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문화축전을 더 풍성하게 하는 협업 프로그램···심용환, 임용한, 김재원 등 명사가 추천한 역사, 문화 등 다양한 도서

손봉석 기자 2024. 5. 3. 18: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직무대리 송인헌)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오는 5월 5일까지 서울 5대궁(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경희궁)과 종묘 일대에서 진행하는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이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다양한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 온·오프라인 서점인 ‘교보문고’ 그리고 대한민국 대표 특급 호텔인 ‘조선호텔앤리조트’와 협업하여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이 궁중문화축전을 찾는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궁중문화축전’은 ‘교보문고’와 함께 ‘스페셜 큐레이션전’을 진행하고 있다. ‘교보문고’ 홈페이지에 진행되고 있는 이번 행사에는 강연과 출판, 방송과 유튜브를 넘나드는 역사학자 심용환 작가, 세계 역사와 전쟁을 통해 사회와 인간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보여주고 있는 임용한 박사와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활발한 방송과 집필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재원 교수가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조선시대 왕과 궁궐에 관한 책들을 추천하였다.

궁중문화축전



더불어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의 개막제의 박동우 감독, ‘공생: 시공간의 중첩’의 구병준 감독, ‘시간여행, 세종’의 송재성 감독이 추천한 도서를 비롯하여 교보문고의 공식 MD의 추천 도서를 함께 만나 볼 수 있어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을 더 다양한 시선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3일 창경궁에서 김치의 명가 ‘조선호텔앤리조트’와 함께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인 ‘장고마마’를 개최했다. ‘장고’는 궁중에서 사용되는 장을 보관하는 장소로 이곳을 관리하는 상궁을 ‘장고마마’라고 하였다.

조선 후기 정조대왕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가 창경궁 경춘전에서 상궁들과 함께 장을 담그고 김치를 함께 담가 먹었는데 ‘장고마마’ 프로그램에서는 300년 전 혜경궁 홍씨처럼 창경궁에서 김치를 만들어 보는 특별한 체험을 제공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조선호텔앤리조트’ 공식 인스타그램에 김치 관련 댓글을 달면 ‘세이브더칠드런’과 연계하여 문화소외계층 어린이 110가정을 대상으로 ‘조선 주니어 김치 3종 세트’를 기부하여 ‘궁중문화축전’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펼쳐 보였다. 또 체험한 김치는 참가자들이 참여 기념품으로 가지고 귀가할 수 있도록 했다.

궁중문화축전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은 ‘시간여행, 세종’, ‘고궁음악회-100인의 치세지음’, ‘K-헤리티지 마켓’과 ‘궁중문화축전’ 최초의 전통공예 전시인 ‘공생: 시공간의 중첩’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5월 5일까지 진행된다.

‘2024 봄 궁중문화축전’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궁중문화축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궁중문화축전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