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슈] "AI 큰 발표 계획"…애플 '지각생의 반란' 일으키나

최주연 외신캐스터 2024. 5. 7. 08:2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기업이슈' - 최주연

어제(6일) 대체 휴일로 하루 쉬어간 우리 시장은 다시 이번주 첫 거래일 개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7일) 장 열리기 전에 그동안 어떤 이슈들이 나왔었는지 지난 금요일 장 복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애플 1분기 실적 선방…예열 시작한 애플 부품주

걱정했던 애플이 양호한 1분기 실적을 기록하자 국내 애플 부품주도 오랜만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애플은 1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4% 줄어들었지만 매출과 순이익 모두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죠.

또한 아이폰 매출은 10% 떨어졌지만 애플의 중국향 매출은 예상치를 뛰어넘었습니다.

특히 애플은 올 하반기에 공개할 새 스마트폰에 온디바이스 AI를 비롯해 AI 기능이 대거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대 이상의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애플 부품사들의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애플이 실적 부진을 털어내며 국내 아이폰 관련주도 상승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애플 'AI 전쟁' 참전…AI 관련주 급등

이런 가운데 팀 쿡 애플 CEO가 이번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AI 발표 계획을 직접 언급하며 인공지능 관련주도 함께 들썩였습니다.

팀 쿡 CEO는 다음 달에 열릴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AI와 관련해 큰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애플만의 차별화된 생성형 AI가 주도권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죠.

이번 발표를 통해 업계에서는 애플이 AI 판 뒤집기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늘 밤에는 애플의 새로운 아이패드가 출시될 예정인데요.

신형 아이패드 프로에 AI 기능을 최적화한 M4칩 탑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오늘 공개될 아이패드를 기점으로 애플의 AI 전략이 어떻게 구체화될지 지켜봐야겠고요.

아울러 금요일 장에서 실적을 공개한 네이버도 클라우드 부문 매출이 생성형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매출을 실현하면서 지난해 동기 대비 25% 넘게 증가했습니다.

이런 소식들이 인공지능 관련주들의 투심을 자극시켰습니다.

◇ 韓 기업 반덤핑 피했다…비철금속 관련주 강세

지난 금요일에 산업부는 한국을 포함한 미국 상무부의 15개국 알루미늄 압출재 반덤핑 조사에 대한 예비판정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당초 미국 산업계는 한국산 알루미늄 압출재에 최대 66%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는데, 다행히 한국 기업의 경우 약 2% 내외로 관세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한국 기업 중 알멕이 0%, 신양이 2.42%로 관세가 책정됐죠. 반면 주요국의 덤핑 마진을 살펴보면 중국은 최대 376%의 관세를 부여받아 타 국가 중 관세 부담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이번 예비판정에서 한국산 알루미늄 압출재에 대한 덤핑 마진이 경쟁국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산정돼 국내 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렇게 한국 알루미늅 업계가 고율 관세를 피해 가자 관련주들이 크게 올랐습니다.

◇ 가자지구 휴전협상 난항…국내 석유주 급등

최근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라크 내 친이란 세력이 이스라엘 수도를 공격했다는 소식이 지난 금요일 장에서 전해지면서 석유 관련주들이 다시 급등했습니다.

친이란 무장단체인 이슬라믹 레지스턴스는 그동안 이스라엘과 미군을 상대로 100차례 이상 공격했는데요.

이스라엘 수도에 공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죠.

이런 가운데 이스라엘도 시리아 내 친이란 거점을 공습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스라엘은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에 공격을 감행해 이 과정에서 시리아 군인 8명이 다쳤다고 전해졌습니다.

이스라엘과 친이란 단체가 이렇게 공격을 주고받으면서 가자지구 휴전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데요.

주말 사이에도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최후 보루인 라파 지역에 지상군을 투입하기 위해 민간인 대피 명령을 내렸죠.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쉽게 사그라들지 않으며 국내 대표 전쟁 관련주인 석유주가 급등했는데요.

지금까지 지난 금요일 장 이슈 체크해봤습니다.

참고하셔서 오늘 장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