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 광주 북구청장, "평두메습지, 람사르습지 등록…습지 보전 최선"

광주CBS 조성우 PD 2024. 5. 15. 09: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무등산국립공원 내 위치, 해발고도 240m 2만 2600㎡ 면적
천연기념물, 멸종위기종, 희귀식물 등 총 786종 야생생물 서식
생태관광 활성화 통한 지역 경제 발전 기여 전망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4년 5월 14일(화)
 
광주광역시 문인 북구청장.북구청 제공

[다음은 광주광역시 문인 북구청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최근, 무등산국립공원에 소재한 평두메습지가 광주 최초 람사르습지로 공식 등록됐습니다. 평두메 습지의 가치와 보존, 활용 계획에 대해 문인 북구청장과 자세히 이야기 나눠봅니다. 청장님, 안녕하십니까?

◆문 인> 안녕하십니까, 문인입니다. 반갑습니다.

◇진행자> 평두메습지가 광주 최초로 람사르습지로 등록됐는데요. 먼저, 람사르습지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문 인> 이번 평두메습지의 람사르습지 등록 쾌거는 광주시민과 함께 축하할 일인데요, 그동안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먼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람사르습지는 습지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촉구하는 국제협약에 따라 지형, 지질학적으로 희귀한 습지 유형이거나, 생물 서식지로써 보전 가치가 높아 국제적인 보전이 필요하다고 람사르협약 사무국이 인정하는 곳입니다.

◇진행자> 평두메습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번에 등록된 평두메습지는 어디에 위치한 어떤 곳인지도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문 인> 무등산 국립공원에 소재한 평두메 습지는 화암동 530번지 인근인 광주 잣고개와 4수원지를 거쳐 충장사로 가는 길목에 오른쪽 계곡에 위치해 있는데요, 해발고도 240m에 형성된 2만 2600㎡ 면적에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은 물론 희귀식물 등 총 786종의 야생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경관적, 생태학적 보전 가치가 매우 높은 습지입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이번에 어떤 부분을 높게 평가 받아 등록됐다고 생각하십니까?

◆문 인> 먼저 도심 속에 습지가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요, 북구 화암동에 있는 평두메습지는 산지형 내륙습지로 농사를 짓지 않는 논에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묵논습지입니다. 평두메습지는 큰산개구리를 비롯한 총 8종의 양서류 집단서식지이고,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삵, 담비, 수달 등을 비롯해 낙지다리 등 희귀식물을 포함한 식물 208종, 동물 578종 등 총 786종의 야생생물이 생태계를 이루고 있어 생태적 보존 가치가 매우 높은 점을 인정받아 람사르습지로 등록되었습니다.

◇진행자> 평두메습지의 람사르습지 등록을 위해 그동안 어떤 준비를 하셨습니까?

◆문 인> 우리 북구는 람사르습지 등록을 위해 무등산국립공원, 지역 환경단체와의 협력 속에 람사르습지 등록을 추진해 왔습니다. 먼저 무등산국립공원에서는 2020년부터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지속적인 생태계 모니터링과 불법행위를 제한하며 습지 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우리 구는 평두메습지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지난해 4월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와 함께 람사르습지 등록을 착수하였으며, 주민설명회, 환경부 심사를 거쳐 지난 2월 람사르습지 등록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이에 발맞춰 평두메습지 람사르 등록을 기원하는 평두메습지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하고, "람사르 습지 등록 기원 탐사대 운영"을 통해 지역공감대를 확산해 왔습니다. 또한, 평두메습지의 효율적 보전·이용을 위해 5개 민관 기관·단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평두메습지의 람사르습지 등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람사르습지 등록을 위한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어제 13일 평두메습지가 람사르습지로 공식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진행자> 평두메습지 람사르습지 등록이 주는 의미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문 인> 평두메습지의 람사르습지 지정은 우리 지역에 위치한 습지가 다양항 생물종들의 핵심 서식지로서의 역할과 보전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증받는 것입니다. 평두메습지의 생태학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증받은 것으로 광주 최초이자 전국 26번째인만큼  그 의미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람사르습지 등록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어떻게 되나요? 

◆문 인> 평두메습지는 도심 속 생태의 보고로, 생태·환경교육의 최적의 장소이며 탐방하는 시민들에게는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평두메습지를 더욱 더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우리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여 생태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앞으로 평두메습지를 보존하고 활용해 나갈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문 인>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2020년부터 평두메습지를 국립공원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 중인데, 보호구역 주변 사유지를 추가 매입하여 평두메습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지난 4월 평두메습지를 효율적으로 보전하고 이용하기 위하여 무등산공원관리사무소, 빛고을하천네트워크,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전남녹색연합 등 5개 기관 단체가 상호 협력하기로 협약을 맺었습니다. 평두메습지 보전 협약 기관 단체들과 함께 6월에는 무등산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람사르습지 등록기념 행사를 개최하여 평두메습지의 가치를 적극 홍보하고자 하며 7월에는 타 람사르습지 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주민과 함께 하는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여 평두메습지를 효율적으로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끝으로, 청취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문 인> 평두메습지는 자연의 느낌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생물의 다양성의 보물창고이자 탄소 흡수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람사르협약의 당초 취지대로 평두메습지가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생태 수혜를 제공할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행자>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문인 북구청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