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운동부터 하지?’…셀 수 없이 다양한 근육, ‘이것’부터 키워야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2024. 5. 5. 07: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근육의 건강상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요즘이다.

문제는 우리 몸의 근육의 종류가 다 셀 수 없을만큼 많다는 점이다.

예컨대 같은 등 근육도 세분화하자면 승모근, 소원근, 대원근, 활배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엉덩이 근육은 허벅지 근육과 달리 운동 없인 자연 유지 및 증진이 어려워 헬스장 운동 루틴에서 빼놓지 말아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둔근, 사실상 전신 움직임에 관여
등 근육과 허벅지처럼 큰 근육들 먼저 키워야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픽사베이

근육의 건강상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요즘이다. 특히 자연스런 노화의 일종으로 받아들여지던 근감소증이 최근 치료해야 할 질병으로 인식이 전환되면서부터 근육에 대한 관심도 늘어났다. 카메라 앞에서 이른바 '바디 프로필'을 찍을 예정인 사람에게만 근육이 중요한 게 아니란 뜻이다.

문제는 우리 몸의 근육의 종류가 다 셀 수 없을만큼 많다는 점이다. 예컨대 같은 등 근육도 세분화하자면 승모근, 소원근, 대원근, 활배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분류로 봐도 가슴, 어깨, 허벅지, 둔근 등 여전히 다양하다. 운동 초보자들은 이 많은 근육들 중 어떤 걸 먼저 키우는 게 유리할까.

▲ 둔근

둔근, 즉 엉덩이 근육은 아래로는 무릎 및 발목, 위로는 허리를 포함한 상체의 움직임에 관여한다. 둔근이 약해진 사람의 보행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이유 모를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이유다. 특히 엉덩이 근육은 허벅지 근육과 달리 운동 없인 자연 유지 및 증진이 어려워 헬스장 운동 루틴에서 빼놓지 말아야 한다.

▲ 등 근육

라운드 숄더가 흔한 현대인들이 반드시 키워야 하는 근육이다. 또한 등 근육이 강해질수록 척추의 안정성도 높아져 요통 예방 혹은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경증 디스크 환자에게 예방 및 증상 완화 목적에서 등 근육 운동이 흔히 권장되는 이유다.

▲ 허벅지 근육

무릎 통증 완화 및 예방 분야에서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우리 몸의 대표적인 대(大)근육이다. 대퇴사두근이 발달한 사람일수록 무릎 연골이 닳는 속도가 현저히 늦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무릎 통증은 과체중으로 고통받는 현대인들이 일생에 한 번쯤은 마주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평소 허벅지 근육을 길러 이를 예방하려는 노력을 소홀히해선 안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