. 2022년 한 예능프로그램에 나온 김 부회장은 “감사하게도 지민이 불닭면을 즐겨 먹는 모습을 올려주셔서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삼양식품은 BTS 공연에도 등장했다. 2022년 불닭볶음면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방탕소년단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 라스베이거스(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AS VEGAS) 메인 스폰서로 나선 것이다. 삼양식품은 콘서트장 한켠에서 불닭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불닭볶음면 탄생부터 10년간의 역사를 소개하고 관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방탄소년단 팬들을 위한 한정판 기획상품(굿즈)와 멤버의 얼굴을 새긴 한정판 포토카드에 공식 스폰서로 삼양식품 불닭 로고도 들어갔다.

배우 유이가 ‘나혼자산다’에서 불닭소스를 담고 있다. [유튜브 캡쳐]
[삼양식품 제공]

불닭볶음면이 의도치 않게 화제가 된 사례는 또 있다. 이번에는 라면이 아니라 소스였다. 불닭소스는 지난 2018년 12월 삼양식품이 불닭볶음면의 액상스프를 소스로 출시해달라는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출시한 제품이다. 불닭소스, 까르보불닭소스, 핵불닭소스, 불닭마요 등 소스들을 정식 제품으로 출시됐다.

2020년 MBC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서 배우 유이가 불닭소스를 활용해 토스트를 만들어 먹고, 쭈꾸미 볶음에도 불닭소스를 넣어 먹는 장면이 나왔다.

삼양식품은 BTS처럼 이번에도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유이에게 손을 내밀었다. 불닭소스 모델에 유이를 선정한 것이다.

가수 이영지가 ‘지구오락실’에서 불닭볶음면을 끓이고 있다. [유튜브 캡쳐]

불닭볶음면은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PPL(간접광고)로도 등장했다. 대표적인 것이 tvN 예능 프로그램인 ‘뿅뿅 지구오락실’이다. 2022년 9월 2일 방영된 11회에서는 멤버들이 게임을 통해 불닭볶음면을 먹는 모습이 방영됐다.

‘물이 끓으면 불닭볶음면을 넣는다. 면이 익으면 물을 좀 남기고 액상스프를 넣어 졸인다. 그리고 스트링 치즈를 넣은 뒤 더 끓이고는 접시에 담아 후레이크를 뿌려 완성한다.’

가수 이영지의 레시피다. 게임을 하던 도중 다음 식사가 불닭볶음면이라는 얘기에 이영지는 자신만의 레시피를 설명하다가 포기하고 직접 라면을 끓이기 시작한다. 중간중간 게임보다 라면 끓이는 것에 더 집중하는 이영지의 행동에 멤버와 스태프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삼양식품은 지구오락실 PPL을 기념해 한정판 ‘지구오락실X불닭볶음면’도 출시했다.

BTS 멤버 뷔가 ‘서진이네’에서 불닭볶음면을 먹고 있다. [유튜브 캡쳐]

2023년에는 tvN 예능 ‘서진이네’에도 메인 스폰서로 참여했다. 서진이네는 배우 이서진이 멕시코에서 작은 분식점을 차리고 가게를 운영하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나영석 PD가 연출하고 이서진을 비롯해 BTS의 멤버 뷔, 정유미, 박서준, 최우식 등이 출연했다.

멤버들은 현지인들에게 ‘K-매운맛’을 선보여주겠다며 치즈를 넣은 불닭볶음면을 비롯해 불닭소스를 활용한 양념치킨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다. 가게를 찾은 멕시코 손님들이 땀을 흘리고 매워하면서도 “맛있다”고 감탄하며 먹는 모습이 방영됐다.

PPL은 매출 증대로도 이어졌다. 서진이네 방송 기간 불닭볶음면 오리지널의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7% 올랐다. 같은 기간 불닭소스 오리지널 국내 매출도 54.7% 증가했다.

삼양식품은 지구오락실과 마찬가지로 서진이네 메인스폰서 참여를 기념해 ‘불닭X서진이네’ 한정판 패키지도 선보이고, 불닭과 멕시코를 조합해 신제품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불닭으로 맵시코’ 행사도 진행했다.

kimsta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