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역사 새로 쓴 '범죄도시', '몰아주기' 논란도

임소정 2024. 5. 16.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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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 앵커 ▶

액션영화 시리즈 '범죄도시'가 한국 영화 최초로 세 번째 1천만을 달성하면서 누적 관객 4천만 명의 기록을 썼습니다.

특히 4편은 가장 빨리 1천만을 돌파했는데요.

상영관 몰아주기로 스크린을 독점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임소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범죄도시>가 또 한 번 천만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한국 영화 시리즈가 세 번 천만을 달성한 건 처음입니다.

강력한 인상을 남긴 1편을 시작으로,

"진실의 방으로."

2, 3, 4편까지 누적 관객 4천만의 대기록을 쓰면서 한국 대표 액션 시리즈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악인들을 한 방에 제압하는 시원한 액션과, 특유의 유머.

"고구마 없이 빌런들을 다 (처치하고)"

"전형적인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그런 시원한"

주연배우 마동석은 제작까지 도맡아 대체 불가의 '장르'가 됐습니다.

[마동석 배우/<범죄도시> 주연·제작자] "캐릭터 배우를 굉장히 하고 싶었어요. (배우 성룡처럼) '성룡'화 시킨 캐릭터로 이렇게 여러 가지 액션물을 찍는 게 저의 또 하나의 꿈이어서…"

자기복제라는 비판에도 관객들은 '아는 재미'를 기대하며 극장으로 달려갔습니다.

[박혜은/영화평론가] "(관객들이) 범죄도시 개봉을 매해 연례 이벤트처럼 받아들이게 만들었다고 봐요. 변화가 필요하겠지만, 관객이 원하는 쾌감을 어떻게 극대화시킬 것인지를 고민할 것 같고요."

단비 같은 흥행이지만 '스크린 독점' 논란에 다시 불이 붙었습니다.

개봉 초 <범죄도시 4>의 상영점유율은 82%.

1천만 관객을 동원한 <파묘>, <서울의 봄>과 비교해도 지나치게 높았다는 겁니다.

다른 영화들이 <범죄도시4>의 개봉을 피해 극장 입장에선 어쩔 수 없었다지만 지나친 '상영관 몰아주기'가 관객 선택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이하영/하하필름스 대표 (지난 2일 한국영화 생태계 복원 위한 토론회)] "해도 해도 너무하지 않습니까? 엄청난 파워를 가진 극장들에 대해서 결국 견제할 수 있는 사람 없습니다."

영화계의 질적 성장과 다양성 확보를 위해 제도적 장치도 고민해야 한다고 평론가들은 지적합니다.

MBC뉴스 임소정입니다.

영상취재: 최대환 / 영상편집: 유다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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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취재: 최대환 / 영상편집: 유다혜

임소정 기자(with@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98994_3651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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