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일 출판 새 책

한겨레 2024. 5. 2. 2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서평론가 이권우가 우리 자신과 공동체, 또 세계를 좀먹는 욕망의 실체를 알아차리고 두려움을 발견하자고 제안한다.

그가 읽은 다양한 책들과 그에 대한 생각을 버무려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해 논하고 질문도 던진다.

좋은 책과 좋은 질문을 발견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주제로 그려진 조선 후기부터 현대까지의 부채그림 명작 80선을 추려 소개하고 그 아름다움을 조명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견의 책읽기

도서평론가 이권우가 우리 자신과 공동체, 또 세계를 좀먹는 욕망의 실체를 알아차리고 두려움을 발견하자고 제안한다. 그가 읽은 다양한 책들과 그에 대한 생각을 버무려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해 논하고 질문도 던진다. 좋은 책과 좋은 질문을 발견할 수 있다.

오도스 l 1만8000원.

♦탄소 기술관료주의

동아시아 최대 탄광이었던 푸순의 역사를 비판적으로 검토해 화석 연료에 대한 우리의 지독한 의존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살펴본다. 모든 정권은 국제 경쟁과 경제 성장, 국가 안보, 자원 자립에 대한 국가주의적 집착 속에서 석탄 중심의 개발주의를 수용했다.

빅터 샤우 지음, 이종식 옮김 l 빨간소금 l 3만2000원.

♦유전자 지배사회: 정치·경제·문화를 움직이는 이기적 유전자, 그에 반항하는 인간

최정균 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가 진화나 유전자의 번식이라는 관점으로 오늘날의 불평등한 경제, 혐오 정치, 착취 사회, 능력주의 문화를 해부하고 풀이한다.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의 확장판.

동아시아 l 1만7500원.

♦위대한 음악가: 거장들의 삶과 예술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소설가이자 음악학자이기도 했던 로맹 롤랑은 음악을 알면 사회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세상이 폐허가 되더라도 음악은 결코 사라지지 않음으로써 희망을 전해준다고 말했다. 롤랑의 음악 관련 저서 중에서 오늘날 유용한 부분을 추려 엮었다.

임희근 옮김 l 포노 l 3만4000원.

♦선면화의 세계: 우리 부채그림의 역사와 미학

미술사 연구자인 이인숙이 한국문화사의 흐름 속에서 선면화(부채그림)의 기원과 발전상을 소개한다. 또 다양한 주제로 그려진 조선 후기부터 현대까지의 부채그림 명작 80선을 추려 소개하고 그 아름다움을 조명한다. 당대의 생활상, 문화적 교류 등도 담았다.

눌와 l 2만6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