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이 있거나 없거나…여기는 ‘전현무 유니버스’[스경X피플]

하경헌 기자 2024. 5. 6. 16: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송인 전현무. 사진 MBC



그야말로 ‘전현무 유니버스’다. 틀면 전현무지만, 다른 전현무다.

전현무는 최근 화제성 분석과 콘텐츠 경쟁력을 평가하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선정한 ‘2023년 TV 비드라마 출연 프로그램 개수’ 핀덱스 리포트에서 지난해 총 21개의 프로그램에 활약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또 다른 화제성 평가 기관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4년 5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방송인 전현무. 사진 MBC



한 해 하나의 예능 고정 프로그램을 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그를 스쳐 간 예능 프로그램은 21개나 된다. 현재도 11개의 고정 프로그램이 돌아간다. 그를 상징하는 간판 장수 프로그램 MBC의 ‘나 혼자 산다’와 ‘전지적 참견 시점’ 그리고 tvN SHOW의 ‘프리한 19’, 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와 JTBC ‘톡파원 25시’가 있다.

여기에 올해 방송을 시작한 TV조선 ‘아빠하고 나하고’와 MBN ‘전현무계획’, MBC ‘송스틸러’, tvN ‘진실 혹은 설정:우아한 인생’, 다음 주 방송을 시작할 MBC에브리원 ‘나 오늘 라베했어’ 등이 추가됐다. 보통 2주에 한 번 녹화를 한다고 생각하면 전현무의 일주일 중 적어도 4일은 프로그램 녹화일정으로 채워져 있는 셈이다.

장르도 다양하다.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은 리얼리티 예능이고 직접 출연도 하면서 스튜디오 토크를 한다.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와 ‘아빠하고 나하고’는 MC로서 출연자의 영상을 보며 토크한다.

방송인 전현무. 사진 스포츠경향DB



‘전현무계획’은 크리에이터 곽튜브와 떠나는 로드 버라이어티다. ‘프리한 19’는 정보 토크쇼고, ‘나 오늘 라베했어’는 골프를 소재로 한 스포츠 예능이다. 그에게는 이른바 ‘스튜디오 녹화’를 의미하는 지붕이 있고 없고가 큰 상관이 없는 셈이다. 장르도 가리지 않는다.

그는 ‘히든싱어’ 시리즈나 각종 연말 시상식을 통해 쇼·버라이어티 MC로서의 능력을 선보이며, 스튜디오 토크와 리얼리티에서 캐릭터를 생성하는데도 강하다. 여기에 몸을 쓰는 야외 버라이어티와 스포츠 예능에서도 강세를 보인다.

유재석 이후 이렇게 전천후 능력을 발휘한 이는 일찍이 없었다. 여기에 아나운서 출신의 명료한 전달력과 신뢰성도 큰 무기다. 그를 찾는 프로그램은 이보다 훨씬 많지만, 건강과 효율성을 고려해 더 이상의 일정은 잡지 못하고 있다.

방송인 전현무가 출연 중인 MBC 예능 ‘나 혼자 산다’(위부터), ‘송스틸러’, MBC에브리원 ‘나 오늘 라베했어’ 주요 장면. 사진 MBC, MBC에브리원



이미 그는 아나운서 출신으로 이미 2017년과 2022년 MBC 연예대상을 2회 수상했다. 5월까지 아직 그의 영향력을 능가하는 예능인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 ‘나 혼자 산다’에서 보디 프로필도 성공한 마당에, 그의 2024년은 더욱 가열차게 달려가는 한 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하경헌 기자 azimae@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