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STORY 가민┃계속되는 혁신

김경선 2024. 5. 5. 07: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민의 글로벌 리딩 테크놀로지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민의 노력은 35년간 이어져온 브랜드의 핵심 가치다. 고객의 삶에 중요한 부분인 자동차, 항공, 해양, 아웃도어 스포츠 등의 영역에서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 가민의 사명이며, 매력적인 디자인, 탁월한 품질, 최고의 가치를 담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가민의 비전이다.

가민은 그 어떤 것도 아웃소싱하지 않는다. 제품 설계부터 엔지니어링, 제조, 마케팅, 고객 서비스까지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최고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가민의 핵심 기술력은 타 브랜드가 넘보지 못할 혁신 그 자체다.

GPS 기술

가민은 1989년 설립 이후 GPS 기술에 집중 투자해 빠르게 기술력 을 향상시켜왔다. 그 결과 GPS 기술 분야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올라 섰으며,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혁신적인 GPS 기술을 제공 중이다. 고정밀 GPS, 듀얼 밴드 GPS, Galileo GPS 등 혁신적인 GPS 기술은 타 브랜드가 넘보지 못할 확고한 혁신의 결과다.

가민 GPS 기술은 독점적인 위성 보정 기술을 사용해 최고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제공하며, 위성 신호를 빠르게 수신해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또한 다양한 센서를 내장해 속도, 거리, 고도, 심박수 등을 정확하게 측정한다. 혹독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제작했으며, 운동 기록, 목표 설정, 경로 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태양광 충전

자연을 탐험하는 아웃도어 마니아들에게 짧은 배터리 용량은 늘 아쉬운 부분이다. 가민은 이런 유저들의 요구를 수용해 세계 최초로 스포츠 스마트워치에 태양광 충전 렌즈 ‘Power Glass’ 기술을 도입했다.

파워 글라스 솔라 테크놀로지

각종 센서의 설계, 전자 회로 조정, IC 부품 선택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에너지 절약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해냈다. 또한, Power Glass™ 고효율 태양광 패널로 배터리 성능을 한층 강화했다. 아주 작은 전도 재료를 조합하고 배열해 태양빛이 전력으로 전환되는 것을 효율적으로 구현했으며, 워치 표면이 매우 높은 투과성을 자랑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설계와 디자인으로 태양광 충전 렌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지속적인 태양광 충전

일반적인 태양광 충전 패널은 직사광선이 가려지면 충전이 되지 않지만 가민의 혁신적인 태양광 충전 패널은 워치 렌즈가 가려지더라도 지속적으로 충전을 할 수 있게 설계됐다. 오지에서 충전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전력 충전이 가능하다.

업계 표준보다 5배 이상 높은 태양광 충전 효율

가민의 솔라 테크놀로지는 업계 최강의 전도성을 자랑한다. 30여 개의 특허 기술로 태양 전지 모듈을 최적화했으며, 가민 고유의 공법 및 전도성이 우수한 재료를 활용해 매우 얇으면서도 멀티 레이어의 구조를 구현했다. 덕분에 태양열의 전력 변환 효율이 업계 수치보다 5배 이상 뛰어나다.

배터리 최대 효율 및 친환경 충전

가민 솔라 시리즈는 다른 제품보다 탄소를 59% 적게 배출한다. 이 수치는 아웃도어 익스페디션 모드로 활용했을 때, 1년 동안의 사용량 데이터에서 얻은 수치다.

태양광 충전 모델

FĒNIX 7 PRO, INSTINCT 2 SOLAR, DESCENT G1 SOLAR, FORERUNNER 955 SOLAR, TACTIX 7 PRO, ENDURO 2 등

광학 센서

웨어러블 기기의 변신은 끝이 없다. 단순히 나의 동선을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신체 컨디션을 파악하기 위한 가민의 노력은 광학 센서 기술에서도 빛을 발한다.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사용자의 심박수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운동 중에 급변하는 환경적 요소들은 광학적 심박수 감지 기술이 넘어야 할 까다로운 숙제다. 땀, 진동, 온도 변화, 자세와 움직임의 변화, 그리고 장치와 사용자 피부 사이의 거리 변화는 모두 신호 잡음과 간섭현상을 일으킨다. 가민은 고유의 알고리즘을 사용, 실시간으로 신호 잡음을 필터링하여 환경적 문제를 극복하고 더 정밀한 계측값을 제공한다.

직접적인 침투 없이도 광학 센서는 피부 표면에 LED 빛을 비추어 심장의 팽창과 수축 과정에서 혈액의 흐름 변화로 인한 혈액 반사율 및 흡수의 변동을 감지하며, 매 순간 심박수 데이터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가민의 독특한 혈중 산소 감지 기술은 녹색, 적색 및 적외선 파장 광센서를 사용하여 혈액 산소 농도를 측정하고 실시간 생체 인식 피드백을 제공한다. 가민의 독점적인 통합 기술은 G-센서를 활용하여 외부 센서 잡음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정확한 판독 값을 제공한다.

하루 종일 지속되는 정확도

개별적인 부품 생산이나 메커니즘의 설계부터 제품 제조와 조립까지 모든 생산 과정은 자체 시설 내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생산 방식 덕분에 제품 개발의 모든 측면은 확실하게 통제된다. 이로써 가민의 제품들은 고효율 광학 모듈과 전문적인 알고리즘을 조합하고 최고의 효율성과 정밀성을 달성했다.

시중의 많은 제품들은 사용자의 손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는 심박수 측정 기능을 정지시킨다. 가민 엘리베이트Garmin Elevate는 두 가지 서로 다른 감지 주파수로 작동한다. 활동량이 적을 때나 휴식할 때는 심박수 센서가 저주파수 감지 모드로 작동되지만, 활동량이 증가하는 것을 감지하면 더 높은 주파수의 감지 모드로 전환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고강도 운동을 수행하든 휴식을 취하든 상관없이 심박수 감지 기능은 중지되지 않고 계속해서 작동하며, 하루 종일 매우 정확한 측정값을 제공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 센서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은 함유한 산소량에 따라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한다. 가민의 기기는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사용자 손목의 피부를 투과하는 녹색광을 내보내고, 빛 반사도의 변화를 포토다이오드로 감지해 심박수를 계산한다. 동맥 속의 혈류 속도는 심방의 수축(수축기)과 심장의 이완(이완기)에 따라 주기적인 패턴으로 변화한다. 심장이 수축하는 동안에는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증가하고 혈액이 더 많은 녹색광을 흡수한다. 심장이 이완하는 동안에는 헤모글로빈 농도가 낮아지며 혈액이 좀 더 많은 녹색광을 반사한다.

Tacx 기술

작동 원리

사이클리스트들에게 최고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가민의 노력은 Tacx 기술로 압축된다. Tacx의 다이렉트 드라이브 기술은 보다 현실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바이크의 뒷바퀴를 뺀 후 트레이너에 배치하면 저항이 리어 액슬에 직접 적용되며 변속으로 인한 파워 손실 없이 속도, 회전수, 파워를 실감나게 측정할 수 있다.

트레이너의 브레이크 출력은 속도를 기반으로 한 트레이너의 제동력 및 질량 관성의 결과다. 브레이크 출력이 높은 트레이너는 저속에서 고저항을 생성해 가파른 오르막을 현실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가민의 스마트 트레이너는 브레이크의 힘을 동적으로 제어해 저항을 지속적으로 계산하고 조정한다. 저항을 계산할 때에는 라이더가 길에서 마주치는 모든 물리적 힘을 고려한다. 여기에는 공기 및 회전 저항, 기울기, 중량, 공기 압력, 풍속, 온도, 고도 및 관성이 포함된다. 또 Tacx 스마트 트레이너는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케이던스를 측정한다. 페달 움직임 상단에는 속도가 0이고 그 사이에 최대치에 도달하는 정보를 통해 전체 원을 만든 시점을 파악하고 케이던스를 정의한다.

Tacx 트레이너에는 매우 현실적인 라이딩 경험을 제공하는 모터 브레이크 기능이 있다. 모터 브레이크는 전기 모터를 사용해 저항을 계산하며, 브레이크를 잡고 휠 또는 체인을 구동할 수 있다. 실외에서 페달을 밟지 않을 때와 마찬가지로 시뮬레이션 된 내리막길을 계속 회전한다. 모터 브레이크는 Tacx가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브레이크이며, 저속에서 고저항을 생성할 수 있다.

무선 모터 브레이크는 페달 움직임으로부터 자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기가 장착된 전기 모터다. 트레이너는 이 에너지를 사용해 필요한 저항을 전달하고 생성한다. 무선 모터 브레이크가 있는 트레이너는 외부 전원이 필요하지 않아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지만 전원 자체가 운동으로부터 생성되기 때문에 내리막길 시뮬레이션은 할 수 없다.

전기 브레이크 저항 장치에는 전자석 한 줄과 영구 자석 한 줄이 있으며, 그 사이에 회전 디스크가 있다. 트레이너를 사용하면 전자석을 통해 전류가 증가하거나 감소돼 저항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자석 브레이크가 있는 트레이너는 저항이 영구 자석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전원이 필요하지 않다.

모든 Tacx 트레이너에는 실제 또는 가상 플라이휠이 장착됐다. 라이더의 중량을 정확히 시뮬레이션하면 최고의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가상 플라이휠에서만 가능하다. 실제 플라이휠과 달리 가상 플라이휠은 속도, 기울기, 중량과 같은 특정 환경에 맞춰 질량 관성을 조정할 수 있으며, 산을 오를 때와 평탄한 도로에서 고속으로 라이딩하는 것과 같은 실제 라이딩을 시뮬레이션으로 경험할 수 있다.

Tacx 스마트 기술

Tacx는 트레이너의 퍼포먼스를 개선해 나가기 위해 최적화된 시스템을 꾸준히 개발 중이다. 가민은 Tacx 스마트 트레이너를 최대한 많은 디바이스 및 앱과 연동할 수 있도록 개방형 무선 통신 와이어리스 기술을 꾸준히 향상시켜왔다. ANT+ FE-C와 BluetoothⓇ Smart와 같은 와이어리스 기술을 통해 수많은 훈련 옵션들을 경험해볼 수 있다. ANT+ FE-C의 개발은 여러 브랜드 트레이너를 연결하고 호환하며, 스마트 트레이너와 외부 소프트웨어의 연동을 데스크톱, 바이크 컴퓨터, 스마트워치를 통해 가능케 했다.

블루투스 스마트 기능은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와의 무선 연결을 가능하게 하며, 가민의 스마트 트레이너는 Tacx, TrainerRoad, Kinomap 등과의 연동을 위해 이 기능을 사용한다. ANT+ FE-C 탑재 이후 가민은 블루투스 스마트 기능 탑재를 위해 프로토콜을 만들기 시작했다. ANT+ FE-C와 블루투스 스마트의 통신 언어를 통일해 블루투스 스마트 신호만 인식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도 스마트 트레이너를 연동할 수 있다.

듀얼 테크놀로지는 트레이너나 센서를 여러 장치에 동시에 연결한다. 이를 통해 바이크 컴퓨터나 스마트워치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선호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주로 블루투스 스마트 기능을 사용하고, 스마트워치와 바이크 컴퓨터는 ANT+ 기능을 사용하는데 Tacx 스마트 트레이너와 센서는 ANT+와 블루투스 스마트 기술 두 가지 모두를 통신한다. 이로써 스마트워치를 통해 심박수를 제공받아 Garmin Connect™ 앱에서 확인하는 동시에 Tacx Training 앱으로 훈련을 할 수 있다.

SubWave™ 소나 기술

독자적인 SubWave™ 소나(수중 음파 탐지기) 기술은 수중에서 360도 구형 음파를 방출하여 기존 송수신기의 한계를 뛰어넘고 장거리 양방향 수중 문자 메시지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다이빙 버디의 탱크에 남아 있는 공기압을 표시한다.

Descent Mk3i 다이빙 컴퓨터와 Descent T2 트랜스시버를 함께 사용하면 SubWave™ 소나 기술을 통해 최대 30m 범위 내 수중에서 다이버 간 문자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다. 수중 시야가 좋지 않거나 야간 다이빙을 할 때 손목워치에서 직접 메시지를 읽고 답장할 수 있어 물 속에서도 명확하고 수월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또 이 기술로 인 해 수중에서도 무려 10m 범위 이내의 다이브 컴퓨터에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다. 일부 다이브 컴퓨터는 Descent T1 트랜스미터와 페어링 하여 기체 소비량을 추적할 수 있는데, 이 트랜스미터는 최대 5개 탱크의 압력을 모니터링하며(추가적인 T1 트랜스미터와 페어링된 경우), SubWave™ 소나 기술을 사용해 탱크 압력 정보를 다이브 컴퓨터로 전송한다.

기존 트랜스미터 VS 서브웨이브 소나 트랜스미터

기존의 트랜스미터는 육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술인 무선 주파수(RF)를 통해 무선으로 통신한다. 무선 주파수(RF)는 물속에서 전송될 때 크게 약화되기 때문에, 수중에서는 한정된 거리에서만 송신할 수 있었다. 가민의 소나 기술은 독자적인 사운드 웨이브(음파) 기술을 활용해 전송 거리가 10m에 달하며, 이것은 1~2m 거리에서 작동하는 기존의 송신기에 비해 크게 향상된 기술이다.

기존 소나 VS 서브웨이브 소나

소나는 음파를 전송한 후 반향이 되돌아오는 반사 시간과 반사 에너지를 측정하여 수심과 물체의 위치를 알아내는 기술이다. 기존 소나는 단방향 제품으로 제한적인 범위와 비좁은 장소에서만 작동된다. 가민의 SubWave™ 소나는 기존 소나의 한계를 극복했으며, 전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구형파 송신spherical transmission 기술로 3차원 360도 스캔이 가능하다. 가민 다이브 워치는 물속에서 높은 전송 효율을 가진 음파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며, 송신 거리를 증가시키고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김경선 / skysuny@outdoornews.co.kr

Copyright © 월간 아웃도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