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이 밥 먹여줘” 아이유→우기·차은우, ★들의 역조공

김희원 기자 2024. 5. 17. 16: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기. 아이유. 차은우. 연합뉴스. 아이유 SNS.



“아이돌 좋아하면 밥 먹여준대?”

그렇다. 아이돌이 밥을 먹여준다. 여러 아이돌 스타들은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는 ‘역조공 이벤트’를 연다.

여기에서 ‘조공’은 팬들이 연예인에게 선물하는 것을 뜻하는 은어, ‘역조공’은 연예인이 거꾸로 팬에게 선물하는 것을 뜻한다.

연예인들은 커피차, 도시락부터 시작해 옷, 음식점 상품권 등 각자의 방식에 맞는 역조공으로 ‘팬바보’ 면모를 드러낸다.

가수 아이유. 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역조공의 대명사 중 하나인 아이유는 올해 5월 16일인 자신의 생일을 맞이해 팬들을 살뜰히 챙겼다. 전국 각지 팬들이 생일카페를 연다는 소식을 접한 아이유는 팬들에게 보답하고자 역조공 이벤트를 준비했다.

생일 카페는 팬들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카페를 대관, 스타의 사진으로 카페를 꾸미고 팬들끼리 생일을 축하하는 모종의 이벤트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아이유는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 생일 카페 중 음료를 판매하는 곳에서는 팬들이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약 3500잔을 마련하며 미공개 포토 카드도 함께 선물했다.

(여자)아이들 우기. 큐브 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 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여자)아이들 우기가 통 큰 역조공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화제를 모았다. 이에 따르면 우기는 마지막 음악방송 마지막 날 팬 100명 가량에게 음식점 상품권을 건넸다고 한다. 상품권에는 각각 10만원이 충전돼 있었다.

앞서 자신의 팬 사인회에서 밥을 사달라고 장난스럽게 말하는 팬에게 “진짜 계획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후 우기는 자신의 약속을 실천하며 팬사랑 면모를 드러냈다.

가수 겸 배우 차은우. 판타지오 제공.



또, 지난 2월엔 차은우가 준비한 역조공 품목들이 화제를 모았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차은우가 지난 2월 17일 진행된 자신의 단독 팬콘서트에서 팬들을 위해 10만원이 충전된 음식점 상품권 10장과 총 400만원 상당의 의류 상품권에 모자라 아웃도어 브랜드 자켓, 전자기기, 뷰티 제품 등을 내놨다는 글이 올라왔다.

음식에 이어 생활품목까지 역조공 이벤트를 섭렵한 그의 모습에 팬들은 “마음씨도 예쁘다. 거짓말 같다”며 칭찬했다.

유튜브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솔로 가수 현아도 ‘역조공’의 대명사 중 하나다. 현아는 지난 2022년 유튜브 콘텐츠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에 출연해 ‘팬바보’를 인증했다. 그는 2019년 11월 음악방송 활동 당시 팬들에게 패딩 점퍼를 선물하는가 하면 명품 브랜드 립스틱, 커피 상품권을 역조공했다.

21년 3월에는 현아를 응원하러 온 팬에게 따뜻한 밥을 먹으라며 카드를 주고 갔다는 미담도 공개됐다.

이외에도 팬들을 위해 생일 카페를 연 그룹 엑소의 백현, ‘V’모양 팔찌와 사쉐 등을 선물한 그룹 방탄소년단의 뷔를 비롯한 많은 스타들은 팬들로부터 받은 사랑에 보답하고자 애정 공세를 펼친다. 각자 방식은 다르지만 팬들을 향한 애정 쌍방통행은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김희원 온라인기자 khilo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