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고위간부 인사…서울중앙지검장에 이창수·부산고검장에 송경호(종합)

2024. 5. 13. 16: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장이 전격 교체됐다.

법무부는 13일 대검 검사급(고검장·검사장) 검사 39명(신규보임 12명·전보 27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는 "장관 취임 이후에도 상당 기간 공석으로 있던 일부 대검검사급 검사 보직의 공백을 해소해 법무·검찰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대검검사급 검사 신규 보임으로 조직의 쇄신과 활력을 도모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검 검사급 39명…보임 12명·전보 27명
중앙지검 1~4차장 전부교체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연합]

[헤럴드경제=윤호 기자]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장이 전격 교체됐다.

법무부는 13일 대검 검사급(고검장·검사장) 검사 39명(신규보임 12명·전보 27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에는 이창수(사법연수원 30기) 전주지검장이 임명됐다.

서울 대원고와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한 이 지검장은 1998년 제40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2001년 사법연수원을 수료했다. 서울지검(현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2013년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한 바 있다. 부장검사로 승진한 뒤엔 서울동부지검 형사4부장,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 등을 지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 대변인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을 수사했고 작년 9월 전주지검장에 임명된 뒤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 전 사위의 채용비리 의혹 사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을 이끌던 송경호 지검장(연수원 29기)은 부산고검장으로 승진했다. 송 지검장과 함께 서울중앙지검 1·2·3·4차장검사 모두 교체됐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을 지휘해오던 고형곤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는 수원고검 차장검사로 옮긴다. 박현철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는 서울고검 차장검사로, 김태은 3차장 검사는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으로 각각 임명됐다. ‘김건희 여사 명품백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김창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 검사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발령났다.

이 총장의 임기가 불과 4개월여 남은 상황에서 대검 참모진도 대거 교체됐다. 대검 기획조정부장에 전무곤(31기) 성남지청장, 마약·조직범죄부장에 노만석(29기) 제주지검장, 형사부장에 이진수(29기) 서울북부지검장, 공판송무부장에 정희도(31기) 안산지청장, 과학수사부장에 허정(31기) 고양지청장이 각각 임명됐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하는 수원지검장으로는 김유철(29기) 서울남부지검장이 이동한다. 신봉수(29기) 현 수원지검장은 광주고검장으로 발령났다. 금융 범죄 중점 검찰청인 서울남부지검장에는 신응석(28기) 대구지검장이 보임됐다.

검찰 인사와 예산 업무를 총괄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에는 송강(29기) 인천지검장이 임명됐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은 변필건(30기) 수원고검 차장검사가 맡는다. 권순정(29기) 현 법무부 검찰국장 겸 기획조정실장 직무대리는 수원고검장으로 이동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검사장으로 승진했던 주영환(27기) 부산고검 차장검사와 구자현(29기) 광주고검 차장검사는 한직으로 분류되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보임됐다.

법무부는 “장관 취임 이후에도 상당 기간 공석으로 있던 일부 대검검사급 검사 보직의 공백을 해소해 법무·검찰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대검검사급 검사 신규 보임으로 조직의 쇄신과 활력을 도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무능력, 전문성, 리더십과 그간의 성과를 고려해 형사·공판, 반부패·공공·과학수사, 감찰, 기획, 법제 등 다양한 전담 분야의 최우수 자원을 대검검사급 검사로 신규 보임했고, 적재적소 인사를 통해 검찰이 본연의 업무를 더욱 신속하고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데 중점을 뒀다”고 덧붙였다.

〈대검 검사급 신규 보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김창진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전무곤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 김태은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정희도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 허정 ▷서울고검 차장검사 박현철 ▷수원고검 차장검사 고형곤 ▷대전고검 차장검사 박성민 ▷부산고검 차장검사 임승철 ▷광주고검 차장검사 구승모 ▷전주지검 검사장 박영진 ▷제주지검 검사장 장동철

〈대검 검사급 전보〉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변필건 ▷법무부 검찰국장 송강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주영환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구자현 ▷대검찰청 형사부장 이진수 ▷대검찰청 마약·조직범죄부장 노만석 ▷서울고검 검사장 임관혁 ▷수원고검 검사장 권순정 ▷대전고검 검사장 황병주 ▷대구고검 검사장 이진동 ▷부산고검 검사장 송경호 ▷광주고검 검사장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이창수 ▷서울동부지검 검사장 박세현 ▷서울남부지검 검사장 신응석 ▷서울북부지검 검사장 정진우 ▷서울서부지검 검사장 김선화 ▷의정부지검 검사장 김성훈 ▷인천지검 검사장 박재억 ▷수원지검 검사장 김유철 ▷춘천지검 검사장 이영림 ▷대전지검 검사장 성상헌 ▷청주지검 검사장 박영빈 ▷대구지검 검사장 박기동 ▷울산지검 검사장 박현준 ▷창원지검 검사장 정유미 ▷광주지검 검사장 이종혁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