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이 치매예방 등에 효과…8020에 담겨진 의미[이재민의 백세 임플란트 솔루션]

이재민 원장 미래로 치과 2024. 4. 30. 1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이다. 요즘 대세인 생성형 인공지능 챗 지피티(Chat-GPT)에게 “건강하게 살기 위한 조건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고 질문을 던져보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의 우문(愚問)으로 “치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까, 치아와 치매의 연관성은?”이라고 문의했더니 아래와 같이 답변이 이어졌다.

‘건강하게 살기 위한 조건’으로는 첫 번째가 올바른 식습관, 두 번째가 충분한 운동과 휴식 그리고 금연 및 음주 제한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꼽았다. 치아와 치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 중이며 그중 일부 연구에서는 치주염과 치아 문제가 뇌 건강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치주염과 같은 치아 문제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뇌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래로치과의원 이재민원장


건강한 노년 위해 치아 갯수 유지 중요


사람의 치아는 모두 몇 개가 정상일까? 답은 총 32개(사랑니 포함)다. 어느 조사 연구 보고에 의하면 50대 치아는 25.1개, 60대는 20.9개, 70대 이상은 14.2개로 절반 가까이 줄어든다. 즉,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50~60대에 4~5개의 치아가 빠지고 70대 고개를 넘으며 6~7개의 치아를 또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10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80세에 자연치아가 20개 이상 남아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 때문에 이웃나라 일본 치과의사회가 1989년부터 펼친 운동이 ‘8020운동’이다.

치아건강을 통해 음식을 잘 섭취해서 노후를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은 축복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세드신 분들은 구강 내에 최소한 1개 이상의 치아를 상실한 결손부가 있다. 또한 다수의 치아가 상실된 부분 무치악, 혹은 전체 치아가 상실된 완전 무치악까지 다양한데, 이 경우 제3의 치아로 불리는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 해볼 수 있다.

임플란트는 빠진 치아 개수만큼 동일하게 수술해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요즘은 기술발달로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 풀아치(Full-Arch) 임플란트로 틀니를 벗는 사람이 많다. 풀아치 임플란트는 한 악 당 4~6개의 임플란트 식립한 후 아치형 보철을 연결하여 한 악의 전체 치아(14개)를 치아를 대체하는 방식을 말한다.

임플란트 틀니에 비해 식립하는 임플란트 개수가 더 많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수의 임플란트로 마치 전체 치아를 회복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치아를 모두 잃은 고령 환자나 잇몸뼈가 거의 없는 환자에게 적합하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소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이루어지는 풀아치 임플란트


부모님 효도선물 ‘임플란트’ 수술 전 확인 사항은?


노인 임플란트는 젊은층 환자를 수술하는 것보다 기술력과 정교함은 물론 체크해야할 사항이 많다. 고령층은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당뇨로 인해 혈중에 당이 많으면 영양 과다로 인해 세균이 빠르게 번식하고 감염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고혈압 환자는 아스피린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대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지만 임플란트 픽스처 수술후 피가 잘 멈추지 않고 수술 부위 또한 잘 아물지 않게 되어 수술 전에는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밖에 전신 질환을 가진 사람 중에는 혈전용해제, 골다공증약(주사)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지 미리 상의한 후 진행해야 한다.

미래로 치과 이재민 원장은 “과거 어르신들이 많이 했던 틀니와 브릿지의 경우에는 불편함이나 다른 치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반면, 임플란트는 문제가 되는 치아의 자리에 임플란트 기둥을 식립 한 이후에 인공치아 해 넣는 방식으로 반영구적 사용 가능해 가정의 달 부모님 선물로 찾는 경우 또한 많다”고 설명한다.

이재민 원장 미래로 치과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