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안개신 레이드 "요령만 익히면 당신도 명예 보상 오너"

김영찬 기자 2024. 5. 5.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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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신 레이드 클리어 후기 및 핵심 공략 모아보기

던전앤파이터 '아스라한 : 안개의 신, 무' 레이드 출시 2주 차에 접어들었다. 

바칼 레이드와 안개신 레이드 모두 1주 차에 클리어한 기자 입장에서 두 레이드의 난도를 비교해 보면 바칼 레이드가 조금 더 어렵다. 바칼 레이드는 바칼과 삼룡이, 전차, 권역 버프, 겁화 게이지 등 신경 써야 할 요소가 굉장히 많았다. 그에 비하면 안개신 레이드는 수월한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만만하게 볼 레이드는 아니다. 바칼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각 파티 간 의사소통이 굉장히 중요하며, 레이드 흐름에 따른 파티장의 정확한 판단도 요구된다. 특히 패턴 파훼 시 적용되는 대미지 증가 배율이 매우 높아서 모든 패턴 파훼법을 숙지해야 한다.  

2주 차에 접어든 만큼 각 파티별 입장 던전 순서와 페이즈 버프 선택 등 소위 '국룰 택틱'이 정립되고 있으니 너무 겁낼 필요는 없다. 레이드의 흐름과 패턴만 정확히 파악한다면 2주 차 명예 보상도 노려볼 수 있다.

게임톡은 전반적인 레이드의 흐름과 각 페이즈 메커니즘, 주의해야 할 패턴 공략법을 정리해 봤다.

■ 안개신 레이드 1페이즈 공략



■ 1페이즈 택틱 예시



※ 날씨는 상황판 우측 상단 타임라인으로 확인



레드 파티: 첫 번째 날씨 던전 입장



옐로 파티: 두 번째 날씨 던전 입장



그린 파티: 광폭화 게이지 관리 및 부활 저지



1페이즈 '반추하는 세계 각(殼)'은 총 5개 던전으로 구성돼 있다. 각 던전에는 광폭화 게이지가 있다. 해당 게이지가 100%가 되면 전체 페널티가 부여된다. '폭주하는' 수식어가 붙은 던전의 경우 광폭화 게이지가 더 빠르게 찬다.



각 던전의 보스는 상황판 우측 상단에 위치한 날씨 타임라인에 따라 광폭화 패턴을 시전한다. 해당 패턴 실패 시 광폭화 게이지가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꼭 패턴을 파훼해야 한다.



한 번 클리어한 보스는 부활 대기 상태에 들어간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부활한다. 각 파티는 던전을 공략하면서 보스 부활과 광폭화 게이지를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1페이즈의 핵심이다.



보스의 체력을 10% 깎으면 던전 속성에 맞는 '오행의 기운'을 획득한다. 꿈의 통로 중앙에 위치한 '에르곤의 곡옥'에 오행의 기운을 주입(TAP 키)하면 다른 던전의 광폭화 게이지를 낮출 수 있다.



 



◎ 타오르는 신수 세미아니 광폭화 패턴



랜덤한 대상자에게 발바닥 표식이 생성되고 대상자에게 범위 공격을 시전한다. 세미아니가 공격한 자리에는 불씨가 생성되는데, 불씨를 획득해 폭렬난격 카운트 수를 모두 줄이면 패턴이 파훼된다.



이 때 발바닥 표식이 생성된 대상자는 지속적으로 업화 게이지가 증가한다. 업화 게이지가 모두 차면 결박 상태가 되므로 다른 파티원은 해당 파티원에게 붙어서 결박을 해제해야 한다.



 



◎ 장막 속의 클라디스 광폭화 패턴



클라디스가 "삶과 죽음은 양면의 동전처럼 붙어있고, 제가 동전의 운명을 결정합니다"라는 대사와 함께 광폭화 패턴을 시전한다. 동시에 파란색 구슬과 검은색 구슬, 안전 구역을 소환한다.



안전 구역을 강화하지 않으면 패턴 종료 시 안전 구역이 모두 사라지고 전부 사망하기 때문에 최소 4개의 안전 구역을 강화해야 한다. 안전 구역은 파란색 구슬과 검은색 구슬 획득 후 보스에게 부딪히면 강화된다. 1번과 2번, 3번과 4번 플레이어가 각각 구슬 색상을 분담해 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빛나는 다이앤 광폭화 패턴



다이앤이 맵 상단으로 이동해 전멸기를 시전한다. 플레이어는 캐릭터 옆에 표기된 스택 수만큼 소형 신수를 밟아 스택을 채우고 다이앤과 부딪혀 카운트 수를 줄여야 한다. 다이앤은 패턴 중간에 플레이어를 향해 번개 장판을 시전한다. 매우 강력하니 다이앤과 부딪힐 때 주의하자.



 



◎ 불운의 포로스 광폭화 패턴



① 모든 수는 0에 수렴하지



기본적인 법칙만 이해하면 굉장히 쉽다. 패턴이 시작되면 상단에 목표 숫자(19, 21, 23 중 1개)가 표시되고 내부로 입장 가능한 주사위 3개가 등장한다. 외부 인원 1명을 제외한 3명은 각 주사위에 하나씩 입장한다.



3명의 파티원에게는 1부터 6까지 숫자 중 랜덤한 2개 숫자가 주어진다. 주어진 숫자 중 1, 3, 4, 5, 6을 각 주사위에 하나씩만 배치하면 된다. 이 때 2를 보유한 유저 역할이 중요하다. 등장하는 목표 숫자는 19, 21, 23이므로 목표 숫자에 따라 2를 아예 배치하지 않거나 1개 또는 2개를 배치해야 한다.



목표 숫자가 23이라고 가정해 보자. 각 파티원이 1, 3, 4, 5, 6을 하나씩 배치했다면 완성한 숫자의 총합은 19다. 목표 숫자까지 4가 모자라므로 2를 보유한 유저가 2를 2개 배치하면 23이 완성된다.



즉 1, 3, 4, 5, 6을 모두 더한 값이 19라는 점을 이용해 목표 숫자에 따라 2를 배치하지 않거나 1개 또는 2개 배치하는 방식이다.



 



② 게임 시작



- 불운의 포로스 게임 시작 패턴[출처: 히카리타마 유튜브]
- 불운의 포로스 게임 시작 패턴[출처: 히카리타마 유튜브]

맵 상단과 좌우에 주사위와 숫자가 생성된다. 상단에 위치한 숫자를 기준으로 합이 7이 되는 숫자를 찾아 이동한다. 이동하면 해당 위치에 포로스가 등장한다.



이 때 포로스가 캐스팅하는 대사가 '허상'이라면 포로스를 공격해 밀쳐내고 표시된 숫자만큼 파티원이 들어간다. '선명'이라면 포로스를 포함한 수만큼 파티원이 들어가면 된다. 이미지에 표시된 숫자를 기준으로 허상이라면 포로스를 밀쳐내고 2명 입장, 선명이라면 1명이다.



해당 패턴을 파훼하면 두 번째 패턴이 등장한다. 상단에 3개의 숫자가 등장하고, 그 아래 랜덤한 숫자가 3개가 배치된다. 상단 왼쪽부터 합이 7이 되는 곳이 안전 구역 순서다.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5, 6 ,4가 등장했으니 2, 1 ,3 순서로 안전 구역을 찾아 이동하면 된다.



 



◎ 분노하는 안개의 브림 광폭화 패턴



모든 파티원이 병정으로 변신된다. 맵에 주기적으로 주황색 무기가 떨어지는데, 해당 무기를 획득한 후 하단에 표시된 카운트 수만큼 브림에게 적중시키면 파훼된다.



브림은 랜덤한 대상자에게 '꿰뚫는 안개' 공격을 시전한다. 주변 둥근 바위로 유도해 공격을 회피하면 된다. 만약 바위가 없다면 구르기 스킬로 회피하자.



해당 패턴은 마법사 병정의 역할이 중요하다. 공격에 피격된 파티원은 기절 상태에 걸린다. 마법사 병정으로 변신한 유저는 큐어 스킬로 주변 파티원의 기절을 해제해야 한다.



■ 안개신 레이드 2페이즈 공략



■ 2페이즈 택틱 예시



버퍼 각성기 쿨타임이 돌아온 파티(ex 그린 파티): 첫 번째 네임드 관문 클리어



레드 파티: 무너진 이면 경계 입장



옐로 파티: 첫 번째 버프 관문 입장(네임드 약화 버프 2회 또는 3회 선택) 후 관문 관리



2페이즈 '반추하는 세계 과(果)'의 핵심은 '평온한 태양의 관문'과 '불길한 달의 관문'이다. 태양과 달, 서로 다른 관문을 충돌시켜 조화 상태를 만들어 '무너진 이면 경계(부조화의 로페즈)' 던전에 버프 효과를 전달해야 한다.



만약 서로 같은 관문이 충돌하면 레이드 제한 시간 감소, 무너진 이면 경계 추방 게이지 증가 등 레이드 진행에 치명적인 페널티가 부여되기 때문에 관문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위 이미지 기준 좌측 첫 번째 태양의 관문처럼 네임드가 존재하는 관문 클리어 시 관문의 속성이 반전된다. 네임드가 없는 관문에서는 무너진 이면 경계 또는 반대편 관문에 전달할 약화 효과, 네임드 소환을 선택할 수 있다.



 



◎ 불길한 사벨리 주요 패턴



① 달의 기운에 잠식됩니다



패턴이 시작되면 맵이 태양 타일과 달 타일로 나눠지고 보스 체력바 하단에 타일의 비율이 표시된다. 사벨리는 달 보스이므로 태양 타일의 비율을 높이면 패턴이 파훼된다.



태양 타일로 올라가 캐릭터 옆에 표기된 태양 게이지를 채우면 해당 게이지를 이용해 달 타일을 태양 타일로 바꿀 수 있다. 이때 사벨리는 주기적으로 못을 소환한다.



못을 기준으로 3X3 타일을 태양으로 바꾸면 못이 사라지고 못 주변 타일이 태양 타일로 바뀐다. 제한 시간 내에 파훼하지 못할 시 폭발과 함께 달 타일로 변경되므로 주의하자.



 



② 보이지 않는 심연



사벨리가 초록 장판을 소환한다. 해당 장판에 올라가면 주변 노란 장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노란 장판에 각 파티원이 올라가면 파훼된다. 패턴 수행과 동시에 사벨리가 '죽음이 보이는걸?'이라는 광역 공격 기술을 캐스팅한다. 초록 장판에 올라가면 피할 수 있다. 해당 기술에 피격 시 넉백 되므로 안전하게 광역 공격을 회피한 후 노란 장판에 올라가는 것을 추천한다.



 



◎ 평온한 로절린드 주요 패턴



① 태양의 기운이 타오릅니다



파훼법은 사벨리와 동일하다. 패턴이 종료될 때 달 타일의 비율이 높으면 파훼된다. 달 타일을 밟아 게이지를 채우고 태양 타일을 달 타일로 바꾸면 된다. 이 때 로절린드의 공격에 적중된 타일은 태양 타일로 변경되므로 공격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로절린드가 주기적으로 흰색 장판을 소환한다. 장판 위에 표시된 흰색 표시 수만큼 파티원이 올라가면 파훼된다. 실패 시 유성이 떨어져 큰 대미지를 입는다.



 



② 태양이 낙하합니다



중앙으로 이동한 로절린드가 각 파티원에게 장판을 부여한다. 3명에게는 초록 장판, 1명에게는 보라 장판이 부여된다. 초록 장판은 해당 유저가 위치한 타일을 태양 타일로 바꾼다. 보라 장판은 태양 타일을 지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태양 타일이 중복 설치될 경우 즉시 패턴 실패 처리되기 때문에 초록 장판 대상자는 최대한 외곽에서 겹치지 않도록 유도해야 한다. 보라 장판 대상자는 초록 장판 대상자가 태양 타일을 설치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태양 타일을 지우는 역할이다.



동시에 '태양의 기운이 타오릅니다' 패턴에 나왔던 흰색 장판이 소환된다. 동일하게 흰색 표식 수만큼 파티원이 올라가면 된다.



 



◎ 부조화의 로페즈 주요 패턴



① 영역 제한(1페이즈)



로페즈가 중앙으로 이동해 영역을 전개한다. 외곽 원이 중앙 원까지 줄어들지 않도록 저지하는 패턴이다.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흰색 또는 보라색 오브젝트를 동일한 색상 표식을 지닌 유저가 획득하면 외곽 원의 크기가 증가한다.



로페즈는 주기적으로 '마법진 발동'을 시전한다. 캐스팅 완료 시 영역 내부에 폭발을 일으킨다. 영역을 벗어난 유저가 존재할 시 외곽 원이 줄어드는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마법진 발동 캐스팅 완료 직전에 영역을 벗아났다가 곧바로 들어오는 것을 추천한다.



 



② 조화의 시험(1페이즈)



패턴이 시작되면 1번과 3번, 2번과 4번 플레이어가 각각 다른 공간으로 이동된다. 그 후 3~6개까지 랜덤한 개수의 랜턴이 등장한다. 해당 랜턴의 색상을 동일한 비율로 맞추면 성공한다.



랜턴의 색상은 회색과 보라색이며, 플레이어에게 생성된 장판을 랜턴에 적중시켜 색상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6개의 회색 랜턴이 등장했다면 랜턴 3개에 장판을 유도해 보라색으로 바꾸면 된다.



랜턴의 개수가 홀수이거나 장판 유도에 실패해 비율이 맞지 않더라도 대처할 방법이 있다. 장판 폭발 후 랜턴 상단에 '어긋난 조화의 힘' 캐스팅 바가 등장한다. 이때 기본 공격으로 랜턴을 타격하면 해당 랜턴이 파괴된다.



가령 랜턴이 3개라면 장판을 1개 또는 2개 랜턴에 유도한 뒤 색상 비율이 높은 쪽 랜턴을 파괴하는 방식이다. 



 



③ 부조화의 로페즈 2페이즈



2페이즈에 돌입하면 공격 패턴이 바뀐다. 1페이즈처럼 기믹형 패턴보다는 다수의 범위 공격 위주로 진행된다. 다만, 2페이즈에서만 적용되는 메커니즘을 꼭 숙지해야만 공략 가능하다.



로페즈는 주기적으로 '부조화의 잔재'라는 오브젝트를 소환한다. 획득 시 대미지 증가 버프를 준다. 부조화의 잔재를 획득하면 보스 체력바 하단에 위치한 부조화의 잔재 게이지가 증가하는데, 해당 게이지가 100%가 되면 맵에 초록 구체가 등장한다.



해당 구체가 2페이즈의 핵심이다. 초록 구체는 기본 공격으로 파괴 시 10초 동안 무적 및 버프를 준다. 2페이즈 광폭화 패턴 대부분이 마지막에 피할 수 없는 즉사급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해당 구체를 획득해 무적으로 생존해야 한다.



■ 안개신 레이드 3페이즈 공략



3페이즈 '반추하는 세계 종(種)'은 1, 2페이즈보다 간단하다. 모든 파티가 각 던전에 입장해 패턴을 파훼하면서 보스를 공락하면 된다. '무의식의 근원지'는 '안개의 신, 무'가 등장하며 기억의 경계와 가려진 경계는 테르미누스가 등장한다.



기억의 경계와 가려진 경계에 입장한 파티가 테르미누스를 동시에 처치하면 모든 던전에 안개의 신, 무의 본체가 드러나면서 극딜 타이밍이 주어진다. 각 파티는 버퍼의 각성기 쿨타임을 공유한 뒤 테르미누스 처치 타이밍을 조율하면 된다.



테르미누스의 패턴은 굉장히 간단한 반면 안개의 신, 무는 패턴 종류가 굉장히 많고 파훼법도 어려운 편이다. 패턴 실패 시 전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패턴을 꼭 숙지하도록 하자.



 



◎ 테르미누스 날씨 패턴



① 불



테르미누스가 다수의 인원수 장판을 소환한다. 장판 내부에 원 표식 개수만큼 파티원이 들어가면 파훼된다. 보스 표식이 새겨진 장판이 날씨 표식 장판보다 판정이 빠르니 먼저 처리하자.



 



② 눈



좌 또는 우측에서 굴러오는 인원수 장판을 처리하면 파훼된다. 



 



③ 바람



맵을 기준으로 두 명씩 좌우로 나뉘어 인원수 장판을 처리하면 파훼된다. 기존 인원수 장판과 달리 점프로 처리해야 한다.



 



④ 비



11, 1, 5, 7시에 인원수 장판이 생성된다. 생성 위치는 랜덤이며, 인원수 장판을 처리할 때마다 한 명씩 구체에 감금된다. 다음 인원수 장판 위치는 감금 구체가 날아가는 방향을 보고 파악하면 된다.



 



⑤ 번개



모든 플레이어가 보스와 사슬로 연결된다. 사슬을 모두 끊으면 패턴이 파훼된다. 보스 근처에 소환된 인원수 장판을 처리하고 보스와 부딪히면 해당 플레이어는 사슬이 끊어지고 '각인된 기억' 카운트 수가 감소한다.



혼선이 없도록 1번 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보스와 부딪히는 편이 안전하며, 사슬이 끊어질 때마다 충격파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점프로 회피할 준비를 해야 한다.



 



◎ 안개의 신, 무 주요 패턴



① 오행의 조화



11, 1, 5, 7시 방향에 속성 발판이 소환되고, 중앙에는 큐브가 등장한다. 큐브를 획득한 후 획득한 큐브의 속성과 동일한 속성 발판으로 이동하면 패턴이 파훼된다. 발판의 속성은 플레이어가 직접 올라가서 확인해야 하며, 시간이 꽤 촉박하기 때문에 두 명씩 역할을 분담하는 것을 추천한다.



 



② 선의 노래



- 안개신, 무 '선의 노래' 패턴[출처: 히카리타마 유튜브]

랜덤한 대상자에게 레이저를 조준한다. 동시에 흰색 큐브 9개가 등장하는데, 남은 파티원은 해당 큐브를 3개씩 획득하고 보스와 부딪히면 '선의 노래' 카운트 수가 감소한다. 이때 레이저 대상자는 레이저를 큐브 등장 위치와 반대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가장 마지막에 선의 노래 카운트 수를 줄인 유저는 사슬에 감금된다. 남은 파티원들은 해당 유저 뒤로 이동해 광역 공격을 회피하면 파훼된다.



 



③ 꿈의 새김



보스 위에 숫자가 표기되고, 맵에는 흰색과 검은색 헤일로가 등장한다. 흰색 헤일로에 피격될 경우 해당 헤일로의 선 개수만큼 캐릭터 옆에 표기된 숫자가 증가하고, 검은색은 반대로 감소한다. 흰색과 검은색 헤일로를 이용해 보스 위에 표기된 숫자와 동일한 숫자를 만들면 파훼된다.



 



④ 무의식의 시선



랜덤한 대상자를 감금 상태로 만들고 다수의 분신을 소환한다. 분신을 모두 파괴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보스를 보지 않으면 파훼된다. 분신의 위치는 일정 거리 접근 시 확인할 수 있으며, 패턴 마지막에 감금 대상자가 보스를 보지 않도록 기본 공격으로 방향을 전환해 줘야 한다.



 



⑤ 기억 봉인



모든 파티원이 5개의 사각형으로 이뤄진 공간으로 이동된다. 각 사각형 면을 통해 다른 사각형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제한 시간 내에 안전 구역으로 이동하면 파훼된다. 단, 2회만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최단 루트로 이동해야 한다.



현재 위치한 사각형의 면을 기준으로 선을 그었을 때 맞닿아 있는 첫 번째 사각형으로 이동된다.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우측으로 2회 이동 또는 위로 1회 이동하면 안전 구역에 도착한다.



 



⑤ 별빛의 속삭임(역성문 패턴)



11, 1, 5, 7시에 랜덤한 별자리를 소환하고 랜덤한 대상자에게 장판을 시전한다. 총 4개의 별자리를 보스에게 가져가면 파훼된다. 다만, 별자리를 획득한 상태에서 소환 위치를 벗어나면 별자리가 다시 원 위치로 돌아간다. 



장판 대상자는 별자리를 보스까지 전달할 수 있도록 길을 연결하는 역할이다. 별자리 위치부터 보스까지 이동 경로가 연결되도록 장판을 유도해야 한다.



as765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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