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GIST, 교육·연구역량 쑥쑥…‘THE 대학평가’ 대폭 약진

2024. 5. 17. 09: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영국 대학평가기관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발표한 대학평가에서 주목할만한 도약을 이뤘다.

이건우 DGIST 이건우 총장은 "이번 THE 신흥대학평가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및 교육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DGIST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해외의 우수 교원 및 인재를 유치하고, 글로벌 우수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다방면으로 추진해 더욱 좋은 성과를 나타내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세계 33위·40위 순위 상승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전경.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영국 대학평가기관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발표한 대학평가에서 주목할만한 도약을 이뤘다. ‘THE 신흥대학평가 2024’에서 DGIST는 세계 33위, GIST는 세계 40위를 차지했다.

‘THE 신흥대학평가’는 영국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 타임스고등교육)가 개교 50년 이내 신흥대학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대학평가다. 상대적으로 신생이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대학들을 조명하는 취지로, THE 세계대학평가 방법론을 차용하고 일부 가중치를 조정해 평가한다. 올해는 데이터를 제출한 79개국 673개 대학 중 일정 요건을 충족시킨 175개 대학들 사이에서 순위를 매겼다.

DGIST는 올해 설립 20주년을 맞이했으며, 2004년 국책 연구기관으로 출범한 후 2011년 대학원 기능, 2014년 학부 기능을 추가한 젊은 대학이다. 지난 QS 세계대학평가에서 연구력 지표인 교원 1인당 논문 피인용 부문 세계 7위를 달성하기도 했으며, 최근 세계 최대의 공학교육 학술행사인 2025 세계공학교육포럼 및 공과대학장 세계대회(WEEF-GEDC 2025) 유치에 성공하면서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건우 DGIST 이건우 총장은 “이번 THE 신흥대학평가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및 교육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DGIST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해외의 우수 교원 및 인재를 유치하고, 글로벌 우수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다방면으로 추진해 더욱 좋은 성과를 나타내겠다”고 밝혔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전경.

GIST는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행정혁신위원회’를 구성 ▷당당한 GISTian TF ▷행복한 GISTian TF ▷희망찬 GISTian TF 등 3개 부문에서 총 30개의 혁신전략을 도출한 바 있다.

특히 세계대학평가에서 중요한 요소로 평가하는 ‘연구 품질(Research Quality)’ 부문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논문의 질적 우수성 평가에 중점을 둔 교원 인사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김희삼 GIST 기획처장은 “융합과 국제화 전략을 통해 ‘작지만 매우 강한’ 연구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한 GIST가 설립 30주년을 맞이한 작년을 기점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외 위상을 높여 발전기금을 확충하고, 인사 및 평가·복지제도의 개선과 내부 구성원 화합을 도모함으로써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서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