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의 변화를 대비하는 요양시설 개발·운영 4기 교육생 모집

김태진 매경비즈 기자(kim.taejin@mkinternet.com) 2024. 5. 3. 0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경 부동산센터와 ㈜펴나니 공동 주최·주관
요양시설 개발·운영 4기 교육생 모집
5월 23일 개강 예정
대한민국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로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들 수 있다. 단순히 인구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나비효과가 사회경제적으로 어디까지 영향을 끼칠지 모른다는 점에서 불안한 요인이 된다. 저출산의 영향으로 4년 뒤인 2028년 전국의 어린이집 유치원이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올 초 육아 정책 연구소가 공개한 저출생시대 어린이집 유치원 인프라 공급 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전국의 어린이집은 2018년 3만 9,171곳에서 2022년 3만 923곳으로 21.1% 감소했다. 이 기간 유치원도 9,021곳에서 8,562곳으로 5.1% 줄었다. 저출산과 더불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를 맞아 대한민국의 고령인구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있다. 더구나 의학 및 경제수준의 발달로 기대수명은 늘어났지만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기간을 나타내는 건강수명과의 격차는 커서 2021년 기준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3.6년이지만 건강수명은 70.5년으로 그 차이가 13년이나 난다. 이는 13년 동안은 아프거나 불편한 몸으로 돌봄을 받으며 살아야 한다 는 의미이다.
<출처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수명 통계집 2021>
결국 어린이집, 유치원 등 어린이 관련 업종은 폐업에 따른 부동산매물이 증가할 것이고 반대로 노인을 상대로 하는 업종의 개업 증가로 관련 부동산 수요가 늘어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부동산개발에 있어 이런 사회적인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변화되는 부동산시장의 흐름을 짚어주며 안정적인 수익과 자산가치를 보장하는 새로운 부동산개발 모델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매경 부동산센터는 시니어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 ㈜펴나니와 공동으로 요양시설 개발·운영 이라는 부동산 실무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5월 23일 개강을 앞두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등으로 대표되는 요양사업의 현황과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 및 수익사업으로서 요양사업의 매력과 가능성 그리고 애로사항까지 요양사업의 면면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5월 23일부터 7월 25일까지 총 9주간의 일정으로 이루어진 이번 교육은 7번의 오프라인 강의(매주 목요일 2시부터 5시)와 2번의 현장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매주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들이 직접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요양사업의 핵심 내용들을 하나씩 짚어보고, 현장 교육에서는 실제 성공적인 요양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둘러보거나, 교육생이 소유 중인 부동산 현장을 전문가와 직접 방문하여 개발 및 운영 방식과 시설 유형 등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진다. 요양시설로 적합한 물건에 대해서는 요양보고서도 제공한다.

이번 실무교육 4기 공동주최·주관사인 ㈜펴나니는 다수의 요양시설 창업 컨설팅 및 운영 컨설팅 경험과 요양시설 매매 경험을 보유한 시니어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으로 돌봄서비스를 원하는 개인에게는 적합한 요양시설을 매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설 운영자들에게는 시설관리 및 운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업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펴나니 위석호 대표는 본업인 공인회계사 경험을 접목시켜 요양시설을 활용한 상속·증여 방안과 요양사업의 세무관리 전략을 제시하고, 요양사업의 중심에 있는 경험자로서 요양시장의 전망을 현실적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이외 강사진으로 강북실버종합복지센터 관장, 마포노인종합복지관 관장을 두루 역임한 장천식 사회복지학 박사, 요양시설 개발·운영 전문기업 ㈜지인의 김창환 대표, 요양시설 시공 전문업체 ㈜바인건설의 정영식 대표 등 실무경험이 풍부한 업계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와 경험담을 생생히 전달할 계획이다.

교육생들은 요양시설 입지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방법 및 좋은 입지조건, 인허가 과정 및 서류 준비 안내, 시설 운영 시 주의해야 할 법적인 규정과 지침사항 및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운영 방안 그리고마케팅 및 홍보 방안 등 요양사업과 관련한 전체적인 과정을 훑어보고, 핵심 노하우를 얻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 참가·문의 신청은 매경비즈부동산센터로 하면 되고, 교육생은 선착순 20명, 비용은 150만 원(VAT없음)이다.

◇과정=요양시설 개발·운영 4기

◇기간=5월 23일~7월 25일 (매주 목요일) 오후 14시~17시

◇장소=매경교육센터 교육장

◇정원=20명(선착순)

◇비용=150만원(VAT없음)

※문의=매경비즈 부동산사업팀 (02)2000-5468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