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관광공사, 혁신 관광벤처 140개 선정

김재범 2024. 5. 1. 1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제1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서 140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한 관광벤처기업에는 사업화 지원금(3000만 원~최대 1억 원)과 기업별 맞춤형 진단 및 컨설팅, 투자유치, 업계 협업과 교류 등을 제공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구구조 변화, 인공지능 등 사회적 이슈 반영 아이템 강세
-지역 소재 사업 아이디어, 외국인 관광객 편의 서비스 발굴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참여한 컴퍼니 빌더 등 창업 프로그램
-관광벤처사업 공모 결과 발표, 사업화 지원금 최대 1억 지원
보자기 도시락 들고 고택음악회 리한컬쳐
반려동물 여행앱 ‘반려생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제1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서 140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2월1일부터 3월4일까지 진행된 공모전에는 예비관광벤처(예비창업자), 초기관광벤처(창업 3년 이하), 성장관광벤처(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등 3개 부문 942개 기업이 지원했다. 서류와 발표심사를 거쳐 예비관광벤처 30개, 초기관광벤처 70개, 성장관광벤처 40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관광벤처사업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 1인 가구의 증가 등과 같은 사회적 흐름과 더불어 ‘나만의 경험을 찾아가는 여정’(R.O.U.T.E)이라는 2024년 관광 트렌드를 반영했다.

액티브시니어 여행 커뮤니티 기반 웰니스 플랫폼 ‘노는법’, 메타데이터화를 통한 개인 맞춤형 식도락 큐레이션 플랫폼 ‘오투오’, 국내 무인도 체험프로그램 ‘아일랜두잇’, 실시간 관광정보 유통 커뮤니티 ‘심플’, URL형 스마트 숙박 컨시어지 솔루션 ‘스마트비앤비’,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 플랫폼 ‘반려생활’, AR기반 무장애 관광 이동 경로 안내 솔루션 ‘엘비에스테크’ 등 최근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아이디어들이 관광벤처사업으로 선정됐다.
강원도 로컬 관광 콘텐츠 ‘감자유원지 파머스빌리지’
수요병합형(DMT) 공항 도심 연결 모빌리티 서비스 LANE4
관광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려는 기업들도 선정됐다. 강원도 감자 체험을 주제로 한 감자유원지 ‘파머스빌리지’, 제주 로컬 미식여행 ‘어멍소풍’, 경남 고유자원을 활용한 거리 브랜딩 ‘소리단길’, 전남 폐가를 활용한 에코뮤지엄 ‘3917마중’, 충남 빈집을 마을호텔로 개조한 ‘도고온연’ 등이 지역관광 활성화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았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 편의 증대 서비스에 착안한 수요병합형(DMT) 공항-도심 연결 모빌리티 서비스 ‘레인포’, 외국인과 함께하는 액티비티 플랫폼 ‘FIP’, 외국인 대상 캠핑 올인원 서비스 ‘K차박’, 외국인 의료관광 원스톱 서비스 ‘지오메디’ 등이 인바운드 활성화에 이바지할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한 관광벤처기업에는 사업화 지원금(3000만 원~최대 1억 원)과 기업별 맞춤형 진단 및 컨설팅, 투자유치, 업계 협업과 교류 등을 제공한다. 또한 ‘성장관광벤처’ 선정 기업에는 문체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야놀자, 타이드스퀘어,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등 선도적인 관광기업을 관광벤처기업의 멘토로 영입했다.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은 2011년에 시작해 올해로 15회째로 혁신적 관광기업 1500여 곳을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 창출하고 42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