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P 밴드’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박진영 아빠미소 칭찬…조급해하지말라 조언”[EN:인터뷰①]

황혜진 2024. 4. 30. 07: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왼쪽부터 가온, 정수, 건일, 주연, 오드, 준한/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왼쪽부터 가온, 정수, 건일, 주연, 오드, 준한/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왼쪽부터 건일, 오드, 주연, 정수, 준한, 가온/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왼쪽부터 오드, 준한, 건일, 가온, 주연, 정수/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엑스디너리 히어로즈(Xdinary Heroes)가 직접 만든 신곡으로 JYP 대표 프로듀서이자 창의성 총괄 책임자(CCO:Chief Creative Officer) 박진영(J.Y. Park)의 아빠 미소를 자아냈다고 밝혔다.

엑스디너리 히어로즈(건일, 정수, 가온, 오드(O.de), 준한(Jun Han), 주연)는 4월 30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정규 1집 앨범 'Troubleshooting'(트러블슈팅)을 발매한다.

이번 앨범은 엑스디너리 히어로즈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미니 4집 앨범 'Livelock'(라이브록) 이후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무엇보다 2021년 12월 첫 번째 싱글 'Happy Death Day'(해피 데스 데이)로 데뷔한 이래 2년 4개월 만에 처음 선보이는 정규 음반이라는 점으로 음악 팬들의 열띤 관심을 받고 있다.

신보 'Troubleshooting'은 엑스디너리 히어로즈가 'Hello, world!'를 시작으로 전개해 온 흥미진진한 세계관에 마침표를 찍고, 새롭게 시작될 챕터에 대한 기대감을 불어넣는 작품이다. 타이틀곡 '어리고 부끄럽고 바보 같은'을 필두로 'No Matter'(노 매터), 'UNDEFINED'(언디파인드), 'Paint It'(페인트 잇), 'Money On My Mind'(머니 온 마이 마인드), '꿈을 꾸는 소녀', 'until the end of time'(언틸 디 엔드 오브 타임), 'Walking to the Moon'(워킹 투 더 문), 'MONEYBALL'(머니볼), '불꽃놀이의 밤'까지 총 10곡으로 구성된 이번 앨범은 장르적으로나 메시지적으로 면면 다채롭다. 모든 멤버는 전곡 작업에 참여함으로써 엑스디너리 히어로즈만의 감성이 물씬 풍기는 음반을 완성했다. 이우민 "collapsedone", 심은지, 홍지상, 베르사최(VERSACHOI) 등 히트곡 메이커들과도 협업했다.

타이틀곡 '어리고 부끄럽고 바보 같은'은 엑스디너리 히어로즈가 손수 작곡한 팝 펑크 장르의 곡이다. 시원하게 터지는 밴드 사운드에 서정적인 멜로디가 더해져 또 하나의 새롭고도 엑스디너리 히어로즈스러운 음악이 탄생했다. 멤버들은 어리숙했던 과거의 나와 친구들에게 전하고자 써 내려간 '비록 완벽한 나는 아닐지라도 완벽한 우리가 될 수 있다'라는 메시지로 청자들의 가슴을 울릴 전망이다.

JYP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 레이블 스튜디오 제이(STUDIO J)가 2015년 데뷔한 데이식스(DAY6) 이후 6년 만에 선보인 신예 보이밴드라는 점으로 정식 데뷔와 동시에 주목받은 이들은 2022년 7월 미니 1집 'Hello, world!'(헬로우, 월드!), 2022년 11월 미니 2집 'Overload'(오버로드), 지난해 4월 미니 3집 'Deadlock'(데드록), 지난해 10월 미니 4집 'Livelock'(라이브록)을 차례로 발표하며 차근차근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장했다.

특히 엑스디너리 히어로즈는 2022년 'MAMA AWARDS'(마마 어워즈)에서 신인상에 해당하는 베스트 뉴 메일 아티스트(BEST NEW MALE ARTIST), 밴드상인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BEST BAND PERFORMANCE) 부문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2관왕을 달성했다. 올 2월에는 한터뮤직어워즈에서는 밴드 부문 특별상을 수상하며 Z세대 K팝 대표 밴드 입지를 다졌다. 방구석 뮤지션에서 출발해 가상 세계를 거쳐 다시 현실에 발을 딛기까지, 숱한 성장통을 겪은 엑스디너리 히어로즈는 이제 현실의 히어로서 한층 높이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다음은 23일 서울 광진구 한 카페에서 진행된 엑스디너리 히어로즈와의 인터뷰 일문일답.

Q 정규 앨범 발매는 데뷔 후 2년 4개월 만에 처음이라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 주연_ 정규 앨범과 미니의 큰 차이점이 곡 수인데 확실히 곡 작업을 많이 하는 데서 부담을 느꼈다. 저희 나름대로 곡 작업을 많이 하며 최대한 많은 곡들을 썼다. 그 안에서 최고의 퀄리티를 내자는 마음에서 떨림이 좀 있었다. 곡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곡을 타이틀곡으로 쓸지에 중점을 두고 하지는 않았다. 모든 곡들을 타이틀곡급으로 퀄리티 좋게 쓰려고 했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끌어낼 수 있는 곡을 만들자는 데 집중을 했다. 모든 곡이 타이틀곡처럼 들리게끔 최선을 다했다.

▲ 가온_ 앨범에 총 10곡을 수록했기에 순서 배치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기승전결이 있을수록 듣는 분들도 흥미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저희 나름대로 만족하고 있다. 일단 앨범명은 지난 'Livelock' 활동 때부터 이미 결정돼 있었다. 문제 해결이란 뜻을 가진 용어다. 곡 작업을 할 때 사실 어떤 곡을 써야겠다고 하고 쓰는 편은 아니고 항상 재밌게 좋은 곡 쓰자는 취지에서 한다. 주제에 맞는 곡들을 넣어 앨범을 구성했다. 굉장히 성공적으로 작업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 오드_ 멤버들과 함께 쓴 멜로디와 가사인 만큼 저희가 곡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했다. 주연, 정수 형이 녹음하는 데 있어 디렉팅을 잘해줬고 처음부터 끝까지 잘 도와줬다. 10곡을 선정해 기승전결에 맞춰 트랙 순서를 열심히 정했다.

▲ 건일_ 열심히 노력해 완성한 첫 정규 앨범인 만큼 자부심을 많이 갖고 있다. 이번 앨범 많은 분들께서 많이 사랑해 주시고, 큰 에너지를 받아갈 수 있다면 좋겠다.

Q 앨범명 'Troubleshooting'이 문제 해결이라는 의미를 지닌 용어라고 소개했는데, 이번 앨범을 통해 어떤 문제 해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했나.

▲ 가온_ 저희에게 플랫폼이라는 가상 세계관이 있다. 모두가 너드한 면도 있고 개인마다 불안한 감정들을 표출하지 못한다. 이번 앨범은 저희 세계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앨범이다. 결국 우리가 속 썩고 많이 힘들었던 이유는 현실 세계에 나오지 않고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잊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이야기하는 앨범이다. 가상 세계에서 현실로 나오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찾게 되고, 그동안 있었던 불안한 감정, 사사로운 감정들을 해결하는 내용을 담았다.

Q 타이틀곡 제목이 독특하고 긴 감이 있는데 어떤 멤버가 지은 제목인지 궁금하다. 혹시 줄임말이 있나.

▲ 주연_ 제가 적어낸 키워드다. 처음에 멤버들과 같이 곡 작업을 하고, 가사 작업을 했다. 코러스 중 어디에 메인 테마가 들어가야 가장 좋을까 찾았는데 저희 메인 테마가 아무래도 길다, 문장으로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이렇게 길게 생각을 떠올렸다. 저희는 크게 원하지는 않지만 빌런즈 분들께서 '어부바'로 줄이시는 것 같다.

▲ 오드_ 아무래도 노래 제목이 길다 보니까 그렇게 많이 불러 주시는 것 같다.(웃음)

Q 앨범 샘플러를 들어 보니 전작들에 비해 장르나 사운드, 분위기, 메시지 면에서 훨씬 다채롭고 풍성한 느낌이던데 작업하면서 의도한 건가. 작업 과정에서 어떤 대목에 중점 뒀는지 궁금하다.

▲ 주연_ 기존 저희의 음악들을 들어 보시면 굉장히 로킹하고 하드한 느낌을 받으실 거라 생각한다. 곡을 작업해 나가면서 장르적인 바운더리가 넓어질 거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어떤 곡을 작업해도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고,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실 거라고 자부하고 있었다. 지난 앨범들에 비해 더 다채롭고 서정적인 분위기로 흘러가는 곡들을 담은 앨범이다.

▲ 정수_ 첫 정규 앨범이다 보니까 곡 수가 많은 만큼 음악적으로 어떻게 더 다양한 색깔을 넣을 수 있을까 많이 고민했다. 한 곡 한 곡마다 악기적으로 도드라질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을 했다. 특히 'Money On My Mind', 'until the end of time' 등을 작업할 때 곡마다 악기가 두드러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생각하며 더 다채로운 색깔을 담으려고 했다. 앨범의 기승전결 면에서는 1번 트랙의 경우 저희 엑디즈의 강렬하고 하드한 사운드가 가장 많이 담긴 곡이다. 이 친구들이 엑디즈구나 인식할 수 있게끔 1번 트랙으로 수록했고, 마지막 트랙은 슬픈 안녕이지만 불꽃놀이가 밝게 빛났을 때처럼 우리를 기억했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별을 생각했을 때 단순히 슬픈 것만이 아니라 이별하더라도 우리의 시간이 아름답게 기억되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 오드_ 데뷔 후 2년 반이란 시간 동안 많지는 않지만 라이브, 공연 경험이 어느 정도 쌓였다. 이번 앨범 작업을 하면서도 라이브를 할 때 어떻게 구현될까 또한 생각하며 제작했다.

▲ 가온_ 타이틀곡 제목이 이번 앨범의 메인 타이틀이다. 내면에 있는 나 자신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솔직하고 누군가한테는 밖으로 꺼내지 못하는 사소한 감정들을 주제로 했다. 이번 앨범 같은 경우 내면의 솔직함, 남에게 말하지 못하는 감정들을 말하는 데 집중하려고 했다.

▲ 주연_ 정규 앨범인 만큼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곡은 타이틀곡이다. 기타, 베이스, 드럼의 사운드적 이펙트나 그 질감, 톤에 대해 많이 고민했다. 이런 서정적인 음악에도 그 톤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그런 부분을 녹여내는 데 가장 신경을 많이 썼다. 양쪽 건반 사운드들이 어떻게 융화돼 강렬함뿐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도 건들 수 있을까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다. 녹여내고 녹여내 완성될 수 있었던 게 이번 타이틀곡이다.

▲ 건일_ 타이틀곡뿐 아니라 모든 곡 악기 녹음을 할 때 똑같은 리프라도 어떠한 모델의 기타, 어떠한 모델의 건반, 드럼으로 연주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굉장히 많이 다르다. 똑같은 리프를 쳐도 차갑게 혹은 따뜻하게 들릴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각자 수록곡마다 어떤 사운드를 가장 어울릴지, 어떤 악기로 녹음할지 많이 고민했다.

▲ 가온_ 엑디즈 기타리스트로서 녹음을 할 때 저희가 기존에는 세밀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피크 굵기, 재질 등도 세세하게 신경 썼다. 어떻게 해야 이 사운드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어떻게 해야 앨범을 쭉 들을 때 이질감 없이 들을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하며 시도했다.

Q 데뷔 후 발매한 전작들을 통해 보여준 엑스디너리 히어로즈의 색깔은 주로 다크하고 로킹한 스타일이었는데 새 앨범에서의 변화는 멤버들의 의견에 따른 것인가.

▲ 오드_ 엑스디너리 히어로즈는 종착점을 정하고 나아가는 밴드가 아니기 때문에 저희의 어떤 강렬한 색깔이나 대중성을 어떻게 하면 잘 조합할까 항상 고민한다. 그런 고민을 거쳐 나온 결과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또 성장해 감으로써 저희 색깔, 스펙트럼이 넓어질 거라 생각한다. 하나의 곡으로 저희를 판단하기보다 수많은 과정 중 하나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 건일_ 저희의 시작을 알린 데뷔 싱글이 굉장히 선 굵은 음악이었다. 사실 이번 앨범을 통해 서정적인 곡을 처음 시도한 건 아니다. 선 굵고 하드하고 다크한 음악뿐 아니라 'Deadlock' 수록곡 'Good enough'(굿 이노프), 'Livelock' 수록곡 'PLUTO'(플루토)와 'AGAIN? AGAIN!'(어게인? 어게인!) 등 서정적이거나 밝은 노래도 들려드렸다. 팬 분들도 정말 좋아해 주셨다. 저희 또한 밝고 서정적인 노래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하기에 상대적으로 많은 곡을 넣을 수 있는 정규 음반에 더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만들어 넣고자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저희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었다.

▲ 주연_ 타이틀곡 제목과 멜로디로 전작들보다 더 서정적인 이미지의 곡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막상 저희 공연에 직접 와 라이브 무대를 보신다면 서정적인 메시지와 다른 색깔, 강렬하게 풀어내는 저희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다. 굉장히 재밌을 거라 생각한다.(웃음) 데뷔곡 이후 선보인 타이틀곡들도 데뷔곡 결에 맞춰 나왔는데 사실 저희는 거기에 국한하지 않고 작업한다. 어떤 노래를 들어도 '엑디즈인데?'라는 말을 들을 수 있을 만큼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고 싶다.

Q 이번 앨범 작업 과정에서도 전곡에 참여했다. 음악적 영감은 어디서 받나.

▲ 준한_ 타이틀곡 가사를 가장 집중해 작업할 때 언니네 이발관의 '가장 보통의 존재'라는 곡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았다.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 비유 방식, 인생관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

▲ 건일_ 'MONEYBALL' 같은 경우 평소 제가 야구를 즐겨 보는 사람은 아닌데 곡 주제가 야구 느낌으로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MONEYBALL'이라는 키워드가 먼저 정해졌고 이후에 가사 작업을 했다. 동명의 영화, 야구 경기 하이라이트 모음집도 찾아봤다. 'until the end of time' 주제는 주연이가 처음에 던져줬다. 어렸을 때 어머니 혹은 아버지께서 영원히 옆에 있어줄 테니까 걱정 말라는 말을 해주곤 하시는데 나이를 먹으며 이 말이 이뤄질 수 없는 선의의 거짓말이라는 걸 깨달았을 때의 슬픔을 주제로 써 보면 좋겠다고 이야기해 주더라. 거기에서 영감 받아 이입을 해서 소설 쓰듯 이야기를 썼다. 그 과정에서 가창자들이 도움을 많이 줬다. 덕분에 좋은 가사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Q 전반적으로 후렴에 고음이 많았는데 이번 타이틀곡의 경우 전반부에 고음이 많이 나오고 후렴에서는 서정성을 강조하는 느낌이다. 가창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나.

▲ 오드_ 흔히 저희가 장난식으로 하는 말이 있다. 강제 업그레이드된다는 말이다. 물론 저희가 직접 쓰는 멜로디이긴 하지만 부르기에 어려운 곡들도 많다. 어쨌든 좋은 곡이고 이것들을 좋은 모습으로 대중 분들에게 보여드리고 싶기 때문에 항상 열심히 연습해 보여드리겠다는 각오로 임한다.

▲ 주연_ 이번 타이틀곡은 기존과 다르게 전반부에 고음이 많이 나오고 후렴 부분에 비교적 낮은 옥타브가 나온다. 저희가 음악을 만들고 활동하다 보니 그런 생각이 들더라. 저희 노래를 듣는 모든 분들이 후렴을 통째로 따라 부를 수 있는 대중적인 노래가 됐으면 좋겠다는. 기존 곡들 후렴 음이 생각보다 굉장히 높다. 떼창을 하기 힘드신 분들도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멜로디를 쓸 때 많은 고민도 하고 시행착오도 겪었다. 그렇게 많이 아끼는 멜로디가 탄생됐다. 저희가 생각하는 엑디즈의 이상향과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엑디즈 이상향에는 편차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Q 신곡 발매에 앞서 박진영 프로듀서가 어떤 응원과 조언을 해줬는지 궁금하다.

▲ 주연_ 박진영 피디님의 조언이 제일 와닿았다. '조급해하지 마라. 차근차근 올라가다 보면 언젠가 저 위에 가 있을 것'이라는 얘기를 해주셨다. 조급해하지 말라는 말이 저희에게 가장 와닿았다. 언젠가는 더 많은 분들이 저희 음악을 좋아해 주실 거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피디님이 예전 SBS 'K팝스타' 시절 굉장히 관심이 가고 마음에 드는 참가자가 나오면 짓는 특유의 아빠 미소가 있다고 들었다. 저희가 곡 완성하고 들려드렸을 때 그 특유의 아빠 미소를 지으면서 곡을 쭉 들으셨고, 너무 좋다고 칭찬해 주셨다고 전해 들었다.

▲ 건일_ 이번 타이틀곡을 만드는 과정에서 픽스된 가사가 나오기 전 피디님과 함께 식사를 하는 자리가 있었다. 그때 피디님께서 이번 곡 정말 너무 좋다고, 너무 좋은 곡이어서 가사도 너희의 스토리, 너네의 진심과 이야기가 담긴 가사로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 피디님께서 저희에 대해 '무대 위에서 너희의 진실된 이야기를 할 때 가장 멋져 보이는 팀'이라고 이야기했다. 이번 노래 가사가 지금까지 보여드린 것보다 더욱 엑스디너리 히어로즈스러운 이야기, 진심이 느껴지는 가사였으면 좋겠다는 말을 해 주셨다. 저희도 많이 고민하며 열심히 가사를 썼다. 준한이가 그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어리고 부끄럽고 바보 같은'이라는 주제에 맞는 가사를 써서 피디님께 보여드렸다. 정말 너무 좋아해 주셨다. 그걸 토대로 수정을 거쳐 지금의 가사로 완성됐다.

(인터뷰②에서 계속)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