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24시] 서산시, 216억 투입 장애인복지관 건립 청사진 밝혀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2024. 5. 9. 15: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연면 왕정리 일원에 상담실·프로그램실·치료실 등 갖춰
서산시, 성연면 테크노밸리 내 ‘대형 어린이 놀이터’ 조성 완료
서산시, 대한배드민턴협회장기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초등부) 개최

(시사저널=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김일환 서산시 복지문화국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장애인복지관 건립의 청사진을 밝히고 있다. ⓒ서산시 제공

충남 서산시가 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장애인복지관의 건립계획을 수립하고 그 청사진을 밝혔다.

이날 오전 김일환 서산시 복지문화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장애인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대응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의 중추가 될 장애인복지관의 건립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장애인복지관은 2022년 12월 기준 서산시 등록 장애인이 1만여 명을 돌파하면서 증가하는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시는 2023년 7월부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은 장애인 단체, 기존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사례조사와 설문조사 등을 실시했다.

시는 지난 2월 이완섭 서산시장의 주재로 '서산시 장애인복지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해 관련 공무원, 용역사, 유관기관 관계자 등 22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으며 시는 이를 수렴해 건립계획을 수립했다.

서산시 장애인복지관 건립 조감도(안) ⓒ서산시 제공

그 결과 장애인복지관은 216억원을 투입해 성연면 왕정리 일원에 연면적 4118.8㎡, 지하 1층, 지상 4층의 규모로 조성되며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2026년 6월 착공할 예정이다. 

2027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며 장애인과 그 가족의 복지 수요에 대응할 상담실, 프로그램실, 회의실, 치료실, 카페, 교육실 등이 갖춰진다. 시는 장애인복지관이 국민체육센터와 그 인근에 조성될 반다비체육센터와의 기능적 조화를 통해 장애인의 건강, 스포츠에 대한 수요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일환 시 복지문화국장은 "장애는 극복하지 못할 장벽이 아닌 불편일 뿐이며, 이번에 건립계획을 수립한 장애인복지관이 장애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조성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장애인 복지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애인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장애인활동지원, 저소득장애인 진단비 및 검사비 지원, 장애인보조기구 지원, 전동보장구 이용장애인 보험료 지원, 중증장애인 자산형성 지원,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테크노 제3호 공원에 준공된 '파도 네트 놀이대' ⓒ서산시 제공

◇서산시, 성연면 테크노밸리 내 '대형 어린이 놀이터' 조성 완료
 - 테크노 제1호 공원 주민편의시설 확충, 제3호 공원 대형 놀이시설 준공

충남 서산시는 9일 성연면 서산테크노밸리 내 근린공원 2개소에 대형 놀이시설을 도입한 어린이 놀이터 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공사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준공해 개방했다. 성연면은 평균 인구 나이 35.1세로 시 평균 나이보다 9.5세 낮으며, 시 합계출산율 1.21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성연초등학교에는 시에서 가장 많은 1410명의 초등학생이 등교하고 있어 아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놀이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이에 시는 2022년 7월부터 2024년 5월까지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테크노밸리 대형 어린이놀이터 조성을 추진했으며, 지난해 테크노 제1호 근린공원 '도토리 놀이대'를 완공했다.

올해에는 테크노 제3호 근린공원에 우주와 바다를 주제로 '우주 돔 놀이대'와 '파도 네트 놀이대'를 설치하고 테크노 제1호 공원에는 휴게시설 등 주민편의시설을 보완했다.

또한 테크노 제1·2·3호 근린공원의 특색있고 부르기 쉬운 이름으로 변경해달라는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공원의 새로운 이름에 대한 신청과 설문을 진행해 그 이름을 확정했다. 테크노 제1호 근린공원은 '성연도토리공원'으로, 테크노 제2호 근린공원은 '테크노숲속공원'으로, 테크노 제3호 근린공원은 '새싹공원'으로 결정됐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성연지역은 아이들이 많아 안전하고 신나게 이용할 수 있는 대형 놀이시설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며 "공사를 조기에 완료하고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며서 "놀이터가 대형화되고 특색있게 조성되는 추세를 반영해 현재 정비 중인 시내 공원에도 대형 놀이시설을 확대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2022년 서산시 대한배드민턴협회장기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 초등부 대회 모습 ⓒ서산시 제공

◇서산시, 대한배드민턴협회장기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초등부) 개최
 - 전국 최강의 초등 배드민턴선수들을 가리는 꿈의 무대

충남 서산시는 오는 12일부터 18일까지 7일간 2024 대한배드민턴협회장기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초등부)가 서산시민체육관과 서산어울림체육관에서 개최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대한배드민턴협회(회장 김택규)가 주최하고 서산시배드민턴협회(회장 정승채)와 충청남도배드민턴협회(회장 박병운)의 공동 주관으로 열린다.

이번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 초등부 대회에는 총 55개 학교 315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단체전 138경기가 진행되며 시에서는 서림초등학교 학생 7명이 단체전(여자부)에 출전한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을 희망하는 누구든지 대회 일정 중 서산시민체육관과 서산어울림체육관을 방문하면 된다.

시는 이번 대회를 통해 하루 1천여 명의 선수와 관계자, 관중 등이 방문해 서산에 머물며 지역 관광 및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많은 인파가 몰리는 만큼 시는 원활한 대회 개최 및 운영을 위해 경기장 안전 및 조명 관리, 주차장 관리 등 지원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서산시에서 2024 대한배드민턴협회장기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 초등부 대회를 개최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대회에서 배드민턴 꿈나무들이 멋진 활약을 펼치며 그간 노력의 결실을 맺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4월 4개의 전국 규모 배드민턴 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대한배드민턴협회와 협약식을 개최했으며 그 결과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가 2027년까지,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발전이 올해까지 서산시에서 개최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